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교육은 집단사회의 정치체제를 이상으로 하는 인간교육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남북한이 통일되어 하나의 민족공동체를 형성하였을 때를 대비하여 한민족 공동체가 지향하는 정치적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한과 체제를 달리하고 있는 북한의 인민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북한 사회에서 인민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치교육의 의미와 가치 등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북한의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가르치는 정치교육의 내용 연구는 통일을 대비한 정치교육 방향의 설정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특히 인민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정치교육 내용은 학생들의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한의 인민학교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에서 정치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정치교육과 관련 있는 인민학교 교과서를 1차 자료로 근거하여 정치교육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북한의 정치교육 목표와 내용은 김일성 ...
정치교육은 집단사회의 정치체제를 이상으로 하는 인간교육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남북한이 통일되어 하나의 민족공동체를 형성하였을 때를 대비하여 한민족 공동체가 지향하는 정치적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한과 체제를 달리하고 있는 북한의 인민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북한 사회에서 인민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치교육의 의미와 가치 등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북한의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가르치는 정치교육의 내용 연구는 통일을 대비한 정치교육 방향의 설정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특히 인민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정치교육 내용은 학생들의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한의 인민학교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에서 정치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정치교육과 관련 있는 인민학교 교과서를 1차 자료로 근거하여 정치교육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북한의 정치교육 목표와 내용은 김일성 주체사상에 투철한 인간상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들 특유의 정치적 사상의 요구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북한 교육과정에는 사회라는 과목이 없으며 1969년 교육과정에서부터 김일성 어린 시절 교과서를, 1986년 교육과정에서부터는 김정일 어린 시절 교과서를 인민학교 정규과목으로 신설하였다. 그리고 공산주의 도덕 교과서와 함께 도덕과로 설정하여 교과서를 통한 김일성·김정일적 인간교육인 정치교육을 학교교육에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둘째, 교과서에 나오는 문장은 남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감정적이고 원초적인 비어와 속어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내용도 자본주의나 제국주의에 대한 설명이나 관련된 내용이 없이 예화 형식의 내용을 통하여 적대세력에 대한 적개심을 가져야 하며 투쟁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형태는 전통적인 유교적 가족형태이다. 이를 그대로 사회에 적용하여 통치자와 피통치자의 관계를 부자관계로 비유하며 김일성을 ‘아버지’로 부르고 있다. 이는 유교적 효를 바탕으로 낳아준 부모와는 비교할 수 없는 지배자에 대한 흠모와 충성으로 연결하여 절대적 숭배자의 존재로 표현되어있다. 넷째, 혁명화 사상을 높이기 위한 혁명투쟁의 대상은 일본과 미국, 남한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일제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배경은 1920년대로 억압과 착취 행위가 중심을 이루며 김일성 항일 혁명활동의 중심시기이다. 그리고 6.25는 남한을 앞세운 미국의 침략이며 6.25는 인민해방전쟁으로 김일성에 의한 북한의 승리로 규정하고 있다. 정치교육을 위한 교과서 내용의 대부분이 일제시대의 억압과 착취, 6.25 전쟁 중 민족 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다. 다섯째, 북한은 인민대중이 주인으로 누구나 일하며 행복하게 잘 사는 사회로 김일성의 은혜와 보살핌이 있는 행복한 나라다. 그런데 남한은 미국에 나라를 팔아먹은 썩어빠진 자본주의 사회로 인민들은 일거리가 없어 거리를 헤매는 헐벗고 굶주리는 사회로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행복하게 살고 있는 북한 인민들은 불쌍한 남한의 인민들을 해방하기 위해 혁명 투쟁을 계속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여섯째, 김일성에서 김정일로 이어지는 권력 세습과 우상화 교육은 전 교과과정에 걸쳐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김일성 우상화를 위한 교과서 내용은 일제에 대한 항일투쟁과 6.25전쟁의 혁명투쟁 활동을 근거로 이루어져 있다. 권력을 물려받은 김정일에 대한 우상화교육은 김일성과 김정숙의 혁명투쟁 정신을 어려서부터 이어받아 지도자의 자질을 갖추었으며, 김정일은 항상 아버지의 혁명투쟁 정신을 효로서 충성을 다하여 계승하고 배운 혁명가로 묘사되고 있다. 남북한은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의 조율에 의해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북한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50여 년 동안 남북한은 서로 다른 사회체제 속에서 정치적, 사상적 가치관이 형성되었고 생활해왔기 때문에 앞으로 남북한이 지향하는 통일된 새로운 방향으로의 합일점을 찾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예로서 북한에서는 전통적인 생활풍습을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많이 볼 수 있다. 