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가해아동들에게 분노의 감정을 다루고, 인지적 변화와 행동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마련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바람직한 학교생활 및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분노, 집단괴롭힘의 가해아동, 공격성, 집단괴롭힘과 공격성과의 관계를 고찰하였고, 이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의미있는 공격성 감소를 보일 것이다. <가설2>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공격성 하위요인(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적의성, 수동적 공격성, 죄의식)이 의미있는 감소를 보일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왕시 소재 ○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359명에게 동료지명 검사를 통하여 가해아동 20명을 선발하여 그중 희망에의하여 10명은 실험집단에 10명은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10회기간 주2회씩 5주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실시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로는 가해아동을 선별하기 위해 Wiggnis와 Winder가 개발하고 Perry, Kusel, Perry(1988)등이 수정한 동료 지명 검사지 를 이창식(2000)이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고, Buss와 Durkee(1957)가 개발한 '공격성 진단검사'를 노안령(1983)이 번안한 공격검사지을 사용하였다. 실험 절차는 사전검사, 인지-정서 -행동의 통합을 하나의 모델로 하는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5)에서 제작한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실시하였다. 검사의 결과처리 및 가설의 검증은 SPSSwin 10.0을 이용하여 평균과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가해아동들에게 분노의 감정을 다루고, 인지적 변화와 행동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마련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바람직한 학교생활 및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분노, 집단괴롭힘의 가해아동, 공격성, 집단괴롭힘과 공격성과의 관계를 고찰하였고, 이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의미있는 공격성 감소를 보일 것이다. <가설2>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공격성 하위요인(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적의성, 수동적 공격성, 죄의식)이 의미있는 감소를 보일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왕시 소재 ○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359명에게 동료지명 검사를 통하여 가해아동 20명을 선발하여 그중 희망에의하여 10명은 실험집단에 10명은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10회기간 주2회씩 5주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실시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로는 가해아동을 선별하기 위해 Wiggnis와 Winder가 개발하고 Perry, Kusel, Perry(1988)등이 수정한 동료 지명 검사지 를 이창식(2000)이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고, Buss와 Durkee(1957)가 개발한 '공격성 진단검사'를 노안령(1983)이 번안한 공격검사지을 사용하였다. 실험 절차는 사전검사, 인지-정서 -행동의 통합을 하나의 모델로 하는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5)에서 제작한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실시하였다. 검사의 결과처리 및 가설의 검증은 SPSSwin 10.0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유의도를 검증하기 위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가해 아동에게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전체적인 공격성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공격성이 감소되어 <가설 1>이 긍정되었다. 따라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말 할수 있다. 둘째,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공격성 하위영역중 언어적 공격성, 적의성, 수동적 공격성, 죄의식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기각되었고, 신체적 공격성, 흥분성 영역에서는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긍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설 2>를 부분적으로 지지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노로 인해 많은 적응상의 문제와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고 가해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아동들에게 분노의 문제를 이해하고 다루는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아동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조기에 예방하고, 이미 피해를 입은 아동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가해아동들에게 분노의 감정을 다루고, 인지적 변화와 행동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마련된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바람직한 학교생활 및 원만한 친구관계를 형성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배경으로 분노, 집단괴롭힘의 가해아동, 공격성, 집단괴롭힘과 공격성과의 관계를 고찰하였고, 이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1>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의미있는 공격성 감소를 보일 것이다. <가설2> 분노조절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가해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가해아동들에 비해 공격성 하위요인(신체적 공격성, 언어적 공격성, 흥분성, 적의성, 수동적 공격성, 죄의식)이 의미있는 감소를 보일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의왕시 소재 ○ 초등학교 6학년 어린이 359명에게 동료지명 검사를 통하여 가해아동 20명을 선발하여 그중 희망에의하여 10명은 실험집단에 10명은 비교집단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은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10회기간 주2회씩 5주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아무런 처치를 실시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도록 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로는 가해아동을 선별하기 위해 Wiggnis와 Winder가 개발하고 Perry, Kusel, Perry(1988)등이 수정한 동료 지명 검사지 를 이창식(2000)이 번역한 것을 사용하였고, Buss와 Durkee(1957)가 개발한 '공격성 진단검사'를 노안령(1983)이 번안한 공격검사지을 사용하였다. 실험 절차는 사전검사, 인지-정서 -행동의 통합을 하나의 모델로 하는 이론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 대화의 광장(1995)에서 제작한 분노조절 훈련 프로그램 적용, 사후검사 순으로 실시하였다. 검사의 결과처리 및 가설의 검증은 SPSSwin 10.0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유의도를 검증하기 위한 t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가해 아동에게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전체적인 공격성 검사 결과 통계적으로 p<.05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며 공격성이 감소되어 <가설 1>이 긍정되었다. 따라서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말 할수 있다. 둘째, 분노조절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보다 공격성 하위영역중 언어적 공격성, 적의성, 수동적 공격성, 죄의식 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아 기각되었고, 신체적 공격성, 흥분성 영역에서는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긍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가설 2>를 부분적으로 지지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분노조절 프로그램은 가해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노로 인해 많은 적응상의 문제와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고 가해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아동들에게 분노의 문제를 이해하고 다루는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아동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폭력을 조기에 예방하고, 이미 피해를 입은 아동들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현장에서 활용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anger-control program on reducing bully children's aggression. The research hypothese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 (a) The experimental group of bully children who participate in the anger-control program would be reduced aggression sign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anger-control program on reducing bully children's aggression. The research hypothese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 (a) The experimental group of bully children who participate in the anger-control program would be reduced aggression significantly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of bully children. (b) The experimental group of bully children who participate in the anger-control program would be reduced the six aggression sub factors significantly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of bully children. 