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이매방 살풀이춤의 지도법에 관한 기법적인 측면과 심법적인 측면을 밝혀보고자 한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가르침에 있어서 기법적인 측면은 팔사위, 발사위, 장단으로 나누고, 둘째, 내면의 정신세계인 심법적인 측면은 정신, 장단, 무대활용으로 나누었으며, 이러한 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관찰, 비디오 촬영, 관련 문서, 심층면담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양한 분석과정을 통하여 심층분석을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는 나왔으나, 사례연구이기 때문에 전 종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그 한계가 있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기법적인 측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팔사위(사체, 머리 사위, 훑는 사위, 뿌림 사위, 꼬리치기 사위)는 직선보다는 둥굴고, 원만한 선, 한국적인 선을 유지하고, 태극의 선 나선형의 형태로 그려졌으며 이러한 선을 항상 유지하기 위해서는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동작들은 올라가고 내려가는 양우선과 위쪽으로 뜨게 하는 부력, 재앙을 내리게 하는 악령을 거듭 설명하고 지도자의 시범을 통해서 또는 끊임없는 설명과 반복을 통해서 지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팔동작은 상부보다는 하부지향적인 춤이라 볼 수 있었다. 둘째, 발사위는 디딤, 비디딤, 까치채, 좌우거리 등이 있다. 발사위는 무릎이 움직이면서부터 시작되는데 이 무릎의 움직임은 발놀림과 무릎이 굽혀지면서부터 발사위가 이루어진다. 지도자는 발이 항상 땅에서 붙여있는 듯함을 강조했고, 이 디딤은 무릎 굴신을 통해서만이 나온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동작을 하기 위해서 지도자는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쉬지 않고 잔걸음과 두발을 모으고 천천히 내려가고 올라오는 동작을 반복 연습시켰다. 셋째, 살풀이춤은 장단에 의해서 춤은 많이 달라진다고 한다. 지도자는 살풀이춤에서 장단을 가장 중요시했으며, 이러한 지도를 하기 위해서 매 연습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매방 살풀이춤의 지도법에 관한 기법적인 측면과 심법적인 측면을 밝혀보고자 한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가르침에 있어서 기법적인 측면은 팔사위, 발사위, 장단으로 나누고, 둘째, 내면의 정신세계인 심법적인 측면은 정신, 장단, 무대활용으로 나누었으며, 이러한 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관찰, 비디오 촬영, 관련 문서, 심층면담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양한 분석과정을 통하여 심층분석을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는 나왔으나, 사례연구이기 때문에 전 종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그 한계가 있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기법적인 측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팔사위(사체, 머리 사위, 훑는 사위, 뿌림 사위, 꼬리치기 사위)는 직선보다는 둥굴고, 원만한 선, 한국적인 선을 유지하고, 태극의 선 나선형의 형태로 그려졌으며 이러한 선을 항상 유지하기 위해서는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동작들은 올라가고 내려가는 양우선과 위쪽으로 뜨게 하는 부력, 재앙을 내리게 하는 악령을 거듭 설명하고 지도자의 시범을 통해서 또는 끊임없는 설명과 반복을 통해서 지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팔동작은 상부보다는 하부지향적인 춤이라 볼 수 있었다. 둘째, 발사위는 디딤, 비디딤, 까치채, 좌우거리 등이 있다. 발사위는 무릎이 움직이면서부터 시작되는데 이 무릎의 움직임은 발놀림과 무릎이 굽혀지면서부터 발사위가 이루어진다. 지도자는 발이 항상 땅에서 붙여있는 듯함을 강조했고, 이 디딤은 무릎 굴신을 통해서만이 나온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동작을 하기 위해서 지도자는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쉬지 않고 잔걸음과 두발을 모으고 천천히 내려가고 올라오는 동작을 반복 연습시켰다. 셋째, 살풀이춤은 장단에 의해서 춤은 많이 달라진다고 한다. 지도자는 살풀이춤에서 장단을 가장 중요시했으며, 이러한 지도를 하기 위해서 매 연습 시마다 장구장단을 학생들에게 익히게 하고, 장단의 배경의 설명과 직접 실현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숙지시키고 있었다. 둘째, 내면의 정신세계인 심법적인 측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내재적인 느낌(정신)은 춤추는 사람의 내면적인 심성과 살풀이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인 '한'을 통해서 표현된다. 삶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는 춤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춤추는 사람의 내면에는 참고 인내할 줄 아는 마음, 성실함을 간직해야지 만이 살풀이춤을 잘 출 수 있다그래서 지도자는 '한'이라는 것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우리선인들이 가졌던 마음상태를 설명하였고, 춤의 정신세계로 입문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그리고 심법적 차원을 높이기 위해서 문학, 철학, 예술, 공연관람, 비디오, 도서를 통해서 경험하도록 하게 하였다. 둘째, 음악적인 차원에서 장단의 지도는 장단의 배경 설명과 학생들에게 장단을 읽히게 한다. 춤을 출 때 호흡을 하는 것처럼 장단을 칠 때도 역시 호흡을 강조하면서 지도하였고, 그 느낌을 몸으로 익히게 한다. 