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소집단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해 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개 학급 64명을 대상으로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 반 32명과 동학년 비교 반 32명을 선정하여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소집단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이 연구는 소집단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해 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개 학급 64명을 대상으로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 반 32명과 동학년 비교 반 32명을 선정하여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소집단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회성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동일한 검사도구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 3학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하기 위하여 놀이 활동을 수업현장에 직접 적용하고 실질적인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는 양적인 분석을 실시(사회성 검사지)하였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은 사회성이 조금 감소되었으며,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집단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과 실험전후의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 하위 요인(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있어서는 놀이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근면성, 자주성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 하위 요인인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나 근면성, 자주성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추진될 필요성이 있는 연구의 방향은 초등학교 단계에 맞는 놀이 프로그램을 통한 장기간에 걸친 현장 실험 연구가 필요하고 초등학교 전체 학년의 아동들이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사회성 향상을 위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고려한 계통성 있는 학년별 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개발, 적용, 지도와 다각적인 차원에서 검사를 통해 놀이 활동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소집단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해 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에 소재한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개 학급 64명을 대상으로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실험 반 32명과 동학년 비교 반 32명을 선정하여 사회성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소집단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사회성 발달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과 사후에 동일한 검사도구와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 3학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고찰하기 위하여 놀이 활동을 수업현장에 직접 적용하고 실질적인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검사 결과는 양적인 분석을 실시(사회성 검사지)하였다. 위의 내용을 토대로 이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받지 않은 통제집단은 사회성이 조금 감소되었으며, 놀이 활동 프로그램을 받은 실험집단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집단과 실험전후의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사회성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 하위 요인(근면성,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에 있어서는 놀이 활동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근면성, 자주성에 있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놀이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 하위 요인인 책임감, 협동성, 준법성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나 근면성, 자주성에는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와 관련하여 추진될 필요성이 있는 연구의 방향은 초등학교 단계에 맞는 놀이 프로그램을 통한 장기간에 걸친 현장 실험 연구가 필요하고 초등학교 전체 학년의 아동들이 사회성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사회성 향상을 위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특성을 고려한 계통성 있는 학년별 놀이 활동 프로그램이 개발, 적용, 지도와 다각적인 차원에서 검사를 통해 놀이 활동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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