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의 기질, 아버지의 양육참여와 영아의 사회·정서 행동발달간의 구조적 관계
Structural Relations among Infants' Temperament,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and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279 - 291  

유지은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신애선 (원광보건대학 유아교육과) ,  김경후 (전주기전대학 유아교육과) ,  송미정 (원광대학교 가정아동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기질, 아버지의 양육 참여와 영아의 사회 정서 행동발달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J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55개 어린이집의 만 1~2세 영아의 부모 3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과 AMOS 21.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아기질은 아버지 양육참여 중 여가지도, 생활지도와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사회 정서행동의 외현적 문제행동인 활동성/충동성과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사회 정서행동의 주의집중, 모방/놀이와 정적 상관이 나타났으며, 사회 정서행동은 영아기질 접근회피와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최종모형의 변인 간 경로계수를 통한 적합도 검증결과, 영아기질은 아버지 양육참여와 사회 정서행동에 부적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경로임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영아의 사회 정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기질과 아버지 양육참여의 역할을 확인하고, 영아기 자녀의 사회 정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 양육참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infant's temperament, father's involvement in child-rearing, and the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To this end, research was conducted with 330 parents of infants aged 1 and 2 in 55 day care centers loc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영아의 사회 ․ 정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과 아버지 양육참여의 역할을 확인하고, 영아기 자녀의 사회 ․ 정서행동에 있어 아버지 양육참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사회ㆍ정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의 기질 및 아버지의 양육참여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영아의 기질과 아버지의 양육참여 및 영아 사회ㆍ정서행동 관련 변인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중심으로 제시된 구조모형의 분석결과 모형의 적합도지수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모수치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 이처럼 영아의 기질, 아버지 양육참여, 영아의 사회 ․ 정서행동은 서로 의미 있는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측됨에도 불구하고 이 세 요인의 관계가 실증적으로 증명되지 않았고, 영아의 기질적 특성을 매개할 수 있는 아버지의 양육참여 변인이 예측되기에 이 모두를 통합적으로 살펴보는 연구는 의미 있는 일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조모형을 이용하여 영아의 기질과 아버지 양육참여, 영아의 사회․정서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제시하고, 영아의 기질과 사회․정서행동의 관계에서 아버지 양육참여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영아의 사회 정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과 아버지 양육참여의 역할을 확인하고, 영아기 자녀의 사회 ․ 정서행동에 있어 아버지 양육참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영아의 사회 ․ 정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개인적 특성은 기질〔2, 5〕이 대표적이며, 환경적 특성은 어머니 양육특성〔4〕, 아버지의 양육참여〔5,6〕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을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개인 변인 기질과, 최근 사회구조의 변화 및 양성평등의식 증가와 더불어 주목을 받고 있는 환경 변인으로 아버지 양육참여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된 이론적 모형을 Fig. 1과 같이 제시하고, 영아의 사회 ․ 정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의 기질 및 아버지의 양육참여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 그러나 다른 연구에 비해 아버지와 영아의 기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많이 부족한 실정으로 깊이 있는 논의를 하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이에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그 결과를 유추해 보고자 한다. 어머니와 유아의 기질을 살펴 본 두경자〔24〕연구에서는 활동성 및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유아일수록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 접근이 용이한 순한 기질을 가진 유아일수록 어머니의 양육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아에게 있어서 부모는 어떤 존재인가? 영아는 출생 직후부터 각기 다른 기질적 특징을 보이며 영아와 주양육자 간에 친밀한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부모는 영아가 최초로 맺게 되는 사회적 관계로서 영아의 사회화 과정을 이끌고 따뜻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통해 타인에 대한 신뢰감 및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발달하도록 돕는다. 더 나아가 부모로부터 획득된 안정감은 타인의 정서 상태를 추론할 수 있게 되고 더불어 자신이 처한 상황에 적절하게 정서 표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도 갖게 되면서 주요한 사회․정서행동이 발달해나간다〔1〕.
영아 기질 척도는 어떤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질문지는 부모용과 양육자용으로 나뉘어 개발되었으며, 부모용 TTS도구는 우리나라 가정상황에 맞게 백경순〔13〕이 번안ㆍ수정하였으며, 가정에서 일어나는 내용을 부모가 직접 평정하도록 하였다. 이에 TTS는 활동성, 접근-회피, 적응성, 반응 강도, 기분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으며, 문항 중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변수 정제를 한 결과, 5문항(4, 9, 21, 34, 39)에서 신뢰도가 낮게 나타나 본 연구에서는 삭제하였다. 유아교육전공교수 3인과 연구대상이 아닌 영아 의 부모 5인에게 내용 타당도 검증을 받은 결과 7문항에 문제성이 발견(ex, 문항 내용 중복)되어 총 39문항으로 재수정하고 일부 부정적 문항은 역채점하였다.
영아의 사회․정서행동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인은 무엇인가? 영아의 사회․정서행동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요인은 사회․정서행동에 강하게 영향을 주는 개인변인인 기질이다〔7〕. 기질은 영아가 태내기부터 생물학적 영향을 받아 형성된 성격 및 인성발달의 기초가 되는 내적 특성으로〔8〕, 영아의 사회․정서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이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0)

