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정도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2014년 6월, C지역 일부 간호대학의 2학년이상의 간호대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 한 후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통합성은 127.21점, 학업스트레스는 48.90점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해가능성,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1.3%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수법의 개선과 통합성 강화 프로그램 및 상담지도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나가야겠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정도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2014년 6월, C지역 일부 간호대학의 2학년이상의 간호대학생 248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 한 후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통합성은 127.21점, 학업스트레스는 48.90점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해가능성,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1.3%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수법의 개선과 통합성 강화 프로그램 및 상담지도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나가야겠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48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18.0.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48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18.0.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Major satisfaction, friends relationship and comprehensibility as a subcategory of sense of coherence accounted for 31.3% of the variance in academic stress. In conclusion, these results indicate that we should search strategies for improvement of teaching method to heighten the major satisfaction, enforcement of sense of coherence, and development of counseling program to reduce academic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in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248 nursing students using self-report questionnaire. Data were analyzed by SPSS WIN18.0.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ense of coherence and academic stress. Major satisfaction, friends relationship and comprehensibility as a subcategory of sense of coherence accounted for 31.3% of the variance in academic stress. In conclusion, these results indicate that we should search strategies for improvement of teaching method to heighten the major satisfaction, enforcement of sense of coherence, and development of counseling program to reduce academic stress among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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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간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특히 통합성의 인지적요소인 이해가능성은 내외적 환경으로부터 비롯되는 자극을 이해가능하며 분명하고 일관된 정보로 인지하는 특성으로, 이러한 인지력을 증진시키는 것이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학업상담시 스트레스 상황에 따른 적절한 내성자원으로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만족도 등을 잘 관리하고 적응해내는 과정을 통해 높은 통합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이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 지역 소재의 간호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간호 대학생으로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정도 및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정도 및 이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을 측정하고, 학업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통합성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고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대상 데이터
C지역 일부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2학년 이상의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6월 9일부터 2014년 6월 20일까지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사전에 연구목적, 연구 내용 및 연구에 위험이 따르지 않으며, 설문 결과는 연구 목적 이외는 이용되지 않고, 익명과 비밀이 보장되며, 원할 시에는 언제든지 연구참여 철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C지역에 소재한 일부 대학의 간호대학생들 가운데 전공교과목을 이수하기 시작한 2학년 이상의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대상자수는 G-power 3.1.9.2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산정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에서 필요한 유의수준 .05, 검정력 95%, 효과크기 .15, 예측변수 8개를 기준으로 하여 160명이 산출되었고, 본 연구의 대상자 수 248명은 본 연구에 필요한 표본수를 충족하였다.
본 연구는 C지역에 소재한 일부 대학의 간호대학생들 가운데 전공교과목을 이수하기 시작한 2학년 이상의 학생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연구참여에 동의한 자를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대상자수는 G-power 3.
연구자는 사전에 연구목적, 연구 내용 및 연구에 위험이 따르지 않으며, 설문 결과는 연구 목적 이외는 이용되지 않고, 익명과 비밀이 보장되며, 원할 시에는 언제든지 연구참여 철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설문지는 총 281부를 배부하여 259부 (92%)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내용이 미흡한 설문 11부를 제외한 248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통합성, 학업스트레스의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는 t-test, ANOVA, Scheffe 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대상자의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성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 통합성과 상관관계분석에서 유의한 상관을 보였던 통합성의 하위요인 이해가능성, 처리가능성, 의미부여성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모두 선택방법(all selection method)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들 중에서 명목변수는 더미변수로 처리하였으며, 다중 공선성을 검증한 결과 분산팽창요인이 2.
이론/모형
통합성은 Antronovsky[10]가 통합성(sence of coherence: SOC)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도구를 서임선[18]이 번안,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총 29문항으로 이해가능성 11문항, 처리가능성 10문항, 의미부여성 8문항의 3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있다.
학업스트레스는 박병기 등[6]이 개발한 학업스트레스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학업스트레스영역은 학업스트레스를 받는 생활분야로 성적, 수업, 공부의 세개 하위영역으로, 학업스트레스 원천은 학업스트레스를 주는 원인, 즉 인적 자원으로 부모, 교사, 자기로 구분하였다.
