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ISP의 정성적 분석을 통한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화 요구사항 도출에 관한 연구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analysis in SME's ISP contexts :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pproach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체계적인 정보화 전략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정보화 요구사항들을 질적 연구 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의 근거 이론(Grounded theory)을 기반으로 정성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소기업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해 자사의 정보화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반영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부나 관련 기관의 입장에서는 정책이나 지원을 효율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이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의 정보화 요구사항들을 파악하고, 기업의 정보화 요구사항 도출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중소기업의 특성을 탐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 기업의 명확한 정보화 요구사항의 도출과 분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정보화 추진 여건과 역량 부족으로 정보화에 소극적이고 수동적일 수 밖에 없었던 중소기업 스스로가 자사에 적합한 정보화 요구사항을 도출해내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정보화를 추진할 수 있는 주체로 거듭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의 수행은 2002년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에서 ‘e-컨설팅’사업을 수행하며 실제로 산출된 417개 중소기업의 e-컨설팅 성과평가보고서에서 설문지, 인터뷰, 보고서 조사 및 관찰을 통해 도출하여 정리된 ‘요구사항 및 개선과제’ 항목을 ...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체계적인 정보화 전략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정보화 요구사항들을 질적 연구 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의 근거 이론(Grounded theory)을 기반으로 정성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소기업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해 자사의 정보화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반영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부나 관련 기관의 입장에서는 정책이나 지원을 효율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이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의 정보화 요구사항들을 파악하고, 기업의 정보화 요구사항 도출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중소기업의 특성을 탐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 기업의 명확한 정보화 요구사항의 도출과 분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정보화 추진 여건과 역량 부족으로 정보화에 소극적이고 수동적일 수 밖에 없었던 중소기업 스스로가 자사에 적합한 정보화 요구사항을 도출해내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정보화를 추진할 수 있는 주체로 거듭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의 수행은 2002년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에서 ‘e-컨설팅’사업을 수행하며 실제로 산출된 417개 중소기업의 e-컨설팅 성과평가보고서에서 설문지, 인터뷰, 보고서 조사 및 관찰을 통해 도출하여 정리된 ‘요구사항 및 개선과제’ 항목을 분석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417개 중소업체의 정보화 요구사항 총 3,167개 항목을 해체, 검사, 비교, 개념화, 범주화 하는 개방코딩(Open Coding)과정을 거쳐서 유목화하고, 이것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확보를 위하여 삼각검증법과 전문가 그룹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정보화 요구사항 상위 항목 23개를 기준으로, 중소기업의 기본적 특성인 지역, 업종, 종업원 대비 매출액 규모, 1인당 PC 보유수, 보유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른 정보화 요구사항의 분포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자료 분석 결과, 중소기업의 정보화가 체계적이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단기적인 업무 효율성 향상과 가시적인 효과를 얻으려는 성향을 보인다는 점과, 정보화 요구사항 도출 유형은 지역이나 업종보다는 정보화를 지원할 수 있는 기업 내부 역량과 정보화 설비 환경을 단편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규모, 1인당 보유 PC수, 보유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정보화 요구사항의 분포가 달라진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다차원적 특성을 고려한 중소기업 정보화 요구사항 분석 및 도출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해 상위 항목들을 보다 구조화하고 개발하여, 이에 대한 타당성과 차원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통계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체계적인 정보화 전략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도출된 정보화 요구사항들을 질적 연구 방법(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의 근거 이론(Grounded theory)을 기반으로 정성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소기업을 효율적으로 이루기 위해 자사의 정보화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반영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부나 관련 기관의 입장에서는 정책이나 지원을 효율적으로 마련하기 위한 토대가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이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의 정보화 요구사항들을 파악하고, 기업의 정보화 요구사항 도출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중소기업의 특성을 탐색적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정보전략계획 수립 과정에서 기업의 명확한 정보화 요구사항의 도출과 분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고, 정보화 추진 여건과 역량 부족으로 정보화에 소극적이고 수동적일 수 밖에 없었던 중소기업 스스로가 자사에 적합한 정보화 요구사항을 도출해내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정보화를 추진할 수 있는 주체로 거듭날 수 있는 기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의 수행은 2002년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에서 ‘e-컨설팅’사업을 수행하며 실제로 산출된 417개 중소기업의 e-컨설팅 성과평가보고서에서 설문지, 인터뷰, 보고서 조사 및 관찰을 통해 도출하여 정리된 ‘요구사항 및 개선과제’ 항목을 분석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417개 중소업체의 정보화 요구사항 총 3,167개 