  1. Mohw. Childcare and user statistics released, 2013. 

  2. Ae, Sun, Shin. A Relationship among Communicative Gesture, Temperament, and Vocabulary of Infants Aged 10 to 24 Months Old. Dept of Childhood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2015. 

  3. Yang Kyun Na, Young Hwan Lee, Ji Hyun Han. Relation between One-Year-Old Infants' Temperament and Social and Emotional Ability. Journal of Korean Infant Care & Education, 44, pp. 19-36, 2006. 

  4. Mi ra Chung, Su Kyoung Kang. Choi, Eun ji The effevt of mother;s parention characteristics on the toddler's problematic behaviors according to Gender. Journal of Furtive Early Childhood Education 21(2), pp. 113-137, 2014. 

  5. Jung Hye Joo. Relations between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and 2-Year-Old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Kyoungwon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2012. 

  6. Hang Joon Choi, Sun Yeo Choi, Hyun Joo Im. Effects of Mothers' Patenting Behavior,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and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on Infants' Adaptation to Day Care Centers-Centering on Structural Equation-. Journal of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76(1), pp. 49-72, 2013. 

  7. Sook Ryung, Kim, Hang Jun Choi, Kyung Hwa Jung, Yoon Yi Lee.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According to Infants' Temperament and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on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6(1), pp. 551-575, 2012. 

  8. Seong Yeon Park. Kenneth H. Rubin. Toddler's Gender and Temperament by Maternal Stress as Predictors of Mothers' parenting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29(2), pp. 109-124, 2007. 

  9. Kyung Ja Park. Effects of Child Care Parenting on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13(2), pp. 217-227, 1992. 

  10. Sun young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toddler's temperament, the degree of the mother-child attachment security and the toddler's nonverbal communication skills : (the) mediating effect of the mother-child attachment security. Dept of Childhood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2013. 

  11. Hyun Kim. The relations of toddler's temperament mother's rearing attitude, and teacher interaction to Toddler's Language Ability,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6(1), pp. 67-93, 2010. 

  12. Ae Sun Sin. Infants' Ability of Receptive and Expressive Languages According to Infant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13(3), 157-176, 2013 

  13. Kyung Sook Baek Study of Related Variables Affecting Full-time Care Facilities for Infant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1996 

  14. Kyung Soon Choi. Relations between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and Infants' Social Ability. Korea University, Doctorate Thesis, 1992. 

  15. Yong Yi Lee. Effects of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ng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on Conjugal Relation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7. 

  16. Moon Soon. Cho. Infants' Attachment Stability and Social Emotionality to Mothers and Nursery Teachers. Inha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7. 

  17. Ji Joon Song. SPSS/AMOS Statistical Analysis. Seoul: 21st Century Publishing, 2014. 

  18. Jong Phil Woo. Concept and Understanding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Seoul: Hannarae Publishing, 2012. 

  19. Young hee Kim. The Relationships among Mothers' Rearing Attitude, Play Beliefs and Young Children's Playfulness. korean association of child care, 7(2), pp. 27-46, 2012. 

  20. Min Young Oh. Relation between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and 2-Year-Olds' Play Performance. Ewha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Education, Master's Thesis, 2014. 

  21. Young Sook. Kim. Effects of Fathers' Parenting Participation on Infants' Sociality. Jeju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7. 

  22. Eun Mo Yeon, Hyo Sik Choi Structural Relation among Infants' Temperament, Interactive Peer Play, Fathers' Parenting Stress, and Parenting Participation: Centering on Mothers' Jobs and Infants' Gender.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y, 34(6), pp. 229-253, 2014. 

  23. Min Jung Kim. Study of Parents' Practical and Ideal Parenting Behaviors toward Infants, 2005. 

  24. Kyung Ja, Doo, Kye Ok Hong. Relation between Infants' Temperament and Mothers' Parenting Behavior. Journal of Family Culture Study, 11. 1997. 

