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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朝鮮白磁의 造形的 硏究
The Aesthetic of Porcelain in Chosun Dynasty 원문보기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陶藝科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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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磁는 高麗時代 靑磁와 共存하며 제작되다가 朝鮮時代가 되면서 儒敎를 바탕으로 각종 政策의 體制와 社會的·思想的 배경이 바뀌면서 粉靑沙器와 함께 生産 되면서 1592년부터 1598년간 壬辰倭亂을 거쳐 완전한 白磁 시대로 이행되었다. 中央集中式 王權强化政策의 朝鮮은 陶磁 생산체계의 中央官窯로서 국가에서 경영하면서 政治思想으로 性理學의 儒敎體制를 받아들여 儉素하고 素朴한 淸廉意 識은 陶磁文化에도 큰 영향을 끼쳐 世宗부터 金, 銀器의 王室御器 사용을 撤廢시 키고 白磁로 전환하도록 했으며 儒敎의 검소하고 소박한 삶에 대한 강조는 공예에 있어 節用主義 思想으로 작용하여 이후 생산되는 白磁의 造形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 白磁가 朝鮮時代를 거치면서 생활 속에 확고히 자리잡음으로써 결정되어 지던 造形美는 近代와 現代를 거치면서 史學的인 측면에 자연스러움, 素朴美, 諧謔美라 는 美學的인 측면의 定義가 내려졌다. 둥글고 시원시런 線은 素朴하고 單純한 庶 民的인 아름다움을 나타내며 이것은 朝鮮이라는 시대속에서 社會的, 思想的, 文化 的 영향으로 인해 우리나라 풍토와 함께 자연스럽게 정착되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좀더 구체적으로 朝鮮白磁가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움, 素朴 하고 淡白한 美를 客觀的으로 밝힘으로써 포괄적인 造形性의 흐름을 정의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5세기 부터 19세기 까지에 이르는 朝鮮時代를 연구범위로 하며 이를 前期, 中 期, 後期로 구분하여 각 시기별로 많이 제작된 器種을 파악하여 항아리, 甁, 鉢, 접 시, 盞, 盒, 文房具, 祭器, 其他 日常容器의 9가지로 구분하여 각 器種별로 나타나는 대표적 器形과 文樣을 정리하는 것을 연구 내용으로 한다.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발굴 조사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朝鮮時代 제작된 白磁의 주된 器種 및 器形과 크기변화의 수치를 정리하는 것을 연구방법으로 한다. 이 같은 방법으로 각 시기별 대표적 器種과 器形이 가지 는 평균적 形態比例를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朝鮮時代 全般的으로 청렴과 검소, 충직한 정신을 강조하는 朝鮮의 建國 政治理念인 儒敎의 節制的 思考로 인해 節用主義가 白磁를 비롯한 공예제작 전반에 작용한다. 따라서 백자의 전체적 형태비례가 가지는 선의 흐름에서 간결하고 단순한 造形美로 귀결된다. 이는 시대가 흐를수록 구연과 굽이 점차 직립형으로 정립되고 있는 점으로 설명되어진다. 胴體의 線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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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rthenware pottery is the first step of the Korea ceramic history. During the Koryo Dynasty, lots of celadon and porcelain were made. Until that time, the main part of pottery was celadon. With a beginning of the Chosun Dynasty, porcelain become a main production in potteries including Boonchung, a...

주제어

#조선백자 조형미 형태비례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정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陶藝科
발행연도 1999
총페이지 vi, 177 p.
키워드 조선백자 조형미 형태비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06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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