359 children of sixth-grade class in O elementary school in the city of Uwi-wang, Gyeonggi province answered the Peer Nomination Inventory for identifying bully.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chosen 20 bully children who hop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and were nominated by their peer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were organized with 10 students each to be equivalent. A 10-session anger-control program was conducted for the experimental group for five weeks, twice a week. The control group was not taken any measure. The instrument used in this study were two questionnaire. The Peer Nomination Inventory for identifying bully was used. It was developed from Wiggnis & Wind, and then modified by Perry, Kusel, Perry(1988), and translated by Lee Chang Sik(2000). Buss & Durkee(1957)'s inventory adapted by No Ahn Ryong(1983) was used to test aggression of the children. The pretest were implemented, then the Plasa For the Youth Dialogue(1995)' Anger-Control Program that theoretically founded and built on a cognition-emotion integration approach were utilized. And then the post-test was conducted. To examine hypotheses and analyze data, t-test using SPSSwin 10.0 was employed.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that experienced the Anger-Control program mad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p<.05) in the post-test than the control group that didn't. Therefore, the use of the anger-control program turned out effective for reducing the aggression of the bully children.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that experienced the Anger-Control program mad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p<.01) in two sub-factors including physical aggression and agitation in the post-test than the control group that didn't. However, the verbal aggression, hostility, passive aggression, and guiltiness were rejected because they did not show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ese results partially supported hypotheses II. In conclusion, the finding of this study was that the anger-control program was proved to be effective for reducing the aggression of the bully children. Therefore this program could be used to prevent the bully children from bullying his or her classmate in elementary school.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anger-control program on reducing bully children's aggression. The research hypotheses for this study were as follows : (a) The experimental group of bully children who participate in the anger-control program would be reduced aggression significantly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of bully children. (b) The experimental group of bully children who participate in the anger-control program would be reduced the six aggression sub factors significantly compared with the control group of bully children. 359 children of sixth-grade class in O elementary school in the city of Uwi-wang, Gyeonggi province answered the Peer Nomination Inventory for identifying bully.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chosen 20 bully children who hoped to participate in this study and were nominated by their peers. An experimental group and a control group were organized with 10 students each to be equivalent. A 10-session anger-control program was conducted for the experimental group for five weeks, twice a week. The control group was not taken any measure. The instrument used in this study were two questionnaire. The Peer Nomination Inventory for identifying bully was used. It was developed from Wiggnis & Wind, and then modified by Perry, Kusel, Perry(1988), and translated by Lee Chang Sik(2000). Buss & Durkee(1957)'s inventory adapted by No Ahn Ryong(1983) was used to test aggression of the children. The pretest were implemented, then the Plasa For the Youth Dialogue(1995)' Anger-Control Program that theoretically founded and built on a cognition-emotion integration approach were utilized. And then the post-test was conducted. To examine hypotheses and analyze data, t-test using SPSSwin 10.0 was employed.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 First, the experimental group that experienced the Anger-Control program mad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p<.05) in the post-test than the control group that didn't. Therefore, the use of the anger-control program turned out effective for reducing the aggression of the bully children. Second, the experimental group that experienced the Anger-Control program mad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p<.01) in two sub-factors including physical aggression and agitation in the post-test than the control group that didn't. However, the verbal aggression, hostility, passive aggression, and guiltiness were rejected because they did not show an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ese results partially supported hypotheses II. In conclusion, the finding of this study was that the anger-control program was proved to be effective for reducing the aggression of the bully children. Therefore this program could be used to prevent the bully children from bullying his or her classmate in elementary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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