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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글 없는 그림책 읽기 중재가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에 미치는 영향 :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Wordless Picture Books on developing the skills of Theory of Mind by Mother's Training through Complete Reading Cycles for the children with Autism : Focus on Mental States utterances 원문보기


이정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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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아이스크림 가게 앞에서 울면서 떼쓰는 아동을 보면, 그 아동이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어서 울며 떼쓴다고 생각하고, 결국 아이스크림을 먹게 되거나 어머니에게 매우 혼날 것이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그 사람의 믿음, 바램, 의도 등과 같은 심리적 상태를 인식하여 이로써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생각의 원리라 하고, 이는 사회적 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하고, 대화를 할 때 필요한 능력이다. 그러나 자폐 아동들은 생각의 원리를 적용하여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이 부족하고, 주변 단서를 사회적 상황에 적절하게 적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이는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와 관련하여 언어적인 결함으로 드러나고 이로 인해 사회성에서 문제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결함으로 인한 2차적인 장애를 막기 위해 생각의 원리가 발달하는 5세 이전에 생각의 원리와 관련한 언어적인 조기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나라에서도 생각의 원리에 대한 중재가 필요하고 있음을 인식하고 있는 실정이나 교수에 대한 연구는 실시되고 있지 않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진행되어온 자폐아동의 특정 결함에 관한 연구와 외국에서 진행되어 온 교수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자폐아동을 위한 생각의 원리 교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기 교육을 위해 가장 적합한 주양육자인 어머니를 교수자로 훈련시키고, 지금까지의 생각의 원리 일반화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교수자의 언어적 요구를 최소화하기 위해 아동의 참여기회와 발화기회를 보장하는 4단계 읽기 절차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해 아동이 생각의 원리와 관련된 심리적 상태 관련 발화를 습득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언어능력이 있지만 생각의 원리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자폐 및 자폐적 성향으로 진단 받은 만6, 7세 아동 3명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실험설계는 3명의 대상아동에 대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multipl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wordless picture books on developing "Theory of Mind" for the children with autism. Especially in this article, it emphasize that mental states utterances for children may be utilized as very important means to develop "Theory of Mind". Thr...

주제어

#어머니  #자폐아동  #중재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x, 99p.
키워드 어머니, 자폐아동, 중재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33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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