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의 통일은 우리민족 모두의 절실한 염원이고, 당위이며, 역사적 대전제로, 남북한은 이질적인 두 체제 사이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화해·협력과 평화의 시대를 열어가야 할 역사적인 전환점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 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현실적 상황하에서, 본 연구는 어린 시기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한 북한 인민학교의 핵심교과인 '공산주의 도덕' 과 사상관련 교과인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 어린 시절' 및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원수님 어린 시절' 등의 교과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그 결과 남한에서도 통일 지향적인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민족공동체교육, 국가공동체교육 및 평화교육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또한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북한 교육의 현황과 변화에 대한 인식을 위하여, 3개 도덕관련 교과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북한교육의 변화를 위한 이론적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 분석에서는 도덕과 교육의 가치체계와 그 특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북한 교육의 개관을 통하여 북한 도덕과 교육의 지향점을 인식하고, 북한 도덕과 교육의 현황을 이해한다. 둘째, 북한의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 가치덕목을 분석하고, 북한 도덕과 교육의 가치체계를 고찰하여, 북한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인간상을 살펴본다. 셋째,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의 가치덕목을 분석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관과 태도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넷째, 북한 인민학교의 도덕과 관련 교과의 가치덕목 분석결과를 토대로, 남북한 도덕과 교육에서 제기되는 가치의 이질성과 동질성을 통일교육자료로 활용하고 통일대비 민족의 내적 통합의 완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서 진행된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가위주의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편성으로 도덕과 교육의 획일성이 노정 되고 있고 둘째, 인간 존엄성과 전인적 가치관보다는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 유지를 위한 '공산주의적 새 인간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셋째,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관련 내용체계가 '정치사상 교양', '충실성', '집단생활' 등에 편중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지향목표는 북한사회의 구성원리 하나인 집단주의 생활과 김일성 일가에 대한 우상화 교육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가치덕목 분석결과의 의미를 고찰해 보면 첫째, 교과서 내용이 북한 사회주의 체제이념과 목적에 입각한 가치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둘째, 김일성의 신격화와 1인 독재체제의 정당화를 강조하고 있고 셋째, 북한 주민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일체감을 조장할 수 있는 집단 및 집체 생활을 강조하는 가치체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넷째는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에서 보편적인 도덕성을 함양하는 가치덕목들은 대부분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의 모범적 행동과 탁월한 도덕적 품성을 교시하거나 본보기로 하여 따르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교과 관련 교과서의 가치덕목 분석에 의한 가치의 특수성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개인생활에서는 집단주의 원칙에 기초한 '김일성'의 ...
한반도의 통일은 우리민족 모두의 절실한 염원이고, 당위이며, 역사적 대전제로, 남북한은 이질적인 두 체제 사이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화해·협력과 평화의 시대를 열어가야 할 역사적인 전환점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 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현실적 상황하에서, 본 연구는 어린 시기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한 북한 인민학교의 핵심교과인 '공산주의 도덕' 과 사상관련 교과인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 어린 시절' 및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원수님 어린 시절' 등의 교과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그 결과 남한에서도 통일 지향적인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민족공동체교육, 국가공동체교육 및 평화교육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또한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북한 교육의 현황과 변화에 대한 인식을 위하여, 3개 도덕관련 교과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북한교육의 변화를 위한 이론적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 분석에서는 도덕과 교육의 가치체계와 그 특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북한 교육의 개관을 통하여 북한 도덕과 교육의 지향점을 인식하고, 북한 도덕과 교육의 현황을 이해한다. 둘째, 북한의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 가치덕목을 분석하고, 북한 도덕과 교육의 가치체계를 고찰하여, 북한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인간상을 살펴본다. 