성능/효과
학업스트레스의 사후검정결과 전공만족도는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매우 만족한다군 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교우관계는 보통이다,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매우 만족한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가족관계가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보다 더 높았으며, 대학생활도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표 3].
전공만족도는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교우관계도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가족관계는 보통이다,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더 높았으며, 대학생활은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가족관계에 따라서는 가족관계에 만족할수록 통합성이 높았고 학업스트레스는 낮게 나타났다. 이는 대학생들의 가족관계가 좋을수록 스트레스는 줄어든다는 연구결과[27]와 일치한다.
교우관계에 따라서는 교우관계에 만족할수록 통합성은 높고 학업스트레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팀별과제나 팀별 학습활동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간호대학생의 학습과정에서 팀원 간의 협동심이나 배려심이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다[26]는 연구결과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그 결과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이해가능성(β=-.369, p<.001), 전공만족도(β= -.319, p=.019), 교우관계 (β= .327, p=.018)로 나타났다.
대학생활에 따라서는 대학생활에 만족할수록 통합성이 높고, 학업스트레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의 경우, 다른 전공학생들에 비해 전공에 대한 학업적 스트레스와 임상실습에 대한 부담감으로 대학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와 적응정도를 낮추고[29], 학교 내에서 학업과 관련된 생활(수업, 시험)에 적응하는 수준인 학업적응이 대학생활에 적응하는데 가장 낮다[26]는 연구결과와 일치하여 전반적으로 간호대학생의 과중한 학업량이 대학생활의 만족정도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성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 통합성과 상관관계분석에서 유의한 상관을 보였던 통합성의 하위요인 이해가능성, 처리가능성, 의미부여성을 독립변수로 투입하여 모두 선택방법(all selection method)에 의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들 중에서 명목변수는 더미변수로 처리하였으며, 다중 공선성을 검증한 결과 분산팽창요인이 2.190 ~ 3.895로다중공선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이해가능성(β=-.
연구결과 대상자들의 통합성 평균은 127.21점으로 선행연구의 점수보다는 다소 낮거나 유사하였다. 이는 호주의 중국간호학생의 사회문화적응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보고한 연구[14]와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은 간호대학생[13]과 유사하였으나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16][17]보다는 낮았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통합성은 127.21점, 학업스트레스는 48.90점이었으며 하위영역은 성적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나 간호학생들이 수업, 공부 등의 학업의 결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학년, 성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C지역 일부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2학년 이상의 간호 학생을 대상으로 2014년 6월 9일부터 2014년 6월 20일까지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사전에 연구목적, 연구 내용 및 연구에 위험이 따르지 않으며, 설문 결과는 연구 목적 이외는 이용되지 않고, 익명과 비밀이 보장되며, 원할 시에는 언제든지 연구참여 철회가 가능하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설문지는 총 281부를 배부하여 259부 (92%)가 회수되었고 이 중 응답내용이 미흡한 설문 11부를 제외한 248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90점이었으며 하위영역은 성적영역이 가장 높게 나타나 간호학생들이 수업, 공부 등의 학업의 결과로 인해 받는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학년, 성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와 통합성의 하위요인의 이해가능성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의 사후검정결과 학년에서는 3학년군이 4학년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전공만족도는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교우관계도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가족관계는 보통이다,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더 높았으며, 대학생활은 매우 만족한다군이 만족하지 않는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전공만족도에 따라서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통합성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선행연구결과[13]와 일치하였고, 학업스트레스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낮게 나타났다.
