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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2, 2014년, pp.863 - 872  

이미현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숙 (한국교통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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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정도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2014년 6월, C지역 일부 간호대학의 2학년이상의 간호대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 한 후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통합성은 127.21점, 학업스트레스는 48.90점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해가능성,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1.3%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수법의 개선과 통합성 강화 프로그램 및 상담지도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나가야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48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18.0.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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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특히 통합성의 인지적요소인 이해가능성은 내외적 환경으로부터 비롯되는 자극을 이해가능하며 분명하고 일관된 정보로 인지하는 특성으로, 이러한 인지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학업상담시 스트레스 상황에 따른 적절한 내성자원으로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만족도 등을 잘 관리하고 적응해내는 과정을 통해 높은 통합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이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 지역 소재의 간호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간호 대학생으로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정도 및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정도 및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을 측정하고, 학업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통합성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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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정도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수집 한 후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분석 한 결과는? 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통합성은 127.21점, 학업스트레스는 48.90점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해가능성,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1.3%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수법의 개선과 통합성 강화 프로그램 및 상담지도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나가야겠다.
간호대학생이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특히 간호대학생은 다른 전공의 대학생과는 달리, 간호학생으로서의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학문임으로 인해 긴장감이 발생하고 임상실습과 병행하는 수업에 따른 부담과 더불어 국가고시 합격이라는 목표를 향한 일련의 과정 등의 다양한 과업을 성취해야하는 부담감으로 인해 이에 따른 학업에 대한 부담감과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하였다[7][8]. 외국의 경우에도 시험, 과제, 학제, 학업과다, 학업과 관련된 여러 요인들, 개인의 자유시간부족 등으로 우리나라 간호대학생들과 유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9].
대학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요인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대학에 입학하면 학점이수, 시간관리, 다양한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에 대한 고민 등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대학생들에게는 잠재적 스트레스 원이 될 수 있다[3]. 이들 가운데 대학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요인은 학업문제이고, 그 다음으로는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 등이라고 한다[2][4]. 대학생들은 그들의 주요활동을 학업으로 여기고 있고 학업은 대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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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Erikson, Identity: Youth and Crisis, Newyork, Norton, 1968. 

  2. 권순일, "대학생의 스트레스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 S대 경영계열 학생을 중심으로", 경제경영연구, 제10권, 제1호, pp.1-29, 2009. 

  3. D. L. Coffman and T. D. Gilligan, "Social support, stress and self-efficacy: Effects on student's satisfaction," J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Vol.4, No.1, pp.53-66, 2002. 

  4. 유계숙, 신동우, "대학생의 학업.취업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업스트레스로 인한 소진 및 취업스트레스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4권, 제6호, pp.3849-3869, 2013. 

  5. 장형석,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원천과 대처전략", 부산대학교 학교생활연구소, 제32권, pp.101-105, 2000. 

  6. 박병기, 박선미, "학업스트레스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교육심리연구, 제26권, 제2호, pp.563-585, 2012. 

  7. 정명실,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실습수행도 및 실습만족도간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제8권, 제1호, pp.60-68, 2009. 

  8. 박현숙, 배영주, 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대응방법 및 학업?취업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정신간호학회지, 제11권, 제4호, pp.621-631, 2002. 

  9. F. Timmins and M. Kaliszer, "Aspects of nurse education programmes that frequently cause stress to nursing students: Fact-finding sample survey," Nurses Education Today, Vol.22, pp.203-211, 2002. 

  10. A. Antonovsky, Unraveling the mystery of health: how people manage stress and stay well, Jossey-Bass, San Francisco, 1987. 

  11. 공은숙, "건강요인지향적 모델과 간호학", 간호학탐구, 제4권, 제1호, pp.110-128, 1995. 

  12. B. Lindstrom and M. Eriksson, "Contextualizing salutogenesis and Antonovsky in public health development," Health Promotion International, Vol.21, No.3, pp.238-244, 2006. 

  13. 이은주, 전원희,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163-171, 2013. 

  14. F. X. He, V. Lopez, and M. C. Leigh, "Perceived acculturative stress and sense of coherence in Chinese nursing students in Australia," Nurse Education Today, Vol.32, No.4, pp.345-350, 2012. 

  15. M. Binkowska-Bury and P. Januszewicz, "Sense of coherence and health-related behaviour among university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Central European J of Public Health, Vol.18, No.3, pp.145-150, 2010. 

  16. 김경숙, 최스미, "간호사의 통합성이 스트레스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17권, 제4호, pp.493-507, 2011. 

  17. 박재순, 서임선, 오정아, 최의순, "병원근무 간호사의 통합성과 대처자원", 여성건강간호학회지, 제7권, 제3호, pp.348-358, 2001. 

  18. 서임선, 당뇨병환자의 통합성과 순응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19. 최효진, 이은주, "간호대학 신입생의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61-268, 2012. 

  20. 양윤경, 한금선, 배문혜, 양승희, "간호대학생의 사회적지지, 학업스트레스, 임상실습스트레스", 스트레스연구, 제22권, 제1호, pp.23-33, 2014. 

  21. S. E. Thyer and P. Bazeley, "Stressors to student nurses beginning tertiary education: An Australian study," Nurses Education Today, Vol.13, pp.336-342, 1993. 

  22. 오미향, 천성문,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요인 및 증상분석과 그 감소를 위한 명상훈련의 효과", 인간이해, 제15권, pp.63-96, 1994. 

  23. 이은희,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제9권, 제1호, pp.25-52, 2004. 

  24.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14-23, 2010. 

  25. 배수현, 박정숙,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03-214, 2013. 

  26. 최지혜, 박미정, "일 지역 3년제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7호, pp.339-349, 2013. 

  27. 오주, "가족관계가 대학생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에서 임파워먼트의 중재효과", 복지행정논총, 제20권, 제1호, pp.127-149, 2010. 

  28. J.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eratenes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29. 한금선, 박영주, 김근면, 오연재, 진종희, 강현철,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유형, 자기효능감, 감정조절, 대처방법간의 관계", 정신간호학회지, 제17권, 제1호, pp.28-34,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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