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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해결 중심의 듣기 수업 구성 방안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측면에서
(A) Study on Task-based Listennig Material Design : with reference to Korean Teaching as a Foreign Language 원문보기


이진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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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외국어 교육의 목표가 되고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교실 수업에 실생활과 가까운 상황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그들의 언어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데 기본이 되는 듣기 능력을 배양함에 있어서도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듣기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듣기 지도는 실생활 자료가 아닌 편집된 자료를 내용으로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듣기의 방식과는 달리 단지 자료를 듣고 이해했음을 확인하는 정도로 듣기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교육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듣기 지도 방법의 하나로 실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듣기 과제의 구성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실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듣기 과제의 구성 방안으로, 듣기 과제의 내용으로는 실생활 자료(authentic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purposes of foreign language education is to develop communicative competence.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a detailed and concrete learning plan, providing the classroom with real-life situation, is required for listeners to improve their proficiency. To improve listening skill, it is ...

주제어

#과제해결 듣기 외국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발행연도 1997
총페이지 vi, 93p.
키워드 과제해결 듣기 외국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634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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