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존 학교들의 교사(校舍) 평면형태를 보면 대부분이 일제식 수업 위주의 편복도형의 평면형태이었으나, 1990년대 초반 이후 “현대화 시범학교”의 등장, 1995년부터는 열린교육의 실시를 위한 다목적 스페이스를 보유한 평면을 가진 학교들과 기존의 배치형태를 벗어난 학교들도 등장하여, 초등학교의 평면형태는 과거에 비해 매우 다양해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매년 새로운 학교를 신추하거나 전면 또는 부분 개축하여 학교시설의 양적?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려 하고 있다.
초등학교시설을 둘러싼 여러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나 전국적으로 최근의 우리나라의 초등학교들의 평면구성 및 면적구성, 실 종류 및 수 등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고 ...
우리나라 기존 학교들의 교사(校舍) 평면형태를 보면 대부분이 일제식 수업 위주의 편복도형의 평면형태이었으나, 1990년대 초반 이후 “현대화 시범학교”의 등장, 1995년부터는 열린교육의 실시를 위한 다목적 스페이스를 보유한 평면을 가진 학교들과 기존의 배치형태를 벗어난 학교들도 등장하여, 초등학교의 평면형태는 과거에 비해 매우 다양해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매년 새로운 학교를 신추하거나 전면 또는 부분 개축하여 학교시설의 양적?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려 하고 있다.
초등학교시설을 둘러싼 여러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나 전국적으로 최근의 우리나라의 초등학교들의 평면구성 및 면적구성, 실 종류 및 수 등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최근 계획되고 있는 초등학교들을 보면 과거에는 없었던 다목적 스페이스나, 특별교실의 확충, 학년교사(學年敎師)연구실이나 휴게실, 지역정보실, 학부모 운영위원회실 등 새로운 실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평면구성 또한 과거와 같은 획일적인 형태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평면구성을 가진 학교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현황이 파악된 자료가 부족하다.
이러한 배경하게 본 연구에서는 최근 4년간(1997년-2000년)동안 설계된 355개교의 평면도를 분석하였다. 분석항목으로서는 지역적 분포, 학급수 현황, 평면유형, 건축연면적, 1학급당의 면적, 학생 1인당의 면적, 각 공간별의 면적현황 등이다. 또한 학급수 규모별로 나타난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각 실들을 크게 공간영역별로 구분하여 그 설치율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나 구체적인 실 종류나 수, 규모 등의 자료가 없는 초등학교 시설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여 초등학교 계획 및 설계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연구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면,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하여 분석?정리하여 서술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21세기에 대비하는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단위학습공간에 대한 건축계획에 대한 건축계획적 연구’ 등의 논문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열린교육 및 제 7차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학교건축의 개념과 학교건축의 발전동향 등을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1997년~2000년 사이의 4년간 전국의 시?도 교육청에서 설계된 학교의 기본설계도면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다양한 평면형태의 초등학교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연도별 변화 및 지역별분포를 파악하였으며, 교사(校舍)전체면적 및 1학급당 면적, 학생 1인당 면적을 분석?정리하였다. 아울러 각 공간유형별 면적현황에 대하여 분석?정리하였다.
제4장에서는 수집한 평면도에 나타난 공간의 영역별로 실의 종류 및 수, 규모 등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다목적 스페이스에 대한 평면구성 및 면적, 수 등의 현황분석, 그리고 교사유형과 스페이스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제5장에서는 제2장과 제3장, 제4장에서 분석?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최근 4년간 신설된 초등학교 시설의 평면구성 동향 및 학교시설 건축 계획적 지침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최근 4년동안 설계된 학교의 학급수를 보면 36학급의 학교가 가장 많으며 최대 72학급가지 있으며, 평균으로는 34.5학급일 정도로 아직도 대규모 학교 위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평면유형별로 보면 과거의 획일적인 편복도형의 교사는 거의 사라지고, 편복도 확장형인 다목적 스페이스(Multi-Purpose Space)를 가진 열린학교(Open School)가 주로 많이 설계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아울러 그 수는 적으나 대교실이 설치된 학교도 나타나고 있음도 확인되었다.
3. 각 학교들의 면적현황을 보면 시설기준보다도 훨씬 많은 면적을 사용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같은 학급수의 학교일 경우에도 면적의 차가 2배이상 날 정도로 편차가 큼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육부가 1997년에 개정한 시설기준을 현실성있게 향상시켜야 하며, 의무교육인 초등학교시설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를 적정한 범위안에서 조정할 필요가 있다.
4. 각 공간영역별의 전체교사(校舍)면적에 대한 비율 역시 학교에 따라 매우 편차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5. 최근 식당, 체육관과 다목적 강당, 수영장 등을 설치한 학교수도 점차 증가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6. 보통교실의 규모는 주로 1~2종이였던 과거와 달리 매우 다양한 종류(48종)가 나타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그리고 학교에 따라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대응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실, 중?대강의실등이 설치된 학교들도 있음이 확인되었다.
