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힘이 되는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갖춘 정보사회인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사회복지의 주체인 사회복지사 역시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인 정보사회인이 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정보기술활용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정보기술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며, 정보기술활용능력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부산시 사회복지사 347명을 대상으로 서베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자료의 처리는 관련된 모든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
"정보"가 힘이 되는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갖춘 정보사회인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사회복지의 주체인 사회복지사 역시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인 정보사회인이 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정보기술활용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정보기술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며, 정보기술활용능력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부산시 사회복지사 347명을 대상으로 서베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자료의 처리는 관련된 모든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다중회귀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정보기술활용능력은 5점 기준 평균 2.98(보통정도)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정보기술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력, 편리성인지도, 일일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의사결정방식, 최고관리자 태도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의사결정방식, 최고관리자의 태도, 정보기술활용능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특히 정보기술활용능력 중 컴퓨터 활용능력은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문제해결능력은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어 단순한 컴퓨터 능력이 아닌 정보를 인식하고, 찾아내며, 이를 평가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연구를 통해서 현 시대에 필요한 능력으로 부각되는 정보기술활용능력이 사회복지사를 임파워 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정보기술에 대한 연구가 기계 중심적 영향력에 초점을 두었던 것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였을 때,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조직과 사회복지사 개인 모두가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갖추는데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사회복지교육 분야에서도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기술이 아닌 실천에서 정보의 중요성, 즉 정보의 역사, 정보인식의 필요성, 정보활용의 윤리성, 정보의 가공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과목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즉, 사회복지분야에 정보사회인을 양성하고, 산업사회의 불평등이 정보사회로 전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파수꾼을 키우는데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정보"가 힘이 되는 정보사회에서는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갖춘 정보사회인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사회복지의 주체인 사회복지사 역시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인 정보사회인이 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복지사의 정보기술활용능력의 수준을 파악하고, 정보기술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증하며, 정보기술활용능력이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부산시 사회복지사 347명을 대상으로 서베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자료의 처리는 관련된 모든 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다중회귀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의 정보기술활용능력은 5점 기준 평균 2.98(보통정도)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정보기술활용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력, 편리성인지도, 일일 평균 컴퓨터 사용시간, 의사결정방식, 최고관리자 태도가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임파워먼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의사결정방식, 최고관리자의 태도, 정보기술활용능력이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특히 정보기술활용능력 중 컴퓨터 활용능력은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나 문제해결능력은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어 단순한 컴퓨터 능력이 아닌 정보를 인식하고, 찾아내며, 이를 평가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연구를 통해서 현 시대에 필요한 능력으로 부각되는 정보기술활용능력이 사회복지사를 임파워 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지금까지 정보기술에 대한 연구가 기계 중심적 영향력에 초점을 두었던 것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였을 때,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조직과 사회복지사 개인 모두가 정보기술활용능력을 갖추는데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사회복지교육 분야에서도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컴퓨터 기술이 아닌 실천에서 정보의 중요성, 즉 정보의 역사, 정보인식의 필요성, 정보활용의 윤리성, 정보의 가공방법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과목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즉, 사회복지분야에 정보사회인을 양성하고, 산업사회의 불평등이 정보사회로 전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파수꾼을 키우는데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제기된다.
"Information" is power in information society which needs information literate equipped with information literacy. Therefore, social worker, the subjective of social welfare, needs to be information literate.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find the factors of whic...
"Information" is power in information society which needs information literate equipped with information literacy. Therefore, social worker, the subjective of social welfare, needs to be information literate.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find the factors of which could impact on information literacy and examine whether information literacy could impact on empowerment. A survey was conducted on 347 social workers in Busan. Data analysis method was multiple regression. The followings are research results. 1.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is 2.98 on the basis of 5 scale. 2. Significant variables of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are education level, perceived easy of use, time spent on computer, decision method, the attitude of CEO(Chief Executive Officer). 3. Significant variables of social worker's empowerment are decision method, the attitude of CEO, information literacy, years at work and types of setting.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wa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worker's empowerment. Computer literacy of Information Literacy is insignificant, but problem-solving literacy is significant on social worker's empowerment. This result shows that the ability to know, find, evaluate, and use information is more important than simple computer literacy. Therefore, social workers should have interest in information literacy. Also, in social welfare education, the education of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is crucial. For example, the development of a curriculum including information's history,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perception, the method of information use, and the ethics of information use is necessary.
"Information" is power in information society which needs information literate equipped with information literacy. Therefore, social worker, the subjective of social welfare, needs to be information literate.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find the factors of which could impact on information literacy and examine whether information literacy could impact on empowerment. A survey was conducted on 347 social workers in Busan. Data analysis method was multiple regression. The followings are research results. 1.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is 2.98 on the basis of 5 scale. 2. Significant variables of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are education level, perceived easy of use, time spent on computer, decision method, the attitude of CEO(Chief Executive Officer). 3. Significant variables of social worker's empowerment are decision method, the attitude of CEO, information literacy, years at work and types of setting. Social worker's information literacy wa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for worker's empowerment. Computer literacy of Information Literacy is insignificant, but problem-solving literacy is significant on social worker's empowerment. This result shows that the ability to know, find, evaluate, and use information is more important than simple computer literacy. Therefore, social workers should have interest in information literacy. Also, in social welfare education, the education of the importance of information is crucial. For example, the development of a curriculum including information's history,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perception, the method of information use, and the ethics of information use is necessar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