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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체벌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rporal punishment for students 원문보기


박철순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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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매'로 불리어진 학교에서의 체벌 문제가 사회문제화 된 지도 오래되었으며 지금도 학생 체벌에 대한 필요론과 불가론의 입장이 팽팽히 대립해 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체벌은 전통적인 유교 문화와 교사상, 관습법의 하나로서 사회적인 용인 하에 '교육상 필요'에 의해 어느 정도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나 학생인권이 대두되면서 체벌에 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체벌의 교육적 효과를 살리면서 학생인권이 침해되지 않는 체벌의 허용범위를 설정하고 개선방안으로서 교육적 체벌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룰 연구 문제는 판례에 나타난 체벌의 정당성 변화 추이, 체벌에 의한 학생인권 침해 실태, 체벌 찬성·반대론자의 논거, 초등학교에서의 체벌 허용범위, 교육적 체벌 방안이다. 이러한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생 체벌, 인권과 관련된 학위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인식 조사 연구물과 같은 선행 연구 자료와 여러 단체에서 발표한 각종 자료, 법규와 판례 및 언론기관의 보도 자료와 신문 기사를 통한 문헌연구를 주로 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점차적으로 체벌에 대한 정당성의 요건이 엄격히 적용되어 체벌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사례가 감소하고 있다. 근래에는 법령에 의해 체벌을 정당행위로 볼 수 있는 기준으로 ㉠교육상 필요가 있을 것,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가하는 체벌, 비하하는 말 등의 언행은 교육상 불가피한 때에만 허용할 것, ㉢다른 교육적 수단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하였던 경우, ㉣방법과 정도에서 사회 통념상 용인될 수 있을 만한 객관적 타당성을 갖추었던 경우가 있다. 둘째, 교사가 학생에게 가하는 체벌은 교육 목적, 방법과 정도, 적법한 절차 등 체벌의 제 조건을 준수하지 않음으로써 헌법상 보장하고 있는 국민의 기본 인권인 인격권과 행복추구권, 평등권, 신체의 자유, 교육을 받을 권리,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가 많았다. 교사들은 인권의 중요성은 알고 있으나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는 경우는 드물며, 학교체벌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하지 않고 있었다. 또 학생과 학부모는 교사의 학생 체벌에 낮은 신뢰를 보였는데, 학교와 교사는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체벌의 긍정적 관점에는 체벌을 통한 질서유지 효과, 자기규율의 학습 효과, 신속한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부정적 관점으로는 일시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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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poral punishment in school, which is called whipping of love, has long been one of social issues that trigger heated disputes, and there is still fierce pros and cons about that. In our country, little restrictions are imposed on corporal punishment as part of customs because of traditional Confu...

주제어

#학생 체벌 개선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철순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v, 109p.
키워드 학생 체벌 개선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170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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