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기영어교육경험이 이후 중학교 영어성적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현정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조기 영어교육 경험이 이후 중학교에 입학한 후 중학교 영어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자는 조기 영어 교육 경험자들이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 좋은 영어성적을 받을 지에 오랫동안 관심을 가져왔다. 요즈음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에게 모국어도 제대로 익히지 못한 이른 나이에서부터 영어를 가르치려 혈안이 되어 있다. 그 동안 이런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많은 의견과 토론이 있어왔다. 그런데 마침 본 연구자가 올해에 초등 3학년 때부터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배워온 제 1세대 학생들을 가르치게 되었다. 그래서 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삼아 (1) 조기 영어교육 시작시기, (2) 조기 영어교육 주체, (3) 조기 영어교육 총기간, (4) 조기 영어교육 주당 수업횟수, (5) 조기영어교육 1회 수업시간, (6) 조기 영어교육 1회 수업인원, (7) 조기 영어교육수업방법, (8) 조기 영어교육 교사의 영어사용 정도, (9) 조기 영어교육 수업 흥미도 등을 묻는 총 9문항으로 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각 항목별 응답 빈도수를 점검하고 비슷한 그룹별로 나누어 각 그룹별 영어듣기, 쓰기, 읽기(독해력) 점수를 비교해보았다.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1) 영어 시작 시기는 중학교에서의 성적에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영어교육 주체는 듣기와 읽기(독해력)점수에는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쓰기 점수에 있어서는 공·사교육을 다 받은 집단이 공교육만 받아온 집단보다 점수가 유의미하게 높았다. (3) 조기 영어교육 총기간은 중학교에서의 영어성적에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주당 조기 영어 수업횟수는 중학교에서의 영어 듣기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당 수업 횟수가 많았던 학생들이 1-2회이었던 학생들보다 듣기점수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그러나 쓰기나 읽기(독해력) 점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조기 영어 1회당 수업시간은 중학교에서의 영어성적에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6) 조기 영어수업 학급당 대상인원은 중학교에서의 영어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6-15명이 그룹을 만들어 공부한 집단이 더 적은 수의 인원으로 공부했던 집단이나 16-40명 그룹에서 공부했던 집단, 혹은 40명 이상 되는 학급에서 공부한 집단보다 듣기, 쓰기, 읽기 모든 영역에서의 성적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7) 조기 영어수업 방법은 중학교에서의 영어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러 가지 교수방법(대화형, phonics, 오디오, 비디오, 컴퓨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early English education experience on thier English grades in the Middle School Age after they entered Middle School. I have a lot interested in those students who have early english education experiences would have better grades in English 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정
학위수여기관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v, 3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482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