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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아트의 가상체험을 통한 상호작용 : 관객과의 소통을 중심으로
(A) study on Interaction through Virtual Action of Digital Art : Focusing on the communication of the spectator 원문보기


여상희 (목원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이론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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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세기의 미술관은 관객에게 예술작품을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형식을 유지하고 있었다. 미술관은 감상자 보다 전시 작품을 위주의 환경조성으로 되어 관객의 권리가 고려되지 못하였다. 또한 관객의 환경의 변화로 인해 미술관이 관객으로부터 점점 소외되어 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1세기의 미술관의 주 관객이 될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미술관 관객과의 소통부재에 있어 문제점을 관객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서 찾고자 한 텔레비전과 컴퓨터의 사용이 보편화되는 시기에 자라난 컴퓨터 환경에 적응한 현재의 젊은 세대는 매체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 디지털 문화의 주체가 되고 있다. '디지털 대중문화(Digital Popular Culture)'의 '상호작용적 엔터테인먼트(interactive entertainment)'가 발달되었다. 디지털 문화 환경은 디지털 산업의 발전으로 스펙타클한 이미지의 제공과 함께 가상체험 할 수 있게 되고, 인터넷의 보편적 사용으로 상호소통이 이뤄지고 있다. 컴퓨터 환경은 스펙타클한 화면을 통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last twenty centuries, museums have maintained a unilateral function just by displaying art. Spectators may avoid museums because they do not get any particular impression of art displayed in the museum aside from art displayed elsewher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reasons f...

주제어

#디지털아트 가상체험 상호작용 관객소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여상희
학위수여기관 목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학과 이론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i, 105p.
키워드 디지털아트 가상체험 상호작용 관객소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98394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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