7. 열린 교육에 대응하기 위해 다목적 스페이스를 설치한 학교수는 전체의 78.6%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열린교육을 시행하기에 적정한 다목적 스페이스의 면적, 구성상태, 수 등의 조건을 갖춘 학교는 불과 17개의 학교로 매우 적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다목적 스페이스의 면적, 수, 구성 등의 질적 조건을 향상시켜야 한다.
8. 다목적 스페이스의 수나 면적 등도 학교에 따라 그 차가 심하며 교실과 대면하고 있는 다목적 스페이스의 폭(4.2m의 것이 전체의 56%)도 그 범위가 매우 넓다.
9. 다양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스페이스의 폭이 1학급당 40명일 경우 6.0m이상, 3.5명일 경우 4.2m이상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10. 교과수입의 여러 활동에 효율적인 활용을 하기 위해 교실과 곧바로 연계하여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스러우며, 조사대상 학교의 88.3%가 다목적 스페이스와 교실이 완전대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 교실과 다목적 스페이스 사이에는 시각적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open형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12. 특별교실의 설치현황을 보면 과거에 비하여 많이 향상되었으나 설치 현황이 아직도 전체 학교수의 70%에도 못 미치고 있다. 그리고 특별교실의 크기도 너무나 다양하나 향후 이에 대한 기준을 포함한 적정한 특별교실의 설치 기준을 제시하여 향상을 꾀할 필요가 시급하고도 절실하다.
13. 학년별 교사연구실이 설치된 학교가 최근 증가하고 있으나, 적정 수준이상(교사 1인당 10㎡이상)의 교사 연구실을 가진 학교는 전체의 16.73%이며, 나머지 83.3%의 실들은 교사들의 연구실로 사용하기에는 매우 적은 면적이어 이의 개선이 요구된다.
14. 향후 다목적 스페이스의 유형에 따른 다목적 스페이스 및 각 실들의 사용실태를 조사?분석하여 보다 바람직스러운 다목적 스페이스의 유형 및 각 실들의 적정한 종류 및 수, 면적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전반적으로 이전의 획일적인 학교시설에 비해 새로운 다양한 실들이 등장하고 그 면적도 늘어났으나 학교별로, 지역별로 그 편차가 심함과 아울러 혼란스러움 조차 느껴진다. 그리고 이러한 편차가 교육적 불균형을 초래할까 우려스러우며, 학급수(또는 학생수)에 따라 적정한 공간의 종류 및 수, 면적의 수준을 유지하며 다양한 교육활동에 대응할 수 있는 공간구성이 가능하게 하는 향상된 시설기준령이 시급하게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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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기존 학교들의 교사(校舍) 평면형태를 보면 대부분이 일제식 수업 위주의 편복도형의 평면형태이었으나, 1990년대 초반 이후 “현대화 시범학교”의 등장, 1995년부터는 열린교육의 실시를 위한 다목적 스페이스를 보유한 평면을 가진 학교들과 기존의 배치형태를 벗어난 학교들도 등장하여, 초등학교의 평면형태는 과거에 비해 매우 다양해져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는 매년 새로운 학교를 신추하거나 전면 또는 부분 개축하여 학교시설의 양적?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려 하고 있다.
초등학교시설을 둘러싼 여러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나 전국적으로 최근의 우리나라의 초등학교들의 평면구성 및 면적구성, 실 종류 및 수 등에 대한 자료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최근 계획되고 있는 초등학교들을 보면 과거에는 없었던 다목적 스페이스나, 특별교실의 확충, 학년교사(學年敎師)연구실이나 휴게실, 지역정보실, 학부모 운영위원회실 등 새로운 실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평면구성 또한 과거와 같은 획일적인 형태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평면구성을 가진 학교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현황이 파악된 자료가 부족하다.
이러한 배경하게 본 연구에서는 최근 4년간(1997년-2000년)동안 설계된 355개교의 평면도를 분석하였다. 분석항목으로서는 지역적 분포, 학급수 현황, 평면유형, 건축연면적, 1학급당의 면적, 학생 1인당의 면적, 각 공간별의 면적현황 등이다. 또한 학급수 규모별로 나타난 경향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아울러 각 실들을 크게 공간영역별로 구분하여 그 설치율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으나 구체적인 실 종류나 수, 규모 등의 자료가 없는 초등학교 시설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여 초등학교 계획 및 설계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의 연구내용을 간략하게 기술하면,
먼저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방법 그리고 선행연구에 대하여 분석?정리하여 서술하였으며,
제2장에서는 ‘21세기에 대비하는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열린교육을 위한 초등학교 단위학습공간에 대한 건축계획에 대한 건축계획적 연구’ 등의 논문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열린교육 및 제 7차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학교건축의 개념과 학교건축의 발전동향 등을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1997년~2000년 사이의 4년간 전국의 시?도 교육청에서 설계된 학교의 기본설계도면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다양한 평면형태의 초등학교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연도별 변화 및 지역별분포를 파악하였으며, 교사(校舍)전체면적 및 1학급당 면적, 학생 1인당 면적을 분석?정리하였다. 아울러 각 공간유형별 면적현황에 대하여 분석?정리하였다.
