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과 복지의식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복지의식 함양을 위한 ‘복지교육’으로서 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는 많으나, 그러한 교육적 효과들을 복의식과 관련한 연구는 없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구별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크게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참여한 봉사활동의 만족도와 청소년의 복지의식사이에 관계가 있는지, 둘째, ...
본 논문은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과 복지의식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복지의식 함양을 위한 ‘복지교육’으로서 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는 많으나, 그러한 교육적 효과들을 복의식과 관련한 연구는 없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구별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크게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참여한 봉사활동의 만족도와 청소년의 복지의식사이에 관계가 있는지, 둘째, 참여한 봉사활동의 지속성(지속시간, 지속의지)과 청소년의 복지의식 사이에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들은 참여한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따라 복지의식의 하위요인인 복지제공 의식, 정부의 복지책임 의식, 복지확대 의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복지의식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느끼는 만족도에 따라 실질적으로 얻게 되는 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 정도에 차이가 있고, 이는 청소년의 복지의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지속시간에 따라 복지의식의 하위요인인 정부의 복지책임 의식, 복지확대 의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규정된 의무봉사 시간을 초과하여 봉사활동에 참여한 집단이 의무봉사 시간 이하로 봉사활동에 참여한 집단보다 공적복지에 대한 인식과 복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즉,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시간이 많으면 축적되는 교육적 효과도 커지므로 복지의식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셋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지속의지에 따라 복지의식의 하위요인인 복지제공 의식, 정부의 복지책임 의식, 복지확대 의식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속의지가 높은 집단이 지속의지가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복지의식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지속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복지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봉사활동 참여 경험의 만족도와 지속성(지속시간, 지속의지)이 청소년들의 복지의식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복지국가 건설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복지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복지교육의 차원으로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향후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만족도를 높이고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보다 바람직한 사회복지 교육이 이루어지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봉사학습, 복지교육, 청소년 복지의식.
본 논문은 청소년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경험과 복지의식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여 청소년들의 복지의식 함양을 위한 ‘복지교육’으로서 청소년 봉사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와 관련된 기존의 연구는 많으나, 그러한 교육적 효과들을 복의식과 관련한 연구는 없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와 구별된다. 이와 같은 연구를 위해 서울시 소재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여 크게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참여한 봉사활동의 만족도와 청소년의 복지의식사이에 관계가 있는지, 둘째, 참여한 봉사활동의 지속성(지속시간, 지속의지)과 청소년의 복지의식 사이에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들은 참여한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에 따라 복지의식의 하위요인인 복지제공 의식, 정부의 복지책임 의식, 복지확대 의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만족도가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복지의식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느끼는 만족도에 따라 실질적으로 얻게 되는 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 정도에 차이가 있고, 이는 청소년의 복지의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지속시간에 따라 복지의식의 하위요인인 정부의 복지책임 의식, 복지확대 의식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규정된 의무봉사 시간을 초과하여 봉사활동에 참여한 집단이 의무봉사 시간 이하로 봉사활동에 참여한 집단보다 공적복지에 대한 인식과 복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즉,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시간이 많으면 축적되는 교육적 효과도 커지므로 복지의식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셋째,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지속의지에 따라 복지의식의 하위요인인 복지제공 의식, 정부의 복지책임 의식, 복지확대 의식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속의지가 높은 집단이 지속의지가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복지의식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지속의지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여 복지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겠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봉사활동 참여 경험의 만족도와 지속성(지속시간, 지속의지)이 청소년들의 복지의식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복지국가 건설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복지의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복지교육의 차원으로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이러한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향후 청소년들의 봉사활동 만족도를 높이고 청소년들이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보다 바람직한 사회복지 교육이 이루어지는 토대가 되기를 기대한다. 핵심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봉사학습, 복지교육, 청소년 복지의식.
주제어
#청소년 봉사활동 자원봉사활동 청소년 복지의식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