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맞춤법의 수준별 교수-학습 방안 연구
Teaching method of Korean orthography by learning levels methods 원문보기


강애경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한글 맞춤법을 수준별로 교수-학습하여 맞춤법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현재 중학생들이 사용하는 문자 언어의 표기는 오류 정도가 심각한 수준이다. 언어 규범을 준수하고, 정확한 의사 소통을 위해서는 한글 맞춤법을 지켜 써야 한다. 2001학년부터 적용된 제7차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능력, 흥미,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교육적 관심의 변화에 따라,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한 한글 맞춤법의 수준별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교육 과정에 나타난 한글 맞춤법 교육의 내용은 제6차 교육 과정보다 영역별 구성 비율이 낮아졌으며, 수업 시수도 감소하였다. 한글 맞춤법 교육 내용은 7~8학년에는 관련 내용이 없고, 9학년에서 약간만 다루고 있어 국민 공통 교육 기간(1~9학년)에 학교 교육을 통하여 맞춤법을 익혀 정확히 쓴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다. 한글 맞춤법에 대한 의식과 인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국어 교육에서 맞춤법의 중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으나, 언어(국어 지식) 영역에 대한 관심이 낮았고, 이에 관한 평가에 대해서도 중시하지 않았다. 중학생들의 맞춤법 오류 정도는 심각한 정도이며, 그 원인은 맞춤법 규정을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보았다. 한글 맞춤법의 교수-학습이 수준별로 이루어져야 하고, 컴퓨터를 활용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은 언어(국어 지식) 영역에 흥미도가 가장 낮았고, 한글 맞춤법 규정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갖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글 맞춤법을 지키지 않는 이유로는 지키지 않아도 불편함이 없고, 특히 인터넷 통신을 하는 경우에 지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글 맞춤법에 대한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컴퓨터를 활용한 수준별 교수-학습의 방법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간의 한글 맞춤법의 인지 실태를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학생 개인간의 수준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집단은 비교 집단보다 평균 점수가 낮았고, 급간의 차이도 비교 집단에 비해 크게 나타났다. 한글 맞춤법의 내용에 관한 인지 정도는 ‘된소리’, ‘두음 법칙’, ‘접미 파생어’와 ‘사이시옷’에 대한 인지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실태 분석을 통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준별 수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한글 맞춤법의 교수-학습 내용의 선정도 가능할 수 있었다. 한글 맞춤법의 수준별 교수-학습은 컴퓨터를 활용한 탐구 학습의 방법으로 실행되었다. 기본 과정을 성실히 이행한 학생은 심화 과정을 비슷한 수준의 모둠원과의 토의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보충 과정의 학생은 기본 과정의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반복 학습을 진행하였다. 수준별 수업의 평가 또한 수준별로 이루어졌다. 컴퓨터를 활용한 수준별 교수-학습의 결과 한글 맞춤법의 인지 능력은 크게 향상되었다. 먼저 평가를 통해 검증한 한글 맞춤법의 인지 능력 향상 결과는 비교 집단의 향상 정도에 비해 실험 집단의 향상 정도가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맞춤법에 대한 인지 능력의 향상은 심화 과정의 학생보다 보충 과정의 학생들에게서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실험 집단의 보충 과정 학생들의 향상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설문 조사를 통한 두 집단의 한글 맞춤법 인지 능력 향상 결과는 두 집단 모두 스스로 인지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평가했으며, 한글 맞춤법을 별도로 학습한 것이 크게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집단은 한글 맞춤법을 학습하는 데에 컴퓨터를 활용한 것이 크게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교 집단은 설명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져 효과가 적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한글 맞춤법을 수준별로 학습한 것에 대해서 실험 집단은 크게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준별로 학습하지 않은 비교 집단에서는 불만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앞으로 통신 언어에서 한글 맞춤법을 지키겠다는 약속은 두 집단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볼 때 국어 교과에서의 한글 맞춤법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위해서 중요한 학습 영역이며,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함을 알 수 있다. 그 방법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컴퓨터 컨텐츠를 활용하여 수준별로 이루어지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한글 맞춤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과 언어 규범을 지켜야 한다는 것에 대한 인식 부족은 극복할 문제로 남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몇 가지를 제언한다. 한글 맞춤법의 교수-학습은 저학년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문자 생활을 시작하는 초등 학교 시기부터 정확한 맞춤법의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 과정에 한글 맞춤법의 교육 내용이 현재보다 많이 선정되어야 한다. 현행 제7차 교육 과정의 교육 내용으로는 체계적인 교육이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한글 맞춤법에 대한 다양한 교수-학습의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학생들이 흥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자료를 개발하여 쉽게 맞춤법을 학습할 수 있어야 한다. 한글 맞춤법을 지켜 쓰는 데에 교사들이 모범을 보여야 한다. 학생들과 인터넷상의 대화를 하면서 교사들이 맞춤법을 지키는 규범 준수의 모범을 보이기를 당부하고 싶다.This thesis demonstrates how to enhance students competence to recognize Korean orthography by teaching it in teaching-learning by learning levels methods. Nowadays, ...

주제어

#한글맞춤법 국어교육 문예창작 언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애경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148 p.
키워드 한글맞춤법 국어교육 문예창작 언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449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