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전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정상언어발달아동의 이야기 능력
Narrative Abilities of Korean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원문보기


김유정 (翰林大學校 社會福祉大學院 재활학과 언어병리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많은 연구자들은 아동의 언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동이 특정 어휘나 문장패턴을 이해하고 산출하는가를 판단하는 것 이상이어야 함을 지적하면서 이야기 능력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Strong, 1998 재인용). 이야기 과제는 학습 수행 시 요구되는 언어적 과제와 많은 유사한 면이 있으므로, 아동이 이야기 과제에서 보인 수행을 통해 아동의 학업적 성취정도를 예측할 수 있다. 따라서, 학령전기 단순언어장애아동이나 학령기 학습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언어평가와 중재 시 이야기 과제를 다루는 것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 연구에서는 만 5, 6세 정상언어발달아동과 단순언어장애아동 각각 15명을 대상으로 이야기 능력을 평가하였다. 실험자료는 시간적(temporal) 연결관계의 이야기와 인과적(causal) 연결관계의 이야기로, 대상아동에게 각각 5장의 그림카드로 제시하였다. 실험절차는 이야기 산출과제, 회상과제, 이해과제 순으로 진행되었다. 산출과제에서는 아동들에게 그림카드를 제시하고 자발적인 이야기 구성을 유도하였다. 회상과제에서는 검사자의 이야기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arrative abilities of korean children with SLI(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nd children with normal language developing. Thirty children participated in the study, fifteen 5 to 6 year-old children with SLI and fifteen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Two ...

주제어

#단순언어장애아동 정상언어발달아동 이야기 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정
학위수여기관 翰林大學校 社會福祉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학과 언어병리학전공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vii, 76p.
키워드 단순언어장애아동 정상언어발달아동 이야기 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535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