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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아동의 연령에 따른 이야기 회상 산출 능력
Preschoolers' story retelling abilities according to age 원문보기


김기순 (연세대학교 대학원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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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능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한다. 4세가 되면 본격적인 이야기 발달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여 6세가 되면 완성도가 높아진다. 이러한 정상 아동의 이야기 발달 정보는 언어장애 아동의 진단 평가 및 치료 교육에서 유용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6세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회상 산출을 통해 연령 간 이야기 문법 총점, 낱말로 본 평균절길이(MLC-w), 형태소로 본 평균절길이(MLC-m)의 차이를 알아보았다.본 연구는 4~6세 정상 아동 6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 도구는 배소영의 ‘그네 이야기’와 ‘공 이야기’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검사자가 아동에게 그림카드를 보여주고 이야기를 들려준 다음, 그림카드를 제거하고, 아동이 이야기를 회상하여 산출하도록 하였다. 분석은 이야기 문법 총점과 낱말로 본 평균절길이(MLC-w), 형태소로 본 평균절길이(MLC-m)를 산출하여 연령 간 평균의 차이가 있는지를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1. 이야기 문법 총점은 연령에 따라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세 집단은 5세, 6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으며, 5세 집단은 6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낮게 나타났다. 또한 이야기 문법 하위 범주별 회상 점수도 배경, 계기 사건, 내적 반응, 시도, 결과가 모두 연령에 따라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 낱말로 본 평균절길이(MLC-w)는 연령에 따라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세 집단은 5세 집단과 6세 집단보다 유의하게 짧게 나타난 반면, 4세 집단과 5세 집단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3. 형태소로 본 평균절길이(MLC-m)는 연령에 따라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세 집단은 5세, 6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짧았으며, 5세 집단은 6세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짧게 나타났다. 낱말로 본 평균절길이(MLC-w)에서 4세 집단과 5세 집단이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은 것과 대조되는 결과이다. 이는 우리말이 조사, 어미와 같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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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ldren's ability to tell stories increases as they grow older. Usually, children are able to express their views and opinions effectively by 3 years of age and their storytelling ability matures by 6 years of age. The storytelling ability of preschoolers is used in general to assess the ability of...

주제어

#이야기  #학령전기 아동  #회상 산출  #이야기 문법  #평균절길이(MLC)  #preschooler  #story retelling  #story grammar  #mean length of communi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순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병리학 협동과정
지도교수 신지철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37장
키워드 이야기, 학령전기 아동, 회상 산출, 이야기 문법, 평균절길이(MLC), preschooler, story retelling, story grammar, mean length of communicat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139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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