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안에 관한 실증 연구 :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가정생활, 대인관계,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성만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안을 실증적으로 탐색하는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의 문제를 학교생활, 가정생활, 교우관계, 학생자신, 환경문제 등 다섯 가지의 영역으로 나누어 변인별(성별, 학년, 생활정도, 용돈) 스트레스 요인 및 대처방안을 분석하였다. 이론적 배경에서 청소년기의 특성, 스트레스와 관련요인, 청소년의 스트레스 유발요인, 스트레스 대처방안 등을 고찰하였다. 조사대상은 수원시 인문계 고등학생 550명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55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그 중 응답을 올바르게 작성하지 못한 52명을 제외한 498명(남: 252명, 여: 246명)이다. 통계 분석 도구로는 SPSSWIN 8.0을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방안에 대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mpirically examine the causes of stress and coping methods of high school students. Comparative causes of stress and coping methods are analyzed with school life, family life, human relationships of high school students, and environmental problems. At first, refere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만
학위수여기관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심리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ii, iv,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49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