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그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요구 사항을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과 비교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하여, 실질적·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이 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책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써 기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사회는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 그리고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각종 사회병리와 부적응, 문화지체 현상 등 새로운 사회문제들은 국민들로 하여금 수많은 복지 욕구가 표출되도록 하였으나, 정부의 사회복지 예산은 이러한 것들을 모두 다 수용하기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현실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우리의 현 상황은 '공동체사회 건설과 복지사회 건설'을 목표로 하는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절실히 느끼게 하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는 농경 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가는 급속한 변화를 거치면서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역기능과 사회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 청소년들이 처해 있는 상황은 흔들림의 시대,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말할 만큼 막연하고 불투명한 것이다. 자원의 고갈, 환경오염의 심각함, 전통문화의 붕괴, 향락적 소비문화, 뿌리 깊은 관료사회 등 불안정하고 폐쇄된 환경이다.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과학기술화, 고학력화, 정보화, 국제화, 고령화로 요약될 수 있는 현대 사회의 흐름은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과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예를 들면, 과학기술화 사회는 기술 개발이 발전함과 동시에 오히려 그것을 개발하는 사람에게 좋은 인간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 고학력 사회에서는 수험 능력만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폐해가 생기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가치의 다양화를 가져왔고, 사람들은 그 정보의 선택자로서 주체성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고령화 사회는 다양한 세대 문화를 지닌 다른 세대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복지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세대의 이해와 참가를 요구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에서는 이러한 조류 속에서 미처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누적된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것은 대학입시 제도이다. 현행 입시제도는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적으로 실시하는 데 큰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상적인 교육이란 지·덕·체·신(知·德·體·神)의 발전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전인교육이다. 현행 대입 제도는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데 과다한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덕성과 체력 및 정신교육은 학생·학부모·교사 모두의 관심에서 제외되어 있다. 물론 최근에는 교육개혁을 실시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시급히 개혁되어야 할 분야로서 대입제도의 개혁과 인간 교육의 내실화를 지적하는 데 주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는 급속한 산업화를 이루었던 과거의 부속물로서 도덕성의 해이와 겹쳐지게 된다. 모은 것은 물질이 우선이고 정신적인 가치는 배부른 소리로 치부하면서 점차 인간관계보다는 물질 우선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러한 결과로 인간경시 풍조가 만연하고 있다.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성수대교 붕괴, 박한상 사건 등 차마 입에 담기조차 힘든 많은 사건들을 우리는 겪어왔다. 이러한 사건들은 바로 남을 생각지 않는 풍조로 인한 것이었으며, 도덕성의 해이가 가져온 대표적인 사건들이다. 이에 우리 정부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소하기 다각적인 ...
본 연구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그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요구 사항을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과 비교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하여, 실질적·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이 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책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써 기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사회는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 그리고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각종 사회병리와 부적응, 문화지체 현상 등 새로운 사회문제들은 국민들로 하여금 수많은 복지 욕구가 표출되도록 하였으나, 정부의 사회복지 예산은 이러한 것들을 모두 다 수용하기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현실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우리의 현 상황은 '공동체사회 건설과 복지사회 건설'을 목표로 하는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절실히 느끼게 하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는 농경 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가는 급속한 변화를 거치면서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역기능과 사회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 청소년들이 처해 있는 상황은 흔들림의 시대,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말할 만큼 막연하고 불투명한 것이다. 자원의 고갈, 환경오염의 심각함, 전통문화의 붕괴, 향락적 소비문화, 뿌리 깊은 관료사회 등 불안정하고 폐쇄된 환경이다.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과학기술화, 고학력화, 정보화, 국제화, 고령화로 요약될 수 있는 현대 사회의 흐름은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과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예를 들면, 과학기술화 사회는 기술 개발이 발전함과 동시에 오히려 그것을 개발하는 사람에게 좋은 인간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 고학력 사회에서는 수험 능력만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폐해가 생기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가치의 다양화를 가져왔고, 사람들은 그 정보의 선택자로서 주체성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고령화 사회는 다양한 세대 문화를 지닌 다른 세대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복지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세대의 이해와 참가를 요구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에서는 이러한 조류 속에서 미처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누적된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것은 대학입시 제도이다. 현행 입시제도는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적으로 실시하는 데 큰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상적인 교육이란 지·덕·체·신(知·德·體·神)의 발전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전인교육이다. 현행 대입 제도는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데 과다한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덕성과 체력 및 정신교육은 학생·학부모·교사 모두의 관심에서 제외되어 있다. 물론 최근에는 교육개혁을 실시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시급히 개혁되어야 할 분야로서 대입제도의 개혁과 인간 교육의 내실화를 지적하는 데 주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는 급속한 산업화를 이루었던 과거의 부속물로서 도덕성의 해이와 겹쳐지게 된다. 