제4장에서는 수집한 평면도에 나타난 공간의 영역별로 실의 종류 및 수, 규모 등의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다목적 스페이스에 대한 평면구성 및 면적, 수 등의 현황분석, 그리고 교사유형과 스페이스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였다.
제5장에서는 제2장과 제3장, 제4장에서 분석?고찰한 내용을 토대로 최근 4년간 신설된 초등학교 시설의 평면구성 동향 및 학교시설 건축 계획적 지침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최근 4년동안 설계된 학교의 학급수를 보면 36학급의 학교가 가장 많으며 최대 72학급가지 있으며, 평균으로는 34.5학급일 정도로 아직도 대규모 학교 위주로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평면유형별로 보면 과거의 획일적인 편복도형의 교사는 거의 사라지고, 편복도 확장형인 다목적 스페이스(Multi-Purpose Space)를 가진 열린학교(Open School)가 주로 많이 설계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아울러 그 수는 적으나 대교실이 설치된 학교도 나타나고 있음도 확인되었다.
3. 각 학교들의 면적현황을 보면 시설기준보다도 훨씬 많은 면적을 사용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같은 학급수의 학교일 경우에도 면적의 차가 2배이상 날 정도로 편차가 큼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교육부가 1997년에 개정한 시설기준을 현실성있게 향상시켜야 하며, 의무교육인 초등학교시설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이를 적정한 범위안에서 조정할 필요가 있다.
4. 각 공간영역별의 전체교사(校舍)면적에 대한 비율 역시 학교에 따라 매우 편차가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5. 최근 식당, 체육관과 다목적 강당, 수영장 등을 설치한 학교수도 점차 증가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6. 보통교실의 규모는 주로 1~2종이였던 과거와 달리 매우 다양한 종류(48종)가 나타나고 있음이 파악되었다. 그리고 학교에 따라서는 제7차 교육과정에 대응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실, 중?대강의실등이 설치된 학교들도 있음이 확인되었다.
7. 열린 교육에 대응하기 위해 다목적 스페이스를 설치한 학교수는 전체의 78.6%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열린교육을 시행하기에 적정한 다목적 스페이스의 면적, 구성상태, 수 등의 조건을 갖춘 학교는 불과 17개의 학교로 매우 적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다목적 스페이스의 면적, 수, 구성 등의 질적 조건을 향상시켜야 한다.
8. 다목적 스페이스의 수나 면적 등도 학교에 따라 그 차가 심하며 교실과 대면하고 있는 다목적 스페이스의 폭(4.2m의 것이 전체의 56%)도 그 범위가 매우 넓다.
9. 다양한 학습활동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스페이스의 폭이 1학급당 40명일 경우 6.0m이상, 3.5명일 경우 4.2m이상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10. 교과수입의 여러 활동에 효율적인 활용을 하기 위해 교실과 곧바로 연계하여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스러우며, 조사대상 학교의 88.3%가 다목적 스페이스와 교실이 완전대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 교실과 다목적 스페이스 사이에는 시각적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open형으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스럽다.
12. 특별교실의 설치현황을 보면 과거에 비하여 많이 향상되었으나 설치 현황이 아직도 전체 학교수의 70%에도 못 미치고 있다. 그리고 특별교실의 크기도 너무나 다양하나 향후 이에 대한 기준을 포함한 적정한 특별교실의 설치 기준을 제시하여 향상을 꾀할 필요가 시급하고도 절실하다.
13. 학년별 교사연구실이 설치된 학교가 최근 증가하고 있으나, 적정 수준이상(교사 1인당 10㎡이상)의 교사 연구실을 가진 학교는 전체의 16.73%이며, 나머지 83.3%의 실들은 교사들의 연구실로 사용하기에는 매우 적은 면적이어 이의 개선이 요구된다.
14. 향후 다목적 스페이스의 유형에 따른 다목적 스페이스 및 각 실들의 사용실태를 조사?분석하여 보다 바람직스러운 다목적 스페이스의 유형 및 각 실들의 적정한 종류 및 수, 면적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전반적으로 이전의 획일적인 학교시설에 비해 새로운 다양한 실들이 등장하고 그 면적도 늘어났으나 학교별로, 지역별로 그 편차가 심함과 아울러 혼란스러움 조차 느껴진다. 그리고 이러한 편차가 교육적 불균형을 초래할까 우려스러우며, 학급수(또는 학생수)에 따라 적정한 공간의 종류 및 수, 면적의 수준을 유지하며 다양한 교육활동에 대응할 수 있는 공간구성이 가능하게 하는 향상된 시설기준령이 시급하게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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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results from analysis of architectural plan drawings of 355 elementary schools recently designed for 4 years. These plans are analyzed by factors such as local distribution, number of classes, type of plan, total construction area, area per class, area per student, and area statu...
