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 비교 연구 (The) outcome comparison study of cognitive-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 for smoking teenager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흡연 청소년의 금연을 위한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12명의 니코틴 의존 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금연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을 국내의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에게 적절히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두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 및 비교하고자 하였다. 둘째,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내담자 변인, ...
본 연구에서는 흡연 청소년의 금연을 위한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12명의 니코틴 의존 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금연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을 국내의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에게 적절히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두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 및 비교하고자 하였다. 둘째,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내담자 변인, 매개변인, 그리고 상담과정 변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셋째,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국내의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을 위한 가장 효율성 있는 금연 프로그램의 탐색 및 개발을 위한 제언과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금연 프로그램이 종료된 직후에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일일평균 흡연량이 유의하게 감소하고, 금연단계는 유의하게 증가했다.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의 추수평가 결과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일일평균 흡연량과 니코틴 의존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했고, 금연단계는 유의하게 증가했다. 그러므로 본 금연 프로그램이 금연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또한 인지행동 상담집단은 행동주의 상담집단에 비해 프로그램 사후와 추수평가에 있어 지속적으로 니코틴 의존 점수가 감소하였고, 특히 프로그램 사후에 효과집단의 인원수가 유의하게 많아 행동주의 상담집단 보다 금연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1개월과 8개월 후의 추수조사 결과 두 집단간 효과집단의 인원수가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해 어느 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단정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웠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금연효과를 매개하는 변인은 금연효능감과 비합리적 약물신념, 우울감, 그리고 충동성인 것이 입증되었다. 즉 프로그램 사후에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의 효과집단들은 모두 금연효능감이 증가했고, 인지행동 상담집단의 효과집단에서만 우울감과 비합리적 약물신념이 감소했다.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의 추수비교 결과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의 효과집단들 모두 금연효능감이 증진되었으나, 인지행동 상담집단의 효과집단에서만 우울감, 비합리적 약물신념 등이 감소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효과와 관련된 내담자 변인을 규명하기 위해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을 우울집단(우울점수가 평균이상, 충동점수가 평균 미만)과 충동집단(충동점수가 평균이상, 우울점수가 평균 미만)으로 구분하여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인지행동 상담집단은 우울집단이 충동집단에 비해, 행동주의 상담집단은 충동집단이 우울집단에 비해 보다 금연효과가 높았다. 넷째, 본 프로그램 효과와 관계된 집단과정 변인을 규명한 결과 주요한 과정변인인 과제 성실도와 출석률이 본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에 기여하는 것으로 판명된 반면, 초기 집단응집력은 프로그램의 효과와 큰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미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니코틴 의존 청소년에 대해 조작적인 정의를 하여, 내담자의 흡연특성을 정확하게 규정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선행 연구들에 비해 상당히 증진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상담집단에 참가한 니코틴의존 청소년의 수를 112명으로 하여 비교적 충분한 수를 확보하여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셋째, 프로그램 사후, 종료 1개월 후의 추수검사 이외에 8개월 후의 추수검사를 실시하여, 재발률이 높은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측정의 신뢰도를 증가시켰다. 넷째, 청소년들의 흡연에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심리적 특성인 우울과 충동성에 따른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의 차이를 검증했다. 그러므로 금연 프로그램의 구성과 실시에 있어 흡연자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사후와 추수측정에 있어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의 자기보고와 함께 호기 일산화탄소량을 측정하여, 흡연행동의 측정의 신뢰도를 증진시켰다. 청소년 흡연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며 앞으로도 중요한 정신건강상의 문제로서 남을 것이다. 