모은 것은 물질이 우선이고 정신적인 가치는 배부른 소리로 치부하면서 점차 인간관계보다는 물질 우선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러한 결과로 인간경시 풍조가 만연하고 있다.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성수대교 붕괴, 박한상 사건 등 차마 입에 담기조차 힘든 많은 사건들을 우리는 겪어왔다. 이러한 사건들은 바로 남을 생각지 않는 풍조로 인한 것이었으며, 도덕성의 해이가 가져온 대표적인 사건들이다. 이에 우리 정부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소하기 다각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강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점들은 일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교육의 결과로서 얻어질 수 있는 점들을 감안하여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공동체 의식 함양과 올바른 도덕을 가진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교육개혁위원회가 발족되고 95년에는 위원회에서 5·31 교육개혁 조치를 발표하게 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청소년들의 지식교육의 한계성을 인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체험활동 중심의 수련활동을 강력하게 추진하도록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수련활동을 적극 권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조치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문화관광부에서는 96년도에 서울을 비롯한 6대 광역시에 청소년자원봉사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는 현실을 직시해 볼 때 실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후 97년도에는 전국 전역으로 확대 설치하였으며, 98년도에는 울산광역시에, 99년도에는 서울특별시에 설치를 완료함으로써 17개 센터로 늘어나게 되었다 이는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적인 자원봉사기관으로 앞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센터를 통하여 자원봉사를 실시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와 청소년 교육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봉사가 최근 들어 크게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게 된 것이다. 봉사활동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사회계층의 폭넓은 참여를 통해 사회적 통합을 지향하여 복지 사회를 실현함과 동시에 더 나아가 인간성 상실로 인한 현대 사회의 병을 치유할 수 있는 인간 학습의 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전국민적으로 봉사활동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국가 차원의 제도적 뒷받침을 바탕으로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청소년활동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청소년의 봉사활동은 성인과는 또 다른 중요성을 갖는다. 청소년기라는 특수성과 이어지는 사회봉사의 교육적 효과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발달 단계상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 발달해 나가는 시기이다. 즉,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인으로서 성장케하는 사회화 과정과 자아 정체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서 의미를 지닌다.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년 자신이 사회적인 역할과 삶의 목표를 스스로 학습을 실천하는 도중에 느끼는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실태분석을 통해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실행연구를 참조로 자원봉사의 특성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정착과정, 청소년 자원봉사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실태와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천안지역에 거주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자원봉사활동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학생이 대부분이었으며, 한 달 동안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은 대부분 3시간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자원봉사활동은 학교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참여하는 학생이 많았으며, 종교가 불교인 학생과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대졸인 학생은 다른 학생보다 본인이 스스로가 원해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이 많았다. 자원봉사활동 분야로는 공공기관이나 복지관에서 사무보조나 단순 노력 봉사를 많이 하고 있었으며, 특히 학업성적이 하위권인 학생과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대졸 이하인 학생이 이러한 경향이 높았다. 자원봉사활동에는 개인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 많았으며, 특히 학업성적이 중위권 이상이거나 하위권인 학생들이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자원봉사활동에 앞서 준비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많이 참여하고 있었고,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지도감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특히 불교나 기독교인 경우에 그러한 경향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행정적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자원봉사 활동 업무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었으며, 특히 종교가 없는 학생이 이에 대한 불만족 정도가 높았다. 또한 자원봉사활동 담당자와 자원 봉사활동 기관에 대해서도 종교나 학업성적,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큰 차이 없이 전반적으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활동의 개인적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개인적 성취감에 대해서는 불만족하였으며, 특히 학업성적이 중하위권인 학생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활동시 느끼는 사회적 책임감과 기대효과에 대해서도 역시 종교나 학업성적,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큰 차이 없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그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요구 사항을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과 비교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도출하여, 실질적·효과적인 자원봉사활동이 될 수 있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정책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써 기여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현대사회는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 그리고 정보화 사회로 특징 지워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나타나게 되는 각종 사회병리와 부적응, 문화지체 현상 등 새로운 사회문제들은 국민들로 하여금 수많은 복지 욕구가 표출되도록 하였으나, 정부의 사회복지 예산은 이러한 것들을 모두 다 수용하기에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현실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우리의 현 상황은 '공동체사회 건설과 복지사회 건설'을 목표로 하는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을 그 어느 때보다 더욱 절실히 느끼게 하고 있다. 특히 우리 나라는 농경 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가는 급속한 변화를 거치면서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역기능과 사회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금 청소년들이 처해 있는 상황은 흔들림의 시대, 불확실성의 시대라고 말할 만큼 막연하고 불투명한 것이다. 자원의 고갈, 환경오염의 심각함, 전통문화의 붕괴, 향락적 소비문화, 뿌리 깊은 관료사회 등 불안정하고 폐쇄된 환경이다.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과학기술화, 고학력화, 정보화, 국제화, 고령화로 요약될 수 있는 현대 사회의 흐름은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다양한 과제를 만들어 내고 있다. 