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하교 4학년의 소극적인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 표현 훈련집단상담을 실시하여 비자기주장적인 행동들을 감소시켜주고 자기 주장적인 행동들을 증가시켜 주어 긍정적인 자기표현력향상 및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문제는 자기표현훈련이 소극적인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고자 담임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학교공부참여, 학교규칙준수, 학교행사참여의 5개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 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에서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 적응, 학교생활적응 및 자기표현훈련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선행연구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의 읍지역 B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중 자기표현정도가 낮은 학생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무선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의 학교생활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하교 4학년의 소극적인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 표현 훈련집단상담을 실시하여 비자기주장적인 행동들을 감소시켜주고 자기 주장적인 행동들을 증가시켜 주어 긍정적인 자기표현력향상 및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문제는 자기표현훈련이 소극적인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고자 담임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학교공부참여, 학교규칙준수, 학교행사참여의 5개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 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에서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 적응, 학교생활적응 및 자기표현훈련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선행연구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의 읍지역 B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중 자기표현정도가 낮은 학생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무선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의 학교생활 적응도 사전검사 점수를 t검증하였다. 5개 영역 모두 P점수가 .05보다 크게 나타났다.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두 집단은 동질집단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실험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하여 실험처치의 결과를 평가하는 사전-사후검사 설계로 하였다. 실험처치는 60분간 총 10주간에 걸쳐 10회 투입하였고 SPSS/WIN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고 결과를 t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관계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1).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담임교사관계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우관계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4).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교우관계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공부참여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19).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학교공부참여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규칙준수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25).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학교규칙준수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행사참여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4).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학교행사참여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자기표현 훈련은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자기를 표현하는데 있어 매우 소극적인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하교 4학년의 소극적인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 표현 훈련집단상담을 실시하여 비자기주장적인 행동들을 감소시켜주고 자기 주장적인 행동들을 증가시켜 주어 긍정적인 자기표현력향상 및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문제는 자기표현훈련이 소극적인 아동들의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에 효과적인가를 검증하고자 담임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학교공부참여, 학교규칙준수, 학교행사참여의 5개 영역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가? 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에서 자기표현, 자기표현훈련, 적응, 학교생활적응 및 자기표현훈련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선행연구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화성시의 읍지역 B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중 자기표현정도가 낮은 학생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무선으로 배치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집단 간의 학교생활 적응도 사전검사 점수를 t검증하였다. 5개 영역 모두 P점수가 .05보다 크게 나타났다.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두 집단은 동질집단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실험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비교하여 실험처치의 결과를 평가하는 사전-사후검사 설계로 하였다. 실험처치는 60분간 총 10주간에 걸쳐 10회 투입하였고 SPSS/WIN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고 결과를 t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담임교사관계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1).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담임교사관계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우관계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4).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교우관계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공부참여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19).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학교공부참여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규칙준수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25).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학교규칙준수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교행사참여에 대한 적응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4). 그러므로 자기표현훈련은 소극적인 아동의 학교행사참여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자기표현 훈련은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자기를 표현하는데 있어 매우 소극적인 어린이에게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aims of this study are for an introverted and passive children in the fourth grade of and elementary school to reduce their inactive ways and to positively enhance their self-expression and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ir social and academic school's life actively through the training of self-e...
The aims of this study are for an introverted and passive children in the fourth grade of and elementary school to reduce their inactive ways and to positively enhance their self-expression and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ir social and academic school's life actively through the training of self-expression within group counseling sett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ain positive self-expression in five main areas; such as relationships with their homeroom teachers, adaptation to the school rules, participation in school activities. After examining the relation between the training of self-expression and the school adaptation, previous studies were referenced.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of twenty children each, were selected randomly in B elementary school in Hwasung city, Kyunggi province. For these two groups' the same quality , pre-test of their adaptability in school life was t-tested and the score was larger than .05. This means "no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 The process has taken place ten times for 60 minutes each during ten weeks. The Spss/win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s and the result was t-tested. The research reached conclusions as follows: 1. There was a positive, meaningful difference in adaptability toward their homeroom teacher between the two groups.(p<.01) 2. The adaptability to their classmates had a meaningful difference, too.(p<.04). 3. But their academic performance didn't make any improvement.(p<.19) 4. And the rule adaptation did not progress, either.(p<0.25) 5. Lastly, the proportion in the school activities showed meaningful enhancement. (p<.0.4) Considering everything, the effects of the training on self-expression are positively desirable for passive children.
The aims of this study are for an introverted and passive children in the fourth grade of and elementary school to reduce their inactive ways and to positively enhance their self-expression and to actively participate in their social and academic school's life actively through the training of self-expression within group counseling sett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rain positive self-expression in five main areas; such as relationships with their homeroom teachers, adaptation to the school rules, participation in school activities. After examining the relation between the training of self-expression and the school adaptation, previous studies were referenced.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s of twenty children each, were selected randomly in B elementary school in Hwasung city, Kyunggi province. For these two groups' the same quality , pre-test of their adaptability in school life was t-tested and the score was larger than .05. This means "no significant difference" statistically. The process has taken place ten times for 60 minutes each during ten weeks. The Spss/win program was used for statistics and the result was t-tested. The research reached conclusions as follows: 1. There was a positive, meaningful difference in adaptability toward their homeroom teacher between the two groups.(p<.01) 2. The adaptability to their classmates had a meaningful difference, too.(p<.04). 3. But their academic performance didn't make any improvement.(p<.19) 4. And the rule adaptation did not progress, either.(p<0.25) 5. Lastly, the proportion in the school activities showed meaningful enhancement. (p<.0.4) Considering everything, the effects of the training on self-expression are positively desirable for passive childre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