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대응 사례 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sponses toward parental school involvements 원문보기


곽호인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단위학교 학부모의 학교 참여 내용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대응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학교교육의 질 제고로 이어지는 데 도움을 주는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A초등학교 학부모 참여의 내용은 어떠한가? 둘째, A초등학교 교사들은 학부모 학교 참여를 어떻게 인식하는가? 셋째, A초등학교 교사들은 학부모 학교 참여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는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소재 A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 분석 및 반구조화된 면담 기법을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A초등학교 학부모 참여의 내용은 조직 차원에서 공식적인 학급 학부모회 및 기능별 학부모회와 비공식적인 ‘반 모임’으로 분석되었다. 활동 차원은 목적 및 범위에 따라 학교 경영, 교육, 지원, 소통의 4가지 영역으로. 역량 강화 차원은 가정통신문을 통한 것, 외부기관에서 주관하는 것, 학교에서 주관하는 것의 3가지로 분석되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을 둘러싼 맥락은 ‘무서운 학부모, 기 죽은 교사’, ‘경력에 따른 부담’으로 나타났다.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담임교사에게 잘 보이기 위한 것’, ‘사회‧경제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것’, ‘A동 프리미엄 : 세력 형성과 그룹 짓기를 위한 것’, ‘자녀의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학부모 학교 참여에 대한 교사들의 대응은 조직 차원에서 ‘관례 따르기’, ‘모두에게 기회주기’로, 활동 차원 중 경영 측면에서 공개수업과 관련해서는 ‘허용적 내용 선정하기’, ‘모두에게 발표 기회 주기’, ‘학년에서 지도안 통일하기’로, 교원능력개발평가와 관련해서는 ‘단기간 이미지 관리하기’, ‘보람 느끼는 한편 반성하기’로 나타났다. 교육 측면에서는 ‘껄끄런 부탁하기’, ‘교사가 대신하기’로, 지원 측면에서는 ‘적극적으로 관여하여 출석률 높이기’, ‘명단 제출 이후에는 무관심하기’, ‘활동에 상응하는 감사 표시하기’의 대응이 분석되었다. 소통 측면에서의 대응은 상담과 관련해서는 ‘친절하게 대하기’, ‘학부모가 먼저 말하게 하기’, ‘완곡하게 돌려 말하기’, ‘좋은 말만 하기’, ‘교사의 의견 배제하기’로, SNS의 이용과 관련해서는 ‘소통 방법 다양화하기’, ‘소통 방법 한정짓기’, ‘얘기하거나 침묵하기’, ‘다른 반과 보조 맞추기’로 분석되었다. 역량 강화 차원은 교사들의 무관심 영역이었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대한 교사들의 대응이 ‘개인적 차원’과 ‘집단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방어적’ 특징을 가지는 것에 대해 기술하였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곽호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오성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9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3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