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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특성과 공격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연구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 Aggress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on Corporal Punishment in Schools 원문보기


송용수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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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체벌에 대한 논쟁이 심화되면서, 체벌이 장기적으로 볼 때 기대하는 교육적 효과를 가져오지 못하고 공격성을 높이며, 자아존중감을 낮추는 등 심리적 문제를 가져온다는 여론이 급등하였다. 이에 따라 제한적으로 체벌을 금지하는 원칙이 법적으로 확립되었다. 그러나 체벌 실태 연구에 따르면, 여전히 70~80%의 학생이 체벌을 경험한 적이 있고, 교사나 학생들은 다인수 학급의 여건상 체벌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즉, 우리나라 현실에서 일정 기간 동안은 과도기적 조치로 교육적 차원의 체벌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우리 교육 현실에서 '교육상 불가피하게' 체벌이 사용되는 경우, 체벌이 아동의 심리에 줄 수 있는 악영향을 최대한 줄이면서 훈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이고 교육적인 체벌'에 대하여 탐색해 보고자 시작되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체벌이 '가혹한가', '일정한 기준을 가지며 누구에게나 공정한가', '위반행동에 적합한가', '교육적 효과를 인정하고 반성하게 하는가'가 체벌 수용 및 아동의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가혹성, 공정성, 적합성, 효용성의 네 요인을 체벌 지각특성으로 설정하고, 체벌지각특성과 공격성, 자아존중감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또 체벌지각특성은 공격성, 자아존중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해 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년, 성별에 따라 학교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 특성과 공격성은 상관성 이 있는가? 둘째, 학교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 특성 중 공격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학년, 성별에 따라 학교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 특성과 자아존중감은 상관성 이 있는가? 넷째, 학교체벌에 대한 아동의 지각 특성 중 자아존중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원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2개의 학교를 임의 표집하였으며, 576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질문지 조사 연구이며 수집된 자료의 처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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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an argument about a corporal punishment becomes increase recently, the public opinion that a corporal punishment cannot get an educational effect to expect at the time of long term, and had a negative problem psychologically increased. According to this a principle to prohibit a corporal punishme...

주제어

#학교체벌 아동 지각 공격성 자아존중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용수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심리 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75p.
키워드 학교체벌 아동 지각 공격성 자아존중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1816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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