항목을 해체, 검사, 비교, 개념화, 범주화 하는 개방코딩(Open Coding)과정을 거쳐서 유목화하고, 이것의 신뢰성과 타당성의 확보를 위하여 삼각검증법과 전문가 그룹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정보화 요구사항 상위 항목 23개를 기준으로, 중소기업의 기본적 특성인 지역, 업종, 종업원 대비 매출액 규모, 1인당 PC 보유수, 보유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른 정보화 요구사항의 분포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 자료 분석 결과, 중소기업의 정보화가 체계적이고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기 보다는 단기적인 업무 효율성 향상과 가시적인 효과를 얻으려는 성향을 보인다는 점과, 정보화 요구사항 도출 유형은 지역이나 업종보다는 정보화를 지원할 수 있는 기업 내부 역량과 정보화 설비 환경을 단편적으로 대변할 수 있는 규모, 1인당 보유 PC수, 보유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따라 정보화 요구사항의 분포가 달라진다는 것을 밝혀낼 수 있었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다차원적 특성을 고려한 중소기업 정보화 요구사항 분석 및 도출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을 위해 상위 항목들을 보다 구조화하고 개발하여, 이에 대한 타당성과 차원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통계적 검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Despite the perceived importance of small and medium size enterprises (SME)'s Informatizaion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s, the maturity level of SME's Informatization still falls short of the standard. Thus, this research proposed to analyze of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of SMEs in ISP contexts ...
Despite the perceived importance of small and medium size enterprises (SME)'s Informatizaion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s, the maturity level of SME's Informatization still falls short of the standard. Thus, this research proposed to analyze of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of SMEs in ISP contexts for successful induction of informatization and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from a point of five dimensions. For the effective and insightful analysis of SME's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this research adopted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pproach.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final reports of 417 SMEs' ISP consulting projects in 2002 and analyzed by open coding procedures. Through the procedure of conceptualization and categorization in open coding, the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of 3,167 was abstracted and categorized to 23 items and investigate the frequency of the items from a point of five dimensions-types of industry, region, a scale of enterprise based on the number of employees and sales, a types of a holding software, a number of PC) According to the process, this research provides for SMEs to convince of importance of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analysis and to identify the suitable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for the SME, itself.
Despite the perceived importance of small and medium size enterprises (SME)'s Informatizaion for the competitive advantages, the maturity level of SME's Informatization still falls short of the standard. Thus, this research proposed to analyze of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of SMEs in ISP contexts for successful induction of informatization and to explore the characteristics of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from a point of five dimensions. For the effective and insightful analysis of SME's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this research adopted the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approach.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final reports of 417 SMEs' ISP consulting projects in 2002 and analyzed by open coding procedures. Through the procedure of conceptualization and categorization in open coding, the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of 3,167 was abstracted and categorized to 23 items and investigate the frequency of the items from a point of five dimensions-types of industry, region, a scale of enterprise based on the number of employees and sales, a types of a holding software, a number of PC) According to the process, this research provides for SMEs to convince of importance of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analysis and to identify the suitable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for the SME, itself.
주제어
#중소기업 정보화 질적 연구 방법 근거 이론 정성적 분석 정보화 요구사항 분석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analysis Information systems planning Informatization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Grounded theory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영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보시스템관리 전공
지도교수
이정우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i, 68p.
키워드
중소기업 정보화 질적 연구 방법 근거 이론 정성적 분석 정보화 요구사항 분석 Informatization requirements analysis Information systems planning Informatization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Grounded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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