북한이 인정하고 있는 전통문화 가운데 정치적, 사상적 요소를 배제시키고 남북한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생활풍습과 도덕적 규범의 합일점을 찾아내어 적용한다면 통일 후 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남북한이 한 민족으로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교육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도 사회적 정치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정치교육의 새로운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며 앞으로 학교교육에서의 정치교육은 많은 연구와 충분한 준비가 이루어 진 후 아동들에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정치교육은 집단사회의 정치체제를 이상으로 하는 인간교육의 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남북한이 통일되어 하나의 민족공동체를 형성하였을 때를 대비하여 한민족 공동체가 지향하는 정치적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남한과 체제를 달리하고 있는 북한의 인민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북한 사회에서 인민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치교육의 의미와 가치 등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하였다. 북한의 교육기관인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해 가르치는 정치교육의 내용 연구는 통일을 대비한 정치교육 방향의 설정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기초 자료중의 하나라 할 수 있다. 특히 인민학교 학생들이 배우는 정치교육 내용은 학생들의 가치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한의 인민학교 교과서에서는 정치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에서 정치교육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정치교육과 관련 있는 인민학교 교과서를 1차 자료로 근거하여 정치교육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북한의 정치교육 목표와 내용은 김일성 주체사상에 투철한 인간상을 추구하고 있으며, 그들 특유의 정치적 사상의 요구가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북한 교육과정에는 사회라는 과목이 없으며 1969년 교육과정에서부터 김일성 어린 시절 교과서를, 1986년 교육과정에서부터는 김정일 어린 시절 교과서를 인민학교 정규과목으로 신설하였다. 그리고 공산주의 도덕 교과서와 함께 도덕과로 설정하여 교과서를 통한 김일성·김정일적 인간교육인 정치교육을 학교교육에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둘째, 교과서에 나오는 문장은 남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감정적이고 원초적인 비어와 속어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내용도 자본주의나 제국주의에 대한 설명이나 관련된 내용이 없이 예화 형식의 내용을 통하여 적대세력에 대한 적개심을 가져야 하며 투쟁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교과서에 나타난 가족형태는 전통적인 유교적 가족형태이다. 이를 그대로 사회에 적용하여 통치자와 피통치자의 관계를 부자관계로 비유하며 김일성을 ‘아버지’로 부르고 있다. 이는 유교적 효를 바탕으로 낳아준 부모와는 비교할 수 없는 지배자에 대한 흠모와 충성으로 연결하여 절대적 숭배자의 존재로 표현되어있다. 넷째, 혁명화 사상을 높이기 위한 혁명투쟁의 대상은 일본과 미국, 남한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일제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배경은 1920년대로 억압과 착취 행위가 중심을 이루며 김일성 항일 혁명활동의 중심시기이다. 그리고 6.25는 남한을 앞세운 미국의 침략이며 6.25는 인민해방전쟁으로 김일성에 의한 북한의 승리로 규정하고 있다. 정치교육을 위한 교과서 내용의 대부분이 일제시대의 억압과 착취, 6.25 전쟁 중 민족 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다. 다섯째, 북한은 인민대중이 주인으로 누구나 일하며 행복하게 잘 사는 사회로 김일성의 은혜와 보살핌이 있는 행복한 나라다. 그런데 남한은 미국에 나라를 팔아먹은 썩어빠진 자본주의 사회로 인민들은 일거리가 없어 거리를 헤매는 헐벗고 굶주리는 사회로 표현되고 있다. 따라서 행복하게 살고 있는 북한 인민들은 불쌍한 남한의 인민들을 해방하기 위해 혁명 투쟁을 계속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여섯째, 김일성에서 김정일로 이어지는 권력 세습과 우상화 교육은 전 교과과정에 걸쳐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김일성 우상화를 위한 교과서 내용은 일제에 대한 항일투쟁과 6.25전쟁의 혁명투쟁 활동을 근거로 이루어져 있다. 권력을 물려받은 김정일에 대한 우상화교육은 김일성과 김정숙의 혁명투쟁 정신을 어려서부터 이어받아 지도자의 자질을 갖추었으며, 김정일은 항상 아버지의 혁명투쟁 정신을 효로서 충성을 다하여 계승하고 배운 혁명가로 묘사되고 있다. 남북한은 정치적 경제적 이해관계의 조율에 의해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북한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50여 년 동안 남북한은 서로 다른 사회체제 속에서 정치적, 사상적 가치관이 형성되었고 생활해왔기 때문에 앞으로 남북한이 지향하는 통일된 새로운 방향으로의 합일점을 찾는데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이를 극복 할 수 있는 예로서 북한에서는 전통적인 생활풍습을 정치적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음을 많이 볼 수 있다. 북한이 인정하고 있는 전통문화 가운데 정치적, 사상적 요소를 배제시키고 남북한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생활풍습과 도덕적 규범의 합일점을 찾아내어 적용한다면 통일 후 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남북한이 한 민족으로서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교육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도 사회적 정치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정치교육의 새로운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며 앞으로 학교교육에서의 정치교육은 많은 연구와 충분한 준비가 이루어 진 후 아동들에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Political education can be said as a form of personal education which has the political system of a community society as an ideal thing.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meaning and value of political education which the society of North Korea would transmit to the People's school st...
