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시 공간에서 발생하는 관람자의 참여 경험이 반영된 디지털 전시의 분석
Analysis of Digital Exhibitions Reflecting Participation Experience of Visitors in Digital Exhibition Spa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 2018년, pp.336 - 344  

박시은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  성정환 (숭실대학교 글로벌미디어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디지털 전시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디지털 전시에 적합한 분류와 분석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지털 전시 분류와 분석에 대한 선행 연구를 통해 새로운 기준의 필요성을 제시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전시의 개념과 형식의 변화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분석 기준을 정립한다. 디지털 전시는 상호작용적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전시 기획과 형식에 의해서 자연 발생하는 관객 참여에 대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기존 디지털 전시 공간에 대한 분류와 분석은 키워드 중심의 개념적 분류를 하고 있다. 이는 전시와 작품을 분류하는 과정에서 전통적인 방법론이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지털 전시에서 전시공간, 작품, 관람객 간의 상호작용적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디지털 전시에서 작품과 관객 간에 이루어지는 수행적인 분류가 필요하다. 그래서 관객이 느낀 것을 토대로 전시 분류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 고려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전시의 분류와 구성에 대한 해석을 위해서 벤야민의 주장에 따라 관객과의 상호작용성과 밀접한 관객의 감각체험 분류와 현재화를 참조하고, 채트먼의 서사구조에 기반을 둔 미술 전시 내러티브 구조에 따라 디지털 전시에 대한 분석 기준을 제시한다. 이러한 분류 방법론이 전시정보를 관람객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하고, 나아가서는 디지털 전시의 확장성과 접근성을 확보하는 선행 연구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proposes a suitable classification and analysis standard for digital exhibition to analyze digital exhibition. Through the previous studies on digital exhibition classification, the necessity of the new standard is suggested and the analysis standard which can be easily applied to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채트먼의 서사구조에 기반을 둔 미술 전시 내러티브의 구조에 따라 전시의 맥락표현으로 분류해 전시와 작품이 관객에게 현재화 되도록 전시 내러티브의 구조가 쓰였는지를 통해 최종적으로 디지털 전시 분석 기준을 세웠다. 따라서 위의 기준을 적용해 2017년에 전시된 디지털 전시들 중 세 곳을 대표 사례로 정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전시의 분류와 분석을 한 선행 연구와 철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시의 의의와 디지털 전시의 새로운 분석 기준을 마련하여 앞으로 시도될 전시 공간과 형식에 대한 가능성과 확장성에 대해서 논의한다.
  • 본 논문은 관람객 중심의 분류 기준에 대한 필요성과 새로운 전시 분류 방법론에 대한 선행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앞으로 후속 연구를 통해서 디지털 전시의 확장과 변화에 대한 학문적 해석과 적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관람객들이 디지털 전시를 보다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으며, 더 확장된 전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제언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 그리고 시기적으로는 2017년에 진행된 전시로 한정하였다. 작품과 전시에 문화 기술(Cultural Technology)이 폭넓게 적용된 디지털 전시에 대한 분석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선정이다. 특히 [표 4]와 [표 6]의 전시는 다양한 기술 적용을 통한 전시방법과 표현매체로 최근 전시 방향을 나타나고 있는 사례이며, [표 5]의 전시는 그에 비해 다소 전형적인 전시 관람 특성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 해당 연구의 목적은 새로운 방식으로 등장하고 있는 다양한 디지털 전시에 대한 개념과 형식으로부터 자유도가 높은 참여 중심의 분석 기준을 정립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디지털 전시는 상호작용적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전시 기획과 형식에 의해서 자연 발생하는 관객 참여에 대한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전시의 작품형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디지털 전시의 작품형식은 관조(Betrachten)에서 체험(Experience)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관객들이 “사물의 모상을 가까운 곳에 가져와 포착”하고자 하는 욕구를 예술 작품의 복제뿐만 아니라 물질적・비물질적 체험을 원함으로써 나타나는 현상이다.
전통적인 전시 방식의 한계점은? 전통적인 전시 방식은 예술작품을 일정한 규칙에 의해 나열하고 배치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성이나 접근성 측면에서 시간과 공간에 대한 불가역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 최근, 디지털 전시 환경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전시들이 등장하고 있다.
디지털 전시가 가져온 변화는 무엇인가? 디지털 전시는 매체적인 속성 변화에 따라 전시 공간과 운영 환경에 대한 많은 변화와 요구를 발생시킨다. 이제 전시장은 실제 공간에 해당하는 물성(物性)인 공간에서부터 벗어나 물리적 제약에 자유로운 비물성(非物性)인 공간에서 존재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