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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共感)에서 소통(疏通)으로
'Empathy' to 'Communication' 원문보기


권혜성 (이화여자대학교 서양화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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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작품은 조형 언어를 통하여 관객과 작가사이의 대화를 여는 장(場)이다. 관객은 미술 작품을 보면서 작품속에 내재된 작가의 생각, 의도를 이해할 수 있다. 세계에 대하여 개방된 존재인 인간은, 타인을 이해하고 동시에 타인의 이해를 구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나와 타인의 상호 이해를 위해 상호 주관적인 정서 작용인 ‘공감’이 필요하다. 이 용어는 19세기말에 등장한 ‘감정이입’이라는 용어에서 발전한 것이다. 공감은 인간과 인간, 인간과 만물의 사이에서 그들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이것은 독립된 인격체인 나와 너의 사이에 오고가는 이타적 정서이다. ‘나-너’의 사이 영역에서 공감이 생기면, 사랑이 활동을 시작함으로써 정신적 화합을 이루게 된다. 이 논문에서는 상호작용으로서의 공감의 개념을 규명하고, 미술가와 관객간의 소통 문제에 연결시켜 보았다. 미술에서의 소통은 작품이 상징적인 매개물이 된다는 특성이 있다. 감정이입 미학은 자기를 미적 대상에 투사시키는 방법으로, 무의식 이론은 인간 심성의 동질감을 제시하는 방법으로, 각기 하나의 소통 양상이 된다. 우리는 체계적으로 이론화된 소통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t is a medium that allows a conversation between an artist and a spectator in visual language. The spectator can understand the inherent thoughts of an artist in a visual work. Living in the world, men have desires to understand others and to be understood by others at the same time. Empathy, the ...

주제어

#공감 무의식 감정이입 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혜성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서양화과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iv, 45 p.
키워드 공감 무의식 감정이입 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06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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