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연구자의 작품에 나타난 자기 치유적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자는 작품 제작의 과정을 통해 억압된 감정들이 밖으로 표출되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내면세계의 동태적인 양상들이 작품으로 반영되고 표현됨으로써 가능한 것이었다. 나아가 이러한 개인적 경험을 통해 내면적 갈등과 상처가 창작 활동으로 치유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 자신이 희구하는 바를 표현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이 예술을 통해 가능한 것이라면, 이것은 곧 치유의 효과를 가지는 것이다. 예술과 치유의 관련성은 고대의 동굴벽화나 주술적(呪術的) 오브제들에서 그 기원이 찾아지는데, 그런 점에서 예술의 치유적 기능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된 셈이다. 창작행위는 이성과 합리적 사고만으로는 완전하게 이해될 수 없는 꿈의 영역과도 같으며, 이것은 또한 내면의 세계를 (무)의식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그 속의 상처를 치유하고 갈등을 해소하여 심리적인 균형을 찾아가도록 하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자가 부여하는 작품 활동의 의미 중 하나는 감정의 정화작용(exorcism)이라 할 수 있는데, 그것은 활동의 초기부터 추구하고자 하는 중심주제였다. 예술은 일종의 심리적인 작용이며 인간을 억압하는 각종 무의식적 존재를 몰아내는 역할을 한다. 그런 맥락에서 본 일련의 창작 과정은 무의식적인 고통과 갈등을 조절하고 해소해 나갈 수 있게 한 계기가 되었다. 이것은 자기 확신과 온전한 정신성의 확보를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술을 선택하여 작업에 몰두했던 결과 얻게 된 큰 소득이었다. 실존적인 요구에서 시작된 창작활동은, 내적 갈등을 쉽게 표현하거나 해소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탈피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되었으며, 독자적인 세계의 창조가 가능한 작품 활동은 단순히 작가로서의 작품양식을 구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삶을 발견하게 된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 즉 내면 세계의 억압된 감정들을 작품 속에 표출함으로써 감지되지 않았던 감정의 기능이 서서히 활성화되는 경험을 얻게 되고, 그 결과 서로 분화되어 있던 내면과 외면의 기능이 점점 균형을 이루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서 완성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의 의미를 설명하는 가운데 연구자의 경험이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개인은 물론 유사한 경험을 가진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내면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작품의 표현을 위하여 조형적 방법으로, 절대성 획득을 위한 ...
본 논문은 연구자의 작품에 나타난 자기 치유적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자는 작품 제작의 과정을 통해 억압된 감정들이 밖으로 표출되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내면세계의 동태적인 양상들이 작품으로 반영되고 표현됨으로써 가능한 것이었다. 나아가 이러한 개인적 경험을 통해 내면적 갈등과 상처가 창작 활동으로 치유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 자신이 희구하는 바를 표현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이 예술을 통해 가능한 것이라면, 이것은 곧 치유의 효과를 가지는 것이다. 예술과 치유의 관련성은 고대의 동굴벽화나 주술적(呪術的) 오브제들에서 그 기원이 찾아지는데, 그런 점에서 예술의 치유적 기능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된 셈이다. 창작행위는 이성과 합리적 사고만으로는 완전하게 이해될 수 없는 꿈의 영역과도 같으며, 이것은 또한 내면의 세계를 (무)의식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그 속의 상처를 치유하고 갈등을 해소하여 심리적인 균형을 찾아가도록 하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자가 부여하는 작품 활동의 의미 중 하나는 감정의 정화작용(exorcism)이라 할 수 있는데, 그것은 활동의 초기부터 추구하고자 하는 중심주제였다. 예술은 일종의 심리적인 작용이며 인간을 억압하는 각종 무의식적 존재를 몰아내는 역할을 한다. 그런 맥락에서 본 일련의 창작 과정은 무의식적인 고통과 갈등을 조절하고 해소해 나갈 수 있게 한 계기가 되었다. 이것은 자기 확신과 온전한 정신성의 확보를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술을 선택하여 작업에 몰두했던 결과 얻게 된 큰 소득이었다. 실존적인 요구에서 시작된 창작활동은, 내적 갈등을 쉽게 표현하거나 해소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탈피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되었으며, 독자적인 세계의 창조가 가능한 작품 활동은 단순히 작가로서의 작품양식을 구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삶을 발견하게 된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 즉 내면 세계의 억압된 감정들을 작품 속에 표출함으로써 감지되지 않았던 감정의 기능이 서서히 활성화되는 경험을 얻게 되고, 그 결과 서로 분화되어 있던 내면과 외면의 기능이 점점 균형을 이루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서 완성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의 의미를 설명하는 가운데 연구자의 경험이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개인은 물론 유사한 경험을 가진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내면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작품의 표현을 위하여 조형적 방법으로, 절대성 획득을 위한 격자구조(Grid)와 무의식적 표현기법인 자동기술법을 차용했으며 또한 심리오브제를 도입함으로써 격자구조의 절대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내면의 심리를 드러내었다. 그리고 작품을 통해 은폐했던 감정을 직면하는 과정, 그리고 그 화합을 통해 치유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서, 한 개인의 내면의 충동과 갈등을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의사소통을 도모하고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치유의 효과를 기대하였다.