This paper presents results from analysis of architectural plan drawings of 355 elementary schools recently designed for 4 years. These plans are analyzed by factors such as local distribution, number of classes, type of plan, total construction area, area per class, area per student, and area status of each space. And theses plans are analyzed by factors such as type of room, number of room, and scale of room in architectural plan draw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fundamental resources for architectural designing and planning of elementary schools through finding trend and status of elementary school buildings that have no detailed data of area index.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As a result from analyzing number of classes in the surveyed schools, schools having 36 classes are dominant and schools having 72 classes are also shown. Average number of classes is 34.5. This result reflects that elementary schools have been planned as large-scale schools.
2. In terms of type of plan, we found out instead of disappearing traditional single corridor type building, the open school building that have multi-purpose spaces are mainly designed. In addition to that, there are few schools with large class rooms.
3. In the status of area of each school, they have much larger areas than areas provided by building guidelines. Secondly, there are some schools with two times area difference even though they have same class number. Therefore, it needs to adjust the school building guidelines to practical needs in the consideration of elementary school building for compulsory education.
4. The ratio of each area to the total area differs much from school to school.
5. The number of schools which are equipped dinning room, gymnasium, multi-purpose hall, swimming place are increasing gradually.
6. Various types of room(48 types)are found compared to 1 of 2 types of room in the past. And there are some schools with level-class rooms and middle or large lecture rooms in order to meet the 7th education procedure.
7. 78.6% of the total schools have multi-purpose space that fulfill Open Education, but only 17 schools have appropriate condition in the area, status of composition and the number of the spaces and most of schools don't have such spaces. Therefore, the area, number of composition of multi-purpose spaces should be developed in the future.
8. The number and area of multi-purpose spaces differ much from school to school and the range of width of multi-purpose spaces which face a classroom(56% of total have 4.2m width)is so large.
9. The number of schools which planned Teachers room are increasing these days, but the scale and number of that room have very large range. 65.7% of those rooms are very small to use for teachers research so it needs to be improved.
10. As a consequence, although new types of room have been developed and the area of those rooms have been increased after 1997, we found that the difference of these factors is large among schools and among regions. Therefore it should be improv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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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presents results from analysis of architectural plan drawings of 355 elementary schools recently designed for 4 years. These plans are analyzed by factors such as local distribution, number of classes, type of plan, total construction area, area per class, area per student, and area status of each space. And theses plans are analyzed by factors such as type of room, number of room, and scale of room in architectural plan draw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fundamental resources for architectural designing and planning of elementary schools through finding trend and status of elementary school buildings that have no detailed data of area index.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As a result from analyzing number of classes in the surveyed schools, schools having 36 classes are dominant and schools having 72 classes are also shown. Average number of classes is 34.5. This result reflects that elementary schools have been planned as large-scale schools.
2. In terms of type of plan, we found out instead of disappearing traditional single corridor type building, the open school building that have multi-purpose spaces are mainly designed. In addition to that, there are few schools with large class rooms.
3. In the status of area of each school, they have much larger areas than areas provided by building guidelines. Secondly, there are some schools with two times area difference even though they have same class number. Therefore, it needs to adjust the school building guidelines to practical needs in the consideration of elementary school building for compulsory education.
4. The ratio of each area to the total area differs much from school to school.
5. The number of schools which are equipped dinning room, gymnasium, multi-purpose hall, swimming place are increasing gradually.
6. Various types of room(48 types)are found compared to 1 of 2 types of room in the past. And there are some schools with level-class rooms and middle or large lecture rooms in order to meet the 7th education procedure.
7. 78.6% of the total schools have multi-purpose space that fulfill Open Education, but only 17 schools have appropriate condition in the area, status of composition and the number of the spaces and most of schools don't have such spaces. Therefore, the area, number of composition of multi-purpose spaces should be developed in the future.
8. The number and area of multi-purpose spaces differ much from school to school and the range of width of multi-purpose spaces which face a classroom(56% of total have 4.2m width)is so large.
9. The number of schools which planned Teachers room are increasing these days, but the scale and number of that room have very large range. 65.7% of those rooms are very small to use for teachers research so it needs to be improved.
10. As a consequence, although new types of room have been developed and the area of those rooms have been increased after 1997, we found that the difference of these factors is large among schools and among regions. Therefore it should be improved in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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