학업스트레스원천은 대학생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학업스트레스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주체가 부모, 교사보다는 자기 자신이 어떻게 학업스트레스를 인지하느냐에 따라서 학업스트레스 정도가 달라진다고 판단하여 본 연구에서는 자기 자신만을 학업스트레스원천으로 사용하였다. 총 15문항으로 성적 5문항, 수업 5문항, 공부 5문항으로 구성되어있고,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점수범위는 15~75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병기 등[6]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성적 Cronbach’s α= .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학년, 성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와 통합성의 하위요인의 이해가능성이었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간의 상관관계결과를 보면, 통합성이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합성이 높을수록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가 적게 나타나고,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낮다고 한 결과[13][16]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따라서 통합성은 간호학생이 학업과 관련된 다양한 과업을 성취해야 하는 부담감[7][8]을 긍정적으로 완화시키고 뿐만 아니라 교과과정 운영에서의 각 교과목의 방대한 과제제출량이나 여유 없는 수업시간 일정에 의한 과도한 부담감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여 학업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하겠다. 특히 통합성의 하위 요인인 인지적요소인 이해가능성, 행동적요소인 처리 가능성, 동기부여적 요소인 의미부여성 등이 높을수록 학업스트레스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합성이 주어진 환경에 처한 문제들을 일관성 있고 납득할 만한 것으로 여기며 불공정하다고 느끼는 정도가 낮고 또한 의미를 두고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인식하는 능력으로서, 스트레스를 중재하는 핵심요인으로 통합성이 제시된 결과[10]와 일치하고 있다.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반적인 특성에서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와 통합성 하위요인의 이해가능성이었고 이들 변수의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설명력은 31.3%이었다. 이는 전공만족도가 높고 교우관계에 만족할수록 스트레스상황에서도 자기를 조절하여 상황에 유연하게 반응하고 대처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성별은 여성이 남성보다 학업스트레스를 더 받았다. 학업스트레스의 사후검정결과 전공만족도는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매우 만족한다군 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교우관계는 보통이다,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매우 만족한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가족관계가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보다 더 높았으며, 대학생활도 만족하지 않는다군이 만족한다, 매우 만족한다군보다 유의하게 높았다[표 3].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간호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수법의 개선과 통합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규명하여 학업상담시 스트레스 상황에 따른 적절한 내성자원으로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만족도 등을 잘 관리하고 적응해내는 과정을 통해 높은 통합력을 개발시킬 수 있다는 것이며 이에 따른 학업스트레스에 대한 중재방안의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간호학적 의의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 지역 소재의 간호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전체 간호 대학생으로 일반화하는데 신중을 기해야 한다.
첫째, 연구대상 및 지역을 확대하여 반복연구를 시행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추후연구로 통합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스트레스상황을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상담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추후연구로 통합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스트레스상황을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상담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연구대상 및 지역을 확대하여 반복연구를 시행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둘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변수들에 대한 추후연구로 통합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의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정도 및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수집 한 후 SPSS 18.0 프로그램으로 분석 한 결과는?
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대상자의 통합성은 127.21점, 학업스트레스는 48.90점이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 교우관계, 가족관계, 대학생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통합성과 학업스트레스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학업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이해가능성, 전공만족도, 교우관계이었고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1.3%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간호교수법의 개선과 통합성 강화 프로그램 및 상담지도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으로 학업스트레스를 경감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해나가야겠다.
간호대학생이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특히 간호대학생은 다른 전공의 대학생과는 달리, 간호학생으로서의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학문임으로 인해 긴장감이 발생하고 임상실습과 병행하는 수업에 따른 부담과 더불어 국가고시 합격이라는 목표를 향한 일련의 과정 등의 다양한 과업을 성취해야하는 부담감으로 인해 이에 따른 학업에 대한 부담감과 높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한다고 하였다[7][8]. 외국의 경우에도 시험, 과제, 학제, 학업과다, 학업과 관련된 여러 요인들, 개인의 자유시간부족 등으로 우리나라 간호대학생들과 유사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9].
대학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요인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대학에 입학하면 학점이수, 시간관리, 다양한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에 대한 고민 등 대학생활에서 경험하는 거의 모든 것들이 대학생들에게는 잠재적 스트레스 원이 될 수 있다[3]. 이들 가운데 대학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는 스트레스요인은 학업문제이고, 그 다음으로는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 등이라고 한다[2][4]. 대학생들은 그들의 주요활동을 학업으로 여기고 있고 학업은 대학생들에게 있어서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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