본 논문은 연구자의 작품에 나타난 자기 치유적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자는 작품 제작의 과정을 통해 억압된 감정들이 밖으로 표출되는 것을 인지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내면세계의 동태적인 양상들이 작품으로 반영되고 표현됨으로써 가능한 것이었다. 나아가 이러한 개인적 경험을 통해 내면적 갈등과 상처가 창작 활동으로 치유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 자신이 희구하는 바를 표현함으로써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이 예술을 통해 가능한 것이라면, 이것은 곧 치유의 효과를 가지는 것이다. 예술과 치유의 관련성은 고대의 동굴벽화나 주술적(呪術的) 오브제들에서 그 기원이 찾아지는데, 그런 점에서 예술의 치유적 기능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된 셈이다. 창작행위는 이성과 합리적 사고만으로는 완전하게 이해될 수 없는 꿈의 영역과도 같으며, 이것은 또한 내면의 세계를 (무)의식적으로 드러냄으로써 그 속의 상처를 치유하고 갈등을 해소하여 심리적인 균형을 찾아가도록 하는 측면이 있다. 본 연구자가 부여하는 작품 활동의 의미 중 하나는 감정의 정화작용(exorcism)이라 할 수 있는데, 그것은 활동의 초기부터 추구하고자 하는 중심주제였다. 예술은 일종의 심리적인 작용이며 인간을 억압하는 각종 무의식적 존재를 몰아내는 역할을 한다. 그런 맥락에서 본 일련의 창작 과정은 무의식적인 고통과 갈등을 조절하고 해소해 나갈 수 있게 한 계기가 되었다. 이것은 자기 확신과 온전한 정신성의 확보를 위해, 그리고 무엇보다도 실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예술을 선택하여 작업에 몰두했던 결과 얻게 된 큰 소득이었다. 실존적인 요구에서 시작된 창작활동은, 내적 갈등을 쉽게 표현하거나 해소할 수 없었던 상황에서 탈피할 수 있는 한 방법이 되었으며, 독자적인 세계의 창조가 가능한 작품 활동은 단순히 작가로서의 작품양식을 구축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삶을 발견하게 된 중요한 모티브가 되었다. 즉 내면 세계의 억압된 감정들을 작품 속에 표출함으로써 감지되지 않았던 감정의 기능이 서서히 활성화되는 경험을 얻게 되고, 그 결과 서로 분화되어 있던 내면과 외면의 기능이 점점 균형을 이루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다음 단계로서 완성된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의 의미를 설명하는 가운데 연구자의 경험이 타인과 공유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개인은 물론 유사한 경험을 가진 타인과의 대화를 통해 내면의 상처가 치유될 수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다. 작품의 표현을 위하여 조형적 방법으로, 절대성 획득을 위한 격자구조(Grid)와 무의식적 표현기법인 자동기술법을 차용했으며 또한 심리오브제를 도입함으로써 격자구조의 절대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내면의 심리를 드러내었다. 그리고 작품을 통해 은폐했던 감정을 직면하는 과정, 그리고 그 화합을 통해 치유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서, 한 개인의 내면의 충동과 갈등을 예술작품으로 승화시킴으로써 의사소통을 도모하고 있으며, 그 과정 속에서 치유의 효과를 기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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