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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풀이춤 지도법에 관한 사례연구 : 이매방류 살풀이춤의 기법과 심법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오현주 (건국대학교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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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이매방 살풀이춤의 지도법에 관한 기법적인 측면과 심법적인 측면을 밝혀보고자 한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가르침에 있어서 기법적인 측면은 팔사위, 발사위, 장단으로 나누고, 둘째, 내면의 정신세계인 심법적인 측면은 정신, 장단, 무대활용으로 나누었으며, 이러한 것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되는지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관찰, 비디오 촬영, 관련 문서, 심층면담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다양한 분석과정을 통하여 심층분석을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은 결과는 나왔으나, 사례연구이기 때문에 전 종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그 한계가 있다. 첫째, 살풀이 춤사위의 기법적인 측면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팔사위(사체, 머리 사위, 훑는 사위, 뿌림 사위, 꼬리치기 사위)는 직선보다는 둥굴고, 원만한 선, 한국적인 선을 유지하고, 태극의 선 나선형의 형태로 그려졌으며 이러한 선을 항상 유지하기 위해서는 호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동작들은 올라가고 내려가는 양우선과 위쪽으로 뜨게 하는 부력, 재앙을 내리게 하는 악령을 거듭 설명하고 지도자의 시범을 통해서 또는 끊임없는 설명과 반복을 통해서 지도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팔동작은 상부보다는 하부지향적인 춤이라 볼 수 있었다. 둘째, 발사위는 디딤, 비디딤, 까치채, 좌우거리 등이 있다. 발사위는 무릎이 움직이면서부터 시작되는데 이 무릎의 움직임은 발놀림과 무릎이 굽혀지면서부터 발사위가 이루어진다. 지도자는 발이 항상 땅에서 붙여있는 듯함을 강조했고, 이 디딤은 무릎 굴신을 통해서만이 나온다고 설명하였다. 이러한 동작을 하기 위해서 지도자는 학생들에게 계속해서 쉬지 않고 잔걸음과 두발을 모으고 천천히 내려가고 올라오는 동작을 반복 연습시켰다. 셋째, 살풀이춤은 장단에 의해서 춤은 많이 달라진다고 한다. 지도자는 살풀이춤에서 장단을 가장 중요시했으며, 이러한 지도를 하기 위해서 매 연습 ...

주제어

#살풀이춤 지도법 이매방류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현주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체육교육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i, 71p.
키워드 살풀이춤 지도법 이매방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480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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