Political education can be said as a form of personal education which has the political system of a community society as an ideal thing.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meaning and value of political education which the society of North Korea would transmit to the People's school students, focused on the textbook of the People's school in North Korea. In this view point, we would look into the curriculum of the People's school in North Korea, which can be compared with our elementary school in South Korea, has and analyze the contents of political education based on the textbook of the People's school as the first materials. First, the ideology and purpose of North Korean political education persue a figure of human being who has penetrating Kim Il-Seong subjective ideology and they reflect special political and ideological demand strongly. Second, in the textbook, the dominator is presented as an absolute human being that North Korean community must respect and swear loyalty to. This is made by adapting a form of Confucian family to political education based on Filial piety. In addition, it said that in North Korea, the owner of the nation is the very People and they live in Kim Il-Seong's prominent leadership and care, so living in the People's society is so proud and happy. And it emphasizes this superiority. Third, to idolize Kim Il-Seong and his son Kim Jeong-Il, Kim Il-Seong is described as a revolutionist focused on an anti-Japanese movement and activities during the Korean War and Kim Jeong-Il is also described as a revolutionist who inherited the revolutionary and combative spirit from their parents, Kim, Il-Seong and Kim Jeong-Suk, learned the quality as a leader of the nation, and has succeeded it. Forth, the textbook of the People's school in North Korea describes Japan as an object of their revolutionary struggle by bringing the period of restraint and exploitation in 1920s into relief. And also it indicates U.S.A and South Korea as the objects of their revolutionary struggle by bringing the great difficulties and sufferings that Korean People went through during the Korean War into relief. Now, the opportunities which make South Korea be able to contact with North Korea are increasing by mediating the conflicts of political and economic interests betwee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even if they are somewhat partial. Great amount of time and efforts will be needed for finding out some new mutual agreements and achieving them. Because South Korea and North Korea have made and directed their different political and ideological values each other in the different social systems. So we have to check again that the curriculum and class hours in our South Korean elementary school have enough and useful materials and textbooks which are so helpful for understanding the contents of political education that the People's school children taking in North Korea.
Political education can be said as a form of personal education which has the political system of a community society as an ideal thing.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meaning and value of political education which the society of North Korea would transmit to the People's school students, focused on the textbook of the People's school in North Korea. In this view point, we would look into the curriculum of the People's school in North Korea, which can be compared with our elementary school in South Korea, has and analyze the contents of political education based on the textbook of the People's school as the first materials. First, the ideology and purpose of North Korean political education persue a figure of human being who has penetrating Kim Il-Seong subjective ideology and they reflect special political and ideological demand strongly. Second, in the textbook, the dominator is presented as an absolute human being that North Korean community must respect and swear loyalty to. This is made by adapting a form of Confucian family to political education based on Filial piety. In addition, it said that in North Korea, the owner of the nation is the very People and they live in Kim Il-Seong's prominent leadership and care, so living in the People's society is so proud and happy. And it emphasizes this superiority. Third, to idolize Kim Il-Seong and his son Kim Jeong-Il, Kim Il-Seong is described as a revolutionist focused on an anti-Japanese movement and activities during the Korean War and Kim Jeong-Il is also described as a revolutionist who inherited the revolutionary and combative spirit from their parents, Kim, Il-Seong and Kim Jeong-Suk, learned the quality as a leader of the nation, and has succeeded it. Forth, the textbook of the People's school in North Korea describes Japan as an object of their revolutionary struggle by bringing the period of restraint and exploitation in 1920s into relief. And also it indicates U.S.A and South Korea as the objects of their revolutionary struggle by bringing the great difficulties and sufferings that Korean People went through during the Korean War into relief. Now, the opportunities which make South Korea be able to contact with North Korea are increasing by mediating the conflicts of political and economic interests betwee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even if they are somewhat partial. Great amount of time and efforts will be needed for finding out some new mutual agreements and achieving them. Because South Korea and North Korea have made and directed their different political and ideological values each other in the different social systems. So we have to check again that the curriculum and class hours in our South Korean elementary school have enough and useful materials and textbooks which are so helpful for understanding the contents of political education that the People's school children taking in North Korea.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