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극적인 아동의 자기표현훈련 효과 : 학교생활적응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은숙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하교 4학년의 소극적인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 표현 훈련집단상담을 실시하여 비자기주장적인 행동들을 감소시켜주고 자기 주장적인 행동들을 증가시켜 주어 긍정적인 자기표현력향상 및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문제는 자기표현훈련이 소극적인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고자 담임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학교공부참여, 학교규칙준수, 학교행사참여의 5개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 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에서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 적응, 학교생활적응 및 자기표현훈련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선행연구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의 읍지역 B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중 자기표현정도가 낮은 학생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무선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의 학교생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are for an introverted and passive children in the fourth grade of and elementary school to reduce their inactive ways and to positively enhance their self-expression and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ir social and academic school's life actively through the training of self-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숙
학위수여기관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iii, ii, 69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48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