  25. Young Hee Choi. A Study on the Predictability of the Maternal Attitude from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Mother's Mental St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5), 1995. 

  26. Ye Lin Choi, Woon Sun Choi. A Struchural Analysis of the Varibles Influencion Father Involvement in infant car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8(3), pp. 353-370, 2013. 

  27. Kwang Woong Kim Lee In Soo. Fathers' Participation in Parenting and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Ability. Journal of Association of Early Childhood, 19(2), pp. 65-75, 1998 

  28. Jung Sin.Kim. Infants' Pro-Social Behaviors According to Fathers' Parenting Behaviors and Participation. Ewha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0. 

  29. Hye Kyung Kwak, Bok Hee Cho. Relations among Infants' Temperament, Mothers' Control Strategy, and Infant's Self-Control Behaviors. Child Society, 20(1), pp. 165-175, 1999. 

  30. Yeo Kim. Relation between Infants' Temperament and Psychological Family-Environmental Variables and Infants' Problematic Behaviors. Kyunggi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8 

  31. Sun Young.Lee. Relation between Teachers' Interactive Behaviors and Infants' Social and Emotional Behaviors. Sungshin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6 

  32. Yang Kyun Ra. Study of the Relation among Infants' Social and Emotiona Ability, Temperament and Attachment. Jeonbuk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05. 

  33. Fox, S. E., Levitt, P., & Nelson III, C. How the tomong and quality experiences influence the development of brain architecture. Child Development, 81(1), pp. 28-40. 2010. 

  34. Saslow, E. R. Temperament and day care: an examination of differences in expression across settings. publisher not identified, 1993. 

  35. Carter, A. S., Briggs-Gowan, M. J., Jones, S. M., & Little, T. D. The infant-toddler social and emotional assessment (ITSEA): Factor structure, reliability, and validity,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1(5), pp. 495-514. 2003. DOI: http://dx.doi.org/10.1023/A:1025449031360 

  36. Yee, Y. H., Father's Parenting & Child Development. Seoul: Educational Science. 2014. 

  37. Wilson, K. R., & Prior, M. R. Father involvement and child well-being. Journal of paediatrics and child health, 47(7), pp. 405-407. 2011. DOI: http://dx.doi.org/10.1111/j.1440-1754.2010.01770.x 

  38. Parke, R. D., McDowell, D., Kim, M., & Leidy, M. S. Family-peer relationships: The role of emotional regulatory processes. I D. K. Snyder, J. A. Simpson, & J. N. Hughes(Eds.), Emotion regulation in families: Pat hways to dysfunction and health (pp. 143-162).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6. 

  39. Morgan, P. L., Farkas, G., Hillemeier, M. M., & Maczuga, S. (2009). Risk factors for learning-related behavior problems at 24 months of age: Populationbased estimate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7(3), pp. 401-413, 2009. DOI: http://dx.doi.org/10.1007/s10802-008-9279-8 

  40. Thomas, A., & Chess, S. Temperament and Deveiopment, New York:Brunner/Mazel, 1977. 

  41. Putnam, S. P., Sanaon, A, V,. Robinson, M. K. Child temperament and parenting. In M.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pp. 255-278), Mahwah. NJ: Erlbaum, 2002. 

  42. Fullard, W., McDevitt, S. C., & Carey, W. B. Assessing temperament in one-to three-year-old children. Journal of Pediatric Psychology, 9(2), pp. 205-217, 1984. 

  43. Carter, A. S., Garrity-Rokous, F. E., Chazan-Cohen, R., Little, C., & Briggs-Gowan, M. J. Maternal depression and comorbidity: predicting early parenting, attachment security, and toddler social-emotional problems and competencies.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0(1), pp. 18-26, 2001. DOI: http://dx.doi.org/10.1097/00004583-200101000-00012 

  44. Baron, R. M., & Kenny, D. 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p. 1173, 1986. 

  45. Sobel, M. 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3(1982), pp. 290-312, 1982. 

  46. Fornell, C., & Larcker, D. F. SEM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pp. 382-388, 1981. 

  47. Pedersen, F. A., Anderson, B. j,& Cain, R. L.,Jr. Parent-infan and husband-wife interactions observed at age five months. In F. A. Pedersen (Ed.), The father-infant relationship: Observational studies in the family setting. New York: Praeger, 1980. 

  48. Prutt, K. D. Father 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ew York: Free. 2000. 

  49. Parker, J. G., & Asher, S. R. Peer reaction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pp. 357-389, 1987. 

  50. Lamb, M.E. (1975). The history of research on father involment: An overview. Marriage and Family Review, 29(4), pp. 23-4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