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성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조수정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따른 사회성과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구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자아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사회성이나 학습 능력을 올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에 따른 사회성과 학업성취도의 차이 및 사회성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어떠한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2개의 공립초등학교 5학년 남·여 학생 351명을 대상으로 무선 표집하였으며, 측정 도구로서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Coopersmith(1967)와 McChale과 Chaighead(1988) 등의 연구를 참조하여 연구 개발한 "자아존중감 척도"를 참고로 하여 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사회성을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를 재구성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대전광역시 교육청 주관으로 실시한 2002년 1학기말 학력고사(국, 수, 사, 과) 점수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Keyword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사회성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수정
학위수여기관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iv, 68p.
키워드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사회성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0213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