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어 학습자들의 유창하고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학습이이루어져야 하는 영역은 듣기이다. 실제 수업에서 듣기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습자들이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듣기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습자들이 흥미를 가지고 듣기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듣기 교재에 수록된 활동들이 그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효과적인 듣기 활동은 상향식 과정과 하향식 과정의 조화가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언어란 한 영역만이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모든 영역이 결합되어 발달한다. 언어 학습에서 듣기가 가장 기본적인 영역임을 고려하면 듣기라는 개별 영역을 중심으로 다른 영역과의 통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기존의 한국어 듣기 교재들이 이러한 사항들을 잘 반영하고 있는지 분석을 통해 밝히고 개선점을 제안하며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
저자 | 박진희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학협동과정 |
지도교수 | 서상준 |
발행연도 | 2013 |
총페이지 | v, 74 p. |
키워드 | 듣기 교육, 상호작용, 영역 통합, 한국어 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03666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