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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 개발의 역사에 대한 고찰 : 소비문화적 관점으로
(A) study on the history of the game 원문보기


이형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컨텐츠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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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에서는 컴퓨터게임이 열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주변의 많은 관련 산업이 형성되고 프로게임리그가 발생할 정도로 선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풍의 이면에는 청소년의 게임중독과 사회부적응 등의 사회적 문제가 존재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일각의 우려의 목소리들이 컴퓨터게임의 폐해성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많은 선행연구들이 컴퓨터 게임이 유발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해 관심을 보여 왔지만, 컴퓨터게임이 가지는 본질적인 속성과 그 배경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 없이 접근을 하였다는 제한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컴퓨터 게임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컴퓨터 게임이 현대 소비자본주의 사회와 어떠한 관련성을 가지고 발달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컴퓨터 게임의 탄생은 상업적인 가치를 가지지 않고 형성되었으나, ‘Atari’사의 최초의 상업용 게임이라 할 수 있는 ‘Pong'에서부터 그 성격이 달라진다. 욕구하는 주체들과 이를 자극하는 컴퓨터 게임의 몰입요소는 더 새롭고 더 강렬한 자극을 요구하도록 사용자들을 유도하였고, 컴퓨터게임은 이를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사용자가 지출을 하도록 함으로써 수익성을 발생 시켰다. 이러한 ‘Atari’사의 새로운 시도는 엄청난 수익으로 증명되면서 많은 회사들이 컴퓨터게임 시장에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고, 본격적으로 사용자들을 포섭하기 위한 다양화되고 차별화된 경쟁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컴퓨터게임은 기존의 "Pong"보다 한 단계 나아가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보이는 “Brick-out"으로, 그리고 정적인 공간에서의 상호 작용을 넘어서 나를 향해 침공해 들어오는 적들로 가득 찬 긴박한 ”Galaga"의 동적인 공간으로, 생존본능에 대한 자극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게 되어갔다. 생존본능을 자극하는 형태의 게임은 생존하기 위해서 필사의 노력을 경주하고 엄청난 집중력을 요하게 됨으로써 사용자는 생존에 대한 위협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first era of computer game history, immersion that incites the basic instinct the will to live was created. In the second era, new game format had come out which had elements for intelligent excitement and also narrative structure had showed up in this era. In the third era, which is called t...

주제어

#컴퓨터 게임 게임 개발의 역사 테크노디자인 컨텐츠디자인 역사 컴퓨터 게임 개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형준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컨텐츠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 105p.
키워드 컴퓨터 게임 게임 개발의 역사 테크노디자인 컨텐츠디자인 역사 컴퓨터 게임 개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140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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