셋째, 살풀이춤은 대청마루나 큰방에서 이루어졌던 때와는 달리 무대 위에 올려지는 요즘의 살풀이춤은 미의 관점을 더 중요시한다. 무적도 측면에서 무대활동의 지도는 원형에서 장방향으로 잘려져 있기 때문에 춤의 선의 지도와 무대에서 조명을 받는 무자는 빛이 따갑기 때문에 표정 그리고 시선에 대한 처리에서 앞 선에 대한 시선과 뒷면에 돌았을 때의 모습을 지도한다. 이와 같이 살풀이춤의 지도법에 관한 두 가지 방법적인 측면을 살펴보았다. 지도자는 학생들에게 시범을 통해 보이고, 언어를 통해서 설명하고, 후에는 조언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춤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하였다. 그리고 지도자는 3가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첫째, 장단구조 숙지, 둘째, 동작구조 숙지, 셋째, 내면구조 숙지를 말하였다. 춤은 내적인 것으로부터 인해서 외적인 것이 보기 좋게 다듬어 진다는 것이다. 살풀이춤은 짧은 기간 안에 이루어지는 춤이 아니고 오랜 시간을 통해서 또는 자기의 삶의 경험을 통해서만이 멋과 맛이 춤으로 묻어 나오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매방 살풀이춤의 지도법에 관한 기법적인 측면과 심법적인 측면을 밝혀보고자 한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가르침에 있어서 기법적인 측면은 팔사위, 발사위, 장단으로 나누고, 둘째, 내면의 정신세계인 심법적인 측면은 정신, 장단, 무대활용으로 나누었으며, 이러한 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관찰, 비디오 촬영, 관련 문서, 심층면담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양한 분석과정을 통하여 심층분석을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는 나왔으나, 사례연구이기 때문에 전 종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그 한계가 있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기법적인 측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팔사위(사체, 머리 사위, 훑는 사위, 뿌림 사위, 꼬리치기 사위)는 직선보다는 둥굴고, 원만한 선, 한국적인 선을 유지하고, 태극의 선 나선형의 형태로 그려졌으며 이러한 선을 항상 유지하기 위해서는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동작들은 올라가고 내려가는 양우선과 위쪽으로 뜨게 하는 부력, 재앙을 내리게 하는 악령을 거듭 설명하고 지도자의 시범을 통해서 또는 끊임없는 설명과 반복을 통해서 지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팔동작은 상부보다는 하부지향적인 춤이라 볼 수 있었다. 둘째, 발사위는 디딤, 비디딤, 까치채, 좌우거리 등이 있다. 발사위는 무릎이 움직이면서부터 시작되는데 이 무릎의 움직임은 발놀림과 무릎이 굽혀지면서부터 발사위가 이루어진다. 지도자는 발이 항상 땅에서 붙여있는 듯함을 강조했고, 이 디딤은 무릎 굴신을 통해서만이 나온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동작을 하기 위해서 지도자는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쉬지 않고 잔걸음과 두발을 모으고 천천히 내려가고 올라오는 동작을 반복 연습시켰다. 셋째, 살풀이춤은 장단에 의해서 춤은 많이 달라진다고 한다. 지도자는 살풀이춤에서 장단을 가장 중요시했으며, 이러한 지도를 하기 위해서 매 연습 시마다 장구장단을 학생들에게 익히게 하고, 장단의 배경의 설명과 직접 실현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숙지시키고 있었다. 둘째, 내면의 정신세계인 심법적인 측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내재적인 느낌(정신)은 춤추는 사람의 내면적인 심성과 살풀이춤이 가지고 있는 특징인 '한'을 통해서 표현된다. 삶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는 춤이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춤추는 사람의 내면에는 참고 인내할 줄 아는 마음, 성실함을 간직해야지 만이 살풀이춤을 잘 출 수 있다그래서 지도자는 '한'이라는 것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우리선인들이 가졌던 마음상태를 설명하였고, 춤의 정신세계로 입문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그리고 심법적 차원을 높이기 위해서 문학, 철학, 예술, 공연관람, 비디오, 도서를 통해서 경험하도록 하게 하였다. 둘째, 음악적인 차원에서 장단의 지도는 장단의 배경 설명과 학생들에게 장단을 읽히게 한다. 춤을 출 때 호흡을 하는 것처럼 장단을 칠 때도 역시 호흡을 강조하면서 지도하였고, 그 느낌을 몸으로 익히게 한다. 셋째, 살풀이춤은 대청마루나 큰방에서 이루어졌던 때와는 달리 무대 위에 올려지는 요즘의 살풀이춤은 미의 관점을 더 중요시한다. 무적도 측면에서 무대활동의 지도는 원형에서 장방향으로 잘려져 있기 때문에 춤의 선의 지도와 무대에서 조명을 받는 무자는 빛이 따갑기 때문에 표정 그리고 시선에 대한 처리에서 앞 선에 대한 시선과 뒷면에 돌았을 때의 모습을 지도한다. 이와 같이 살풀이춤의 지도법에 관한 두 가지 방법적인 측면을 살펴보았다. 지도자는 학생들에게 시범을 통해 보이고, 언어를 통해서 설명하고, 후에는 조언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춤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하였다. 그리고 지도자는 3가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첫째, 장단구조 숙지, 둘째, 동작구조 숙지, 셋째, 내면구조 숙지를 말하였다. 춤은 내적인 것으로부터 인해서 외적인 것이 보기 좋게 다듬어 진다는 것이다. 살풀이춤은 짧은 기간 안에 이루어지는 춤이 아니고 오랜 시간을 통해서 또는 자기의 삶의 경험을 통해서만이 멋과 맛이 춤으로 묻어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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