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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판 캔 차 음료의 소비자 기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능적 특성, 기능성 및 소비자 특성
Effect of sensory characteristics, functionalities and consumer properties on the consumer liking for various commercial canned teas 원문보기


조해영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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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판 캔 차 음료의 기호도에 영향을 주는 관능적 특성을 파악하고, 소비자 기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캔 차 음료의 맛과 향, 건강 기능성, 포장, 가격 등의 내적 요인과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 제품의 정보 유무, 섭취빈도 등의 외적 요인이 소비자 기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또한, 다수의 소비자 기호도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들을 유사한 기호성향이 있는 집단으로 나누어 소비자 특성과 제품의 기호도 성향을 파악하였다. 먼저 묘사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시판되고 있는 캔 차 음료 (녹차, 우롱차, 홍차) 10개 제품에 대한 관능적 특성 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소비자 검사를 통해 5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연령별, 성별, 음료의 정보 (제품 사진, 제품명, 제조회사, 건강 기능성 등 제품의 소개, 가격, 중량) 제공 유무에 따라 캔 차 음료의 기호도, 기능성 효과 (건강 증진, 피로 회복, 기분 전환, 갈증 해소) 정도, 구매의사 및 섭취빈도를 조사하였다. 결과 분석 방법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sensory attributes that drive consumer liking for tea product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product factors (flavor, health benefit, package, price, brand etc) and consumer factors (consumers' demographics, intake frequency etc.) on the consumer liking ...

주제어

#캔음료  #차음료  #소비자기호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해영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식품영양학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x, 106p.
키워드 캔음료, 차음료, 소비자기호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2856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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