향후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을 위한 금연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 그리고 제도적 정비를 통해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청소년 흡연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고 실시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흡연 청소년의 금연을 위한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112명의 니코틴 의존 고등학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금연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인지행동 금연 프로그램과 행동주의 금연 프로그램을 국내의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에게 적절히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두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 및 비교하고자 하였다. 둘째,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내담자 변인, 매개변인, 그리고 상담과정 변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셋째,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국내의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을 위한 가장 효율성 있는 금연 프로그램의 탐색 및 개발을 위한 제언과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금연 프로그램이 종료된 직후에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일일평균 흡연량이 유의하게 감소하고, 금연단계는 유의하게 증가했다.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의 추수평가 결과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 모두 통제집단에 비해 일일평균 흡연량과 니코틴 의존 점수가 유의하게 감소했고, 금연단계는 유의하게 증가했다. 그러므로 본 금연 프로그램이 금연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또한 인지행동 상담집단은 행동주의 상담집단에 비해 프로그램 사후와 추수평가에 있어 지속적으로 니코틴 의존 점수가 감소하였고, 특히 프로그램 사후에 효과집단의 인원수가 유의하게 많아 행동주의 상담집단 보다 금연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1개월과 8개월 후의 추수조사 결과 두 집단간 효과집단의 인원수가 유의한 차이가 없어, 두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비교해 어느 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단정적으로 판단하기 어려웠다. 둘째, 본 프로그램의 금연효과를 매개하는 변인은 금연효능감과 비합리적 약물신념, 우울감, 그리고 충동성인 것이 입증되었다. 즉 프로그램 사후에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의 효과집단들은 모두 금연효능감이 증가했고, 인지행동 상담집단의 효과집단에서만 우울감과 비합리적 약물신념이 감소했다. 프로그램 종료 1개월 후의 추수비교 결과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의 효과집단들 모두 금연효능감이 증진되었으나, 인지행동 상담집단의 효과집단에서만 우울감, 비합리적 약물신념 등이 감소했다. 셋째, 본 프로그램의 효과와 관련된 내담자 변인을 규명하기 위해 인지행동 상담집단과 행동주의 상담집단을 우울집단(우울점수가 평균이상, 충동점수가 평균 미만)과 충동집단(충동점수가 평균이상, 우울점수가 평균 미만)으로 구분하여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인지행동 상담집단은 우울집단이 충동집단에 비해, 행동주의 상담집단은 충동집단이 우울집단에 비해 보다 금연효과가 높았다. 넷째, 본 프로그램 효과와 관계된 집단과정 변인을 규명한 결과 주요한 과정변인인 과제 성실도와 출석률이 본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에 기여하는 것으로 판명된 반면, 초기 집단응집력은 프로그램의 효과와 큰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미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니코틴 의존 청소년에 대해 조작적인 정의를 하여, 내담자의 흡연특성을 정확하게 규정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가 선행 연구들에 비해 상당히 증진되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상담집단에 참가한 니코틴의존 청소년의 수를 112명으로 하여 비교적 충분한 수를 확보하여 연구의 일반화 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셋째, 프로그램 사후, 종료 1개월 후의 추수검사 이외에 8개월 후의 추수검사를 실시하여, 재발률이 높은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측정의 신뢰도를 증가시켰다. 넷째, 청소년들의 흡연에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심리적 특성인 우울과 충동성에 따른 금연 프로그램의 효과의 차이를 검증했다. 그러므로 금연 프로그램의 구성과 실시에 있어 흡연자의 심리적 특성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과 중요성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었다. 다섯째, 사후와 추수측정에 있어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의 자기보고와 함께 호기 일산화탄소량을 측정하여, 흡연행동의 측정의 신뢰도를 증진시켰다. 청소년 흡연은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니며 앞으로도 중요한 정신건강상의 문제로서 남을 것이다. 향후 보다 합리적이고 효과적이며, 지속적인 니코틴 의존 청소년들을 위한 금연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시, 그리고 제도적 정비를 통해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청소년 흡연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고 실시되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composed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s for smoking teenagers, and practiced them to 112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to compose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 for ...