예를 들면, 과학기술화 사회는 기술 개발이 발전함과 동시에 오히려 그것을 개발하는 사람에게 좋은 인간성을 요구하게 되었다. 또 고학력 사회에서는 수험 능력만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폐해가 생기고 있다. 정보화 사회는 가치의 다양화를 가져왔고, 사람들은 그 정보의 선택자로서 주체성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고령화 사회는 다양한 세대 문화를 지닌 다른 세대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복지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세대의 이해와 참가를 요구하게 되었다. 우리 나라의 교육현실에서는 이러한 조류 속에서 미처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나라 교육제도의 누적된 문제 중 가장 심각한 것은 대학입시 제도이다. 현행 입시제도는 고등학교 교육을 정상적으로 실시하는 데 큰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상적인 교육이란 지·덕·체·신(知·德·體·神)의 발전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는 전인교육이다. 현행 대입 제도는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데 과다한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에 덕성과 체력 및 정신교육은 학생·학부모·교사 모두의 관심에서 제외되어 있다. 물론 최근에는 교육개혁을 실시하여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시급히 개혁되어야 할 분야로서 대입제도의 개혁과 인간 교육의 내실화를 지적하는 데 주저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는 급속한 산업화를 이루었던 과거의 부속물로서 도덕성의 해이와 겹쳐지게 된다. 모은 것은 물질이 우선이고 정신적인 가치는 배부른 소리로 치부하면서 점차 인간관계보다는 물질 우선주의가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이러한 결과로 인간경시 풍조가 만연하고 있다.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성수대교 붕괴, 박한상 사건 등 차마 입에 담기조차 힘든 많은 사건들을 우리는 겪어왔다. 이러한 사건들은 바로 남을 생각지 않는 풍조로 인한 것이었으며, 도덕성의 해이가 가져온 대표적인 사건들이다. 이에 우리 정부에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이를 해소하기 다각적인 해결방안 모색을 강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점들은 일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교육의 결과로서 얻어질 수 있는 점들을 감안하여 청소년들에게 이러한 공동체 의식 함양과 올바른 도덕을 가진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 교육의 방법을 모색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교육개혁위원회가 발족되고 95년에는 위원회에서 5·31 교육개혁 조치를 발표하게 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청소년들의 지식교육의 한계성을 인정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수단으로 체험활동 중심의 수련활동을 강력하게 추진하도록 하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청소년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수련활동을 적극 권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조치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문화관광부에서는 96년도에 서울을 비롯한 6대 광역시에 청소년자원봉사센터를 설립하게 되었다. 이는 현실을 직시해 볼 때 실로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후 97년도에는 전국 전역으로 확대 설치하였으며, 98년도에는 울산광역시에, 99년도에는 서울특별시에 설치를 완료함으로써 17개 센터로 늘어나게 되었다 이는 청소년들을 위한 전문적인 자원봉사기관으로 앞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센터를 통하여 자원봉사를 실시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현대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와 청소년 교육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봉사가 최근 들어 크게 주목받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게 된 것이다. 봉사활동의 과정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높이고 사회계층의 폭넓은 참여를 통해 사회적 통합을 지향하여 복지 사회를 실현함과 동시에 더 나아가 인간성 상실로 인한 현대 사회의 병을 치유할 수 있는 인간 학습의 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전국민적으로 봉사활동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국가 차원의 제도적 뒷받침을 바탕으로 조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청소년활동 또한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청소년의 봉사활동은 성인과는 또 다른 중요성을 갖는다. 청소년기라는 특수성과 이어지는 사회봉사의 교육적 효과 때문이다. 청소년기는 발달 단계상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 발달해 나가는 시기이다. 즉,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인으로서 성장케하는 사회화 과정과 자아 정체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로서 의미를 지닌다. 청소년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청소년 자신이 사회적인 역할과 삶의 목표를 스스로 학습을 실천하는 도중에 느끼는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실태분석을 통해 현행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만족도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우선 문헌연구로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실행연구를 참조로 자원봉사의 특성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정착과정, 청소년 자원봉사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실태와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천안지역에 거주하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SPS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자원봉사활동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학생이 대부분이었으며, 한 달 동안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시간은 대부분 3시간 미만이 가장 많았으며, 대부분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었다. 그런데 자원봉사활동은 학교성적에 반영되기 때문에 참여하는 학생이 많았으며, 종교가 불교인 학생과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대졸인 학생은 다른 학생보다 본인이 스스로가 원해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이 많았다. 자원봉사활동 분야로는 공공기관이나 복지관에서 사무보조나 단순 노력 봉사를 많이 하고 있었으며, 특히 학업성적이 하위권인 학생과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대졸 이하인 학생이 이러한 경향이 높았다. 자원봉사활동에는 개인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 많았으며, 특히 학업성적이 중위권 이상이거나 하위권인 학생들이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자원봉사활동에 앞서 준비교육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자원봉사활동에 많이 참여하고 있었고,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지도감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특히 불교나 기독교인 경우에 그러한 경향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행정적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자원봉사 활동 업무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불만족하고 있었으며, 특히 종교가 없는 학생이 이에 대한 불만족 정도가 높았다. 또한 자원봉사활동 담당자와 자원 봉사활동 기관에 대해서도 종교나 학업성적,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큰 차이 없이 전반적으로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원봉사활동의 개인적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개인적 성취감에 대해서는 불만족하였으며, 특히 학업성적이 중하위권인 학생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활동시 느끼는 사회적 책임감과 기대효과에 대해서도 역시 종교나 학업성적,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른 큰 차이 없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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