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분노조절 프로그램 적용이 가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양은자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학교상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교 가해아동들에게 분노의 감정을 다루고, 인지적 변화와 행동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마련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바람직한 학교생활 및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분노, 집단괴롭힘의 가해아동, 공격성, 집단괴롭힘과 공격성과의 관계를 고찰하였고, 이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의미있는 공격성 감소를 보일 것이다. <가설2>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공격성 하위요인(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적의성, 수동적 공격성, 죄의식)이 의미있는 감소를 보일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왕시 소재 ○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359명에게 동료지명 검사를 통하여 가해아동 20명을 선발하여 그중 희망에의하여 10명은 실험집단에 10명은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10회기간 주2회씩 5주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실시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로는 가해아동을 선별하기 위해 Wiggnis와 Winder가 개발하고 Perry, Kusel, Perry(1988)등이 수정한 동료 지명 검사지 를 이창식(2000)이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고, Buss와 Durkee(1957)가 개발한 '공격성 진단검사'를 노안령(1983)이 번안한 공격검사지을 사용하였다. 실험 절차는 사전검사, 인지-정서 -행동의 통합을 하나의 모델로 하는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5)에서 제작한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실시하였다. 검사의 결과처리 및 가설의 검증은 SPSSwin 10.0을 이용하여 평균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anger-control program on reducing bully children's aggression. The research hypothese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 (a) The experimental group of bully children who participate in the anger-control program would be reduced aggression signi...

Keyword

#학교 상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은자
학위수여기관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ⅵ, 67p.
키워드 학교 상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597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