$\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기 조기, 특기교육의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원문보기


임유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0∼36개월 영아들이 받고 있는 조기 특기교육의 일반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부모들의 영아기 조기 특기교육에 대한 인식과 문제점을 살펴보아 개선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영아의 조기 특기 교육의 실태는 어떠한가? 2 영아기 조기 특기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려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0 ∼ 36개월 영아의 어머니 32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은 질문지의 결과를 각 항목별로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영아들이 받고 있는 조기 특기 교육의 실태에 관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를 위해 처음으로 구입한 교재 교구의 종류는 도서류(40.0%)가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한솔교육의 아기나라 시리즈(26.8%), 몬테소리 교구(18.2%), 프뢰벨 은물(10.8%) 순서였다. 그리고, 자녀에게 처음으로 교재 교구를 사준 시기는 자녀의 연령이 7개월∼12개월(49.8%)이 가장 많았다. 둘째, 영아들을 대상으로 현재 실시하고 있는 조기 특기교육의 가지 수는 1가지 조기 특기교육을 받고 있는 영아가 34.5%로 가장 많았고, 조기 특기교육을 받지 않는 영아가 16.3%이었다. 조기 특기교육을 받지 않는 16.3%를 제외한 83.7%의 영아가 최소 1가지 이상의 조기·특기교육을 실시하고 있었다. 연령에 따른 조기 특기교육의 가지 수는 0-12개월 영아가 0.8개,13개월-18개월의 영아가 16개, 19개월-24개월 영아가 17개, 25-30개월 영아가 25개, 31-36개월의 영아는 평균 22개의 조기 특기교육을 받고 있었다 셋째, 조기 특기교육의 종류별 실시빈도는 학습지(15.3%)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노래 음률(12.4%)이 많았고, 하바(8.4%), 영어(7.4%),프뢰벨 은물(6.9%), 아마데우스(6.7%)순서였다. 시작연령이 가장 빠른 것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on Infants with ages ranging from 0 ~ 36 months The spectrum of this study will explore various formats of specially education su as "very early education' programs and its effects and furthermore this paper look into present problems underlying existing special educati...

주제어

#영아기 조기 특기교육 유아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유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x, 72p.
키워드 영아기 조기 특기교육 유아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289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