셋째,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의 가치덕목을 분석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관과 태도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넷째, 북한 인민학교의 도덕과 관련 교과의 가치덕목 분석결과를 토대로, 남북한 도덕과 교육에서 제기되는 가치의 이질성과 동질성을 통일교육자료로 활용하고 통일대비 민족의 내적 통합의 완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서 진행된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가위주의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편성으로 도덕과 교육의 획일성이 노정 되고 있고 둘째, 인간 존엄성과 전인적 가치관보다는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 유지를 위한 '공산주의적 새 인간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셋째,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관련 내용체계가 '정치사상 교양', '충실성', '집단생활' 등에 편중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지향목표는 북한사회의 구성원리 하나인 집단주의 생활과 김일성 일가에 대한 우상화 교육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가치덕목 분석결과의 의미를 고찰해 보면 첫째, 교과서 내용이 북한 사회주의 체제이념과 목적에 입각한 가치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둘째, 김일성의 신격화와 1인 독재체제의 정당화를 강조하고 있고 셋째, 북한 주민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일체감을 조장할 수 있는 집단 및 집체 생활을 강조하는 가치체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넷째는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에서 보편적인 도덕성을 함양하는 가치덕목들은 대부분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의 모범적 행동과 탁월한 도덕적 품성을 교시하거나 본보기로 하여 따르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교과 관련 교과서의 가치덕목 분석에 의한 가치의 특수성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개인생활에서는 집단주의 원칙에 기초한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중심으로 한 가치체계를 지향하고 있으며 둘째, 사회적 인간 특성을 강조하는 북한의 도덕과 교육은 통제되고 획일화된 가치관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그리고 셋째는 북한의 도덕과 교육에서는 개인적 가치보다는 국가, 노동계급의식 및 배타적 민족주의 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요약하면, 북한 사회주의 교육은 이념적이고, 폐쇄적이며, 국가 중심적인 교육으로 혁명과업의 수행을 위한 도구적인 인간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결과 북한의 사회주의 교육은 정치사상교육의 수단으로 전락하게되었다. 그러나 이제 북한은 탈냉전의 세계사적 흐름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기반으로 한 인류공영의 상생·조화와 평화의 가치 중심의 도덕과 교육 등을 시행함으로써, 남북한 통일국가의 실현이라는 범 민족적인 목표의 실현에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획일적인 집단주의적 이데올로기 중심의 도덕과 교육을 지양하고, 세계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 한 미래지향적인 도덕과 교육의 기본 틀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한반도의 통일은 우리민족 모두의 절실한 염원이고, 당위이며, 역사적 대전제로, 남북한은 이질적인 두 체제 사이의 적대관계를 청산하고, 화해·협력과 평화의 시대를 열어가야 할 역사적인 전환점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 교육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한 현실적 상황하에서, 본 연구는 어린 시기 교육적 효과의 극대화가 가능한 북한 인민학교의 핵심교과인 '공산주의 도덕' 과 사상관련 교과인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대원수님 어린 시절' 및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 원수님 어린 시절' 등의 교과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그 결과 남한에서도 통일 지향적인 교육방법을 도입하고 민족공동체교육, 국가공동체교육 및 평화교육에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또한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북한 교육의 현황과 변화에 대한 인식을 위하여, 3개 도덕관련 교과를 분석함으로써 앞으로의 북한교육의 변화를 위한 이론적 연구에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 분석에서는 도덕과 교육의 가치체계와 그 특징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첫째, 북한 교육의 개관을 통하여 북한 도덕과 교육의 지향점을 인식하고, 북한 도덕과 교육의 현황을 이해한다. 둘째, 북한의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 가치덕목을 분석하고, 북한 도덕과 교육의 가치체계를 고찰하여, 북한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인간상을 살펴본다. 셋째,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의 가치덕목을 분석함으로써, 도덕과 교육이 지향하는 가치관과 태도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한다. 넷째, 북한 인민학교의 도덕과 관련 교과의 가치덕목 분석결과를 토대로, 남북한 도덕과 교육에서 제기되는 가치의 이질성과 동질성을 통일교육자료로 활용하고 통일대비 민족의 내적 통합의 완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서 진행된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국가위주의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편성으로 도덕과 교육의 획일성이 노정 되고 있고 둘째, 인간 존엄성과 전인적 가치관보다는 북한식 사회주의 체제 유지를 위한 '공산주의적 새 인간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셋째, 북한 인민학교 도덕과 관련 내용체계가 '정치사상 교양', '충실성', '집단생활' 등에 편중됨으로써 도덕과 교육의 지향목표는 북한사회의 구성원리 하나인 집단주의 생활과 김일성 일가에 대한 우상화 교육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가치덕목 분석결과의 의미를 고찰해 보면 첫째, 교과서 내용이 북한 사회주의 체제이념과 목적에 입각한 가치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둘째, 김일성의 신격화와 1인 독재체제의 정당화를 강조하고 있고 셋째, 북한 주민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일체감을 조장할 수 있는 집단 및 집체 생활을 강조하는 가치체계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넷째는 북한 인민학교 도덕관련 교과서에서 보편적인 도덕성을 함양하는 가치덕목들은 대부분 '김일성'과 '김정일' 부자의 모범적 행동과 탁월한 도덕적 품성을 교시하거나 본보기로 하여 따르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한 인민학교 도덕교과 관련 교과서의 가치덕목 분석에 의한 가치의 특수성을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개인생활에서는 집단주의 원칙에 기초한 '김일성'의 주체사상을 중심으로 한 가치체계를 지향하고 있으며 둘째, 사회적 인간 특성을 강조하는 북한의 도덕과 교육은 통제되고 획일화된 가치관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그리고 셋째는 북한의 도덕과 교육에서는 개인적 가치보다는 국가, 노동계급의식 및 배타적 민족주의 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요약하면, 북한 사회주의 교육은 이념적이고, 폐쇄적이며, 국가 중심적인 교육으로 혁명과업의 수행을 위한 도구적인 인간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결과 북한의 사회주의 교육은 정치사상교육의 수단으로 전락하게되었다. 