This study composed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s for smoking teenagers, and practiced them to 112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to compose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 for korean smoking teenagers, and testify the outcome and compare the efficacy of two programs. Second, it tried to identify and investigate client variables, mediating variables, and counseling process variables, which influence the outcome of programs. Third, it tried to give basic data and suggest important implications for investigating and developing the most efficient smoking-abstinence program for korean smoking teen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t the post-program evaluation, the daily amount of cigarettes of both groups was significantly decreased and the stage of smoking-abstinence of both group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compared to control group. At the 1 month follow-up evaluation after the program termination, the daily amount of cigarettes and the score of FTQ(nicotine dependence score) of both groups were significantly decreased and the stage of smoking-abstinence of both group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compared to control group. Therefore this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 were proved effective for abstain teen smokers from smoking. And cognitive-behavioral program seemed more effective than behavioral program, because of the increase of the stage of smoking-abstinence and more smoking-abstinence member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But at 1 month and 8 month follow-up evaluation, the number of smoking-abstinence group of cognitive-behavioral program were not different from the number of behavioral program. Second, it was proved that, the mediating variables, related to outcome of program, were smoking-abstinence efficacy, irrational drug-related thoughts and expectations, depression, and impulsivity. At the post-program and 1 month follow-up evaluation, smoking-abstinence efficacy was improved in smoking-abstinence groups of both program, and depression and irrational drug-related thoughts and expectations were decreased in smoking-abstinence groups of only cognitive-behavioral group Third, to identify client variables, which influence the outcome of programs,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groups were divided into depression group and impulsivity group. The depression group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and impulsivity group of behavioral group were effective in smoking-abstinence. Fourth, the main cuonseling process variables, related to outcome, were proved task completion and the rate of attendance. The mean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investigated and tried operational definition about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Second, enough number of group members, that is 112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rd, more evaluations than other studies, that is the post-program, 1 month and 8 month follow-up evaluations, were used. Fourth, depression and impulsivity variables were mainly studied in outcome study. Fifth, self-report about the amount of smoking cigarettes of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were cross-validated with smokerlyzer, whic measure co level in body. In the future, various and enough studies and developments for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will should be tried and made systematically.
This study composed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s for smoking teenagers, and practiced them to 112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to compose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 for korean smoking teenagers, and testify the outcome and compare the efficacy of two programs. Second, it tried to identify and investigate client variables, mediating variables, and counseling process variables, which influence the outcome of programs. Third, it tried to give basic data and suggest important implications for investigating and developing the most efficient smoking-abstinence program for korean smoking teen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t the post-program evaluation, the daily amount of cigarettes of both groups was significantly decreased and the stage of smoking-abstinence of both group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compared to control group. At the 1 month follow-up evaluation after the program termination, the daily amount of cigarettes and the score of FTQ(nicotine dependence score) of both groups were significantly decreased and the stage of smoking-abstinence of both groups was significantly increased, compared to control group. Therefore this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program were proved effective for abstain teen smokers from smoking. And cognitive-behavioral program seemed more effective than behavioral program, because of the increase of the stage of smoking-abstinence and more smoking-abstinence members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But at 1 month and 8 month follow-up evaluation, the number of smoking-abstinence group of cognitive-behavioral program were not different from the number of behavioral program. Second, it was proved that, the mediating variables, related to outcome of program, were smoking-abstinence efficacy, irrational drug-related thoughts and expectations, depression, and impulsivity. At the post-program and 1 month follow-up evaluation, smoking-abstinence efficacy was improved in smoking-abstinence groups of both program, and depression and irrational drug-related thoughts and expectations were decreased in smoking-abstinence groups of only cognitive-behavioral group Third, to identify client variables, which influence the outcome of programs, cognitive-behavioral and behavioral smoking-abstinence groups were divided into depression group and impulsivity group. The depression group of cognitive-behavioral group and impulsivity group of behavioral group were effective in smoking-abstinence. Fourth, the main cuonseling process variables, related to outcome, were proved task completion and the rate of attendance. The mean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investigated and tried operational definition about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Second, enough number of group members, that is 112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ird, more evaluations than other studies, that is the post-program, 1 month and 8 month follow-up evaluations, were used. Fourth, depression and impulsivity variables were mainly studied in outcome study. Fifth, self-report about the amount of smoking cigarettes of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were cross-validated with smokerlyzer, whic measure co level in body. In the future, various and enough studies and developments for nicotine dependent adolescents will should be tried and made systematicall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