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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발전의 새로운 산업구조와 경영모델을 요구하고 있는 시점에서 미용산업의 숨은 고부가가치성은 사회경제 발전에 적지 않게 그 역할을 다 하고 있다. 그러나 미용전문인력의 관리는 그동안 분산화 되어온 것으로 그에 대한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인력관리 전문가의 관심이 집중되어야한다.
우리나라 미용산업의 발전을 이끌어온 선구자들은 외국의 신기술 도입에서 외국 미용업계와의 계약으로 미용정보를 국내에 도입하여 미용발전에 이바지해왔다. 또한 국내의 기술을 국외로 선보이는 것으로 사절단의 역할을 하였으며 외국에 미용업을 창업하는 것으로 외화획득에 한 몫을 해왔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인력관리는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는 것으로 경영자들은 인력을 채용 하는 것에 더 많은 정보를 원하고 있으나 그것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미용전문 인력이 근무환경과 외부의 교육을 받을 곳을 우선시 하는 것은 열악한 환경에서의 장시간 근무가 개인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인식되어 젊은 미용전문가들은 복리후생을 살펴본 후 사업장을 선택하는 경향이 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유행을 창조하고 유행을 보급시키는 곳에서 직무를 행하는 것인 만큼 최신정보에 민감함을 보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미용전문가들이 흐름에 맞게 교육을 받기에는 경영자의 허락이 요구되어야 하는 실정이다 보니 상, 하위간의 갈등을 초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미용전문 인력은 계속되는 미(美)의 흐름과 변화에 따라야 하는 기술전문직으로 이를 보충할 수 있는 교육 지원 등이 요구된다. 이들이 추구하는 기술은 고객이 원하는 것으로 사업장의 수익을 증가시키는 것에 크게 이바지하는 중요 요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미용산업의 인력관리를 위한 실태 및 그 문제점을 직무의 일반적 특성, 직무환경별 특성, 복리후생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아직까지 미용인력의 임금에 관한 사항으로 연봉제 도입 및 다양한 보상체제가 미비한 것으로 미용은 젊은 인력들에게 직무에 있어서 기피현상까지 보이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젊은 인력들이 영화사 및 각 방송사 등으로 몰리는 사회적 현상으로 미용인력의 편협 된 시각을 보여주기도 한다. 실력보다는 경력만을 중시하는 일부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미용은 98%이상이 노동조합이 설립되어 있지 않은 데서도 나타나듯이 사실상 노사관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다고 ...
저자 | 박상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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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문화예술경영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iii, 68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2228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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