그러나 이제 북한은 탈냉전의 세계사적 흐름 속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기반으로 한 인류공영의 상생·조화와 평화의 가치 중심의 도덕과 교육 등을 시행함으로써, 남북한 통일국가의 실현이라는 범 민족적인 목표의 실현에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획일적인 집단주의적 이데올로기 중심의 도덕과 교육을 지양하고, 세계인류가 지향하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 한 미래지향적인 도덕과 교육의 기본 틀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is our long-cherished, absolute desire and one of our historic missions that must be attained. South and North Koreas are facing a historic turning point to eliminate standoff between them and open a new chapter for reconciliation, cooperation and peace. But w...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is our long-cherished, absolute desire and one of our historic missions that must be attained. South and North Koreas are facing a historic turning point to eliminate standoff between them and open a new chapter for reconciliation, cooperation and peace. But we don't have a full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education,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n analysis of some key subject matters in North Korean people's school, which were designed to maximize the educational effect on young children, including 'Communist morality,' 'The young days of the Great Leader Kim Il-seong,' and 'The young days of the Venerable Leader Kim Jeong-il.' The first one was part of general education courses, and the latter two subjects instructed thoughts. It's meant to pave the way for the introduction of unification-oriented educational methods into South Korea and for national community education and peace education. In addition, the actual condition of North Korean education and its change were discussed by analyzing two related subject matters to make some theoretical approach toward the change of North Korean education. In regard to the value system and characteristics of moral education in North Korean people's school, the following purpose of this study were made: First, North Korean education was examined to find out what its moral education pursued and how it's actually conducted. Second, the value and virtue items in North Korean textbook in people's school were analyzed, and the value system of its moral education was investigated to figure out what type of human image it ultimately pursued. Third, the value and virtue items in North Korean people's school moral education were analyzed to take a critical look at values it pursued. Fourth, information on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n moral education could be utilized in unification education to attain a perfect internal integration for future unifica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North Korean people's school moral education could be listed as below: First, the nation-led compilation of curricula made moral education uniform and standardized. Secondly, it gave more weight to cultivating new Communists, rather than human dignity and well-rounded values, to maintain its socialistic system. Third, it dealt with general political thoughts, faithfulness and group life in large part, and its object was to maintain collective life and idolize the Kim Il-seongs. As a result of analyzing value and virtue items, it's first found that the value system of the textbooks were based on socialism. Second, the divinity of Kim Il-seong and the justice of personal dictatorship were stressed. Thirdly, group and collective life was highlighted to exploit North Korean laborers and create a sense of unity. And finally, virtue items were mostly designed to play up the exemplary behavior and excellent personality of Kim Il-seong and his son Kim Jeong-il and to follow their examples. Regarding the specificity of value in the moral textbook, the value system about personal life was built on Kim Il-seong's self-reliance thoughts, or Juche, which was, in turn, based on collectivism. The moral education was kept in control, and it put emphasis on social people and standardized value education. And the nation, labor class and exclusive nationalism took precedence over personal value. In summary, North Korean socialistic education was ideological, closed and led by the nation, and its object was to foster people as a means to perform the revolutionary mission. As a consequence, it was reduced to a vehicle of educating political thoughts. To keep up with the post-cold-war global trend, North Korean moral education must direct attention into human dignity and the reconciliation, harmony and peace of mankind in an effort to realize the unific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s, which is the pan-national goal. The uniform and collectivism-centered moral education should be avoided, and a futuristic educational framework should be established in accordance with universal value pursued by people in the world.
