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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어조기교육정책 형성과정 연구 : 역사제도주의적 접근
A study on the making of early school English education policy in South Korea : a historical institutional approach 원문보기


고아두 (고려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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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부는 사회에서 회화중심 영어에 대한 대중적 수요가 없었던 1970년대부터 이미 회화중심 영어교육 정착을 목표로 영어조기교육정책을 추진했다. 1981년과 1994년에 추진한 정책은 각각 1982년과 1997년에 제도화됐다. 한국정부의 영어조기교육정책은 초등교육단계에서 기초적인 회화중심 영어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한국 영어교육이 회화중심 영어교육으로 전환하는 단초를 놓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러나 영어조기교육정책에 대한 정부의 적지 않은 관심과 노력이 있었음에도 정책이 실패로 귀결되었다. 오히려 기존 문법중심, 암기위주 영어교육방식의 확대재생산이라는 역기능을 낳았다. 정부의 명시적 정책/제도 목표가 실현되는 것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early as 1970s when the demands for english education with emphasis on speaking was socially non-existent, South Korean government promoted the Early School English Education Policy in order to implement aforementioned english education. Policies implemented in 1981 and 1994 were institutionalize...

주제어

#영어조기교육정책 영어조기교육제도 초등영어 교육제도 역사제도주의 Early School English Education Policy Historical Institutionalis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아두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학과
지도교수 정일준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112 p.
키워드 영어조기교육정책 영어조기교육제도 초등영어 교육제도 역사제도주의 Early School English Education Policy Historical Institutionalism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971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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