The unification of the Korean peninsula is our long-cherished, absolute desire and one of our historic missions that must be attained. South and North Koreas are facing a historic turning point to eliminate standoff between them and open a new chapter for reconciliation, cooperation and peace. But we don't have a full understanding of North Korean education,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ake an analysis of some key subject matters in North Korean people's school, which were designed to maximize the educational effect on young children, including 'Communist morality,' 'The young days of the Great Leader Kim Il-seong,' and 'The young days of the Venerable Leader Kim Jeong-il.' The first one was part of general education courses, and the latter two subjects instructed thoughts. It's meant to pave the way for the introduction of unification-oriented educational methods into South Korea and for national community education and peace education. In addition, the actual condition of North Korean education and its change were discussed by analyzing two related subject matters to make some theoretical approach toward the change of North Korean education. In regard to the value system and characteristics of moral education in North Korean people's school, the following purpose of this study were made: First, North Korean education was examined to find out what its moral education pursued and how it's actually conducted. Second, the value and virtue items in North Korean textbook in people's school were analyzed, and the value system of its moral education was investigated to figure out what type of human image it ultimately pursued. Third, the value and virtue items in North Korean people's school moral education were analyzed to take a critical look at values it pursued. Fourth, information on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n moral education could be utilized in unification education to attain a perfect internal integration for future unification. The findings of this study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North Korean people's school moral education could be listed as below: First, the nation-led compilation of curricula made moral education uniform and standardized. Secondly, it gave more weight to cultivating new Communists, rather than human dignity and well-rounded values, to maintain its socialistic system. Third, it dealt with general political thoughts, faithfulness and group life in large part, and its object was to maintain collective life and idolize the Kim Il-seongs. As a result of analyzing value and virtue items, it's first found that the value system of the textbooks were based on socialism. Second, the divinity of Kim Il-seong and the justice of personal dictatorship were stressed. Thirdly, group and collective life was highlighted to exploit North Korean laborers and create a sense of unity. And finally, virtue items were mostly designed to play up the exemplary behavior and excellent personality of Kim Il-seong and his son Kim Jeong-il and to follow their examples. Regarding the specificity of value in the moral textbook, the value system about personal life was built on Kim Il-seong's self-reliance thoughts, or Juche, which was, in turn, based on collectivism. The moral education was kept in control, and it put emphasis on social people and standardized value education. And the nation, labor class and exclusive nationalism took precedence over personal value. In summary, North Korean socialistic education was ideological, closed and led by the nation, and its object was to foster people as a means to perform the revolutionary mission. As a consequence, it was reduced to a vehicle of educating political thoughts. To keep up with the post-cold-war global trend, North Korean moral education must direct attention into human dignity and the reconciliation, harmony and peace of mankind in an effort to realize the unifica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s, which is the pan-national goal. The uniform and collectivism-centered moral education should be avoided, and a futuristic educational framework should be established in accordance with universal value pursued by people in the world.
주제어
#인민학교 공산주의 도덕 가치덕목 통일교육 북한 교과서 북한 사회주의 people's school communist morality values and virtues unification education North Korean textbook North Korean socialism
학위논문 정보
저자
安秉皓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初等倫理敎育 專攻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76 p
키워드
인민학교 공산주의 도덕 가치덕목 통일교육 북한 교과서 북한 사회주의 people's school communist morality values and virtues unification education North Korean textbook North Korean socialism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