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과 활동 유형 분석 Content and activity type analysis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presented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과 활동 유형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은 어떠한가?
2.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에서의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및 충청도 지역의 각 유치원 한 곳에서 1년간 활용된 일일 교육 계획안이다.
연구 도구는 민주 시민 교육 ...
본 연구는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과 활동 유형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은 어떠한가?
2.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에서의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및 충청도 지역의 각 유치원 한 곳에서 1년간 활용된 일일 교육 계획안이다.
연구 도구는 민주 시민 교육 내용 분석 준거로, 민주 시민 교육 관련 선행 연구들(김숙자, 김규수, 곽상신, 변선주, 2003; 김숙자, 김규수, 곽상신, 서성미, 2003; 김숙자, 김규수, 김현정, 2004; 김숙자, 김규수, 김현정, 장희경, 2003; 김영옥, 최미숙, 1995; 배한동, 2001; 이영자, 유효순, 이정욱, 2001; 전숙자, 1990; 정세구, 1985; 조도근, 1997; 중앙교육연구소, 1967; 차경수, 1984; 최민수, 김숙자, 지성애, 심정화, 2002; 최병모, 1997; 한국교육개발원, 1993; Butts, 1988; CIVITAS, 1998; Engle & Ocho, 1988; Lockwood & Harris, 1985)의 문헌 분석을 토대로 추출되었다. 민주 시민 교육 내용 분석 준거는 "인간의 존엄성"('자유와 자율성', '평등', '정의', '애국심'), "공공 질서"('질서와 규칙', '공동체 의식과 협동', '봉사', '환경보전', '예절', '책임', '절제'), "민주사회에서의 절차",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한민족과 전통 문화', '타국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 '세계 평화')로 5개 범주와 16개 하위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분석 과정에서 본 연구자는 분석자 1인과 분석자간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Cohen의 Kappa 계수가 .91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자는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과 활동 유형을 분석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대표적인 사례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에서의 민주 시민 교육은 "공공 질서" 범주의 교육 내용에 편향되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인간의 존엄성" 및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범주의 교육 내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발생 빈도로 이루어졌다.
민주 시민 교육 범주의 하위 교육 내용에서 살펴보면 "인간의 존엄성" 범주의 경우 '자유와 자율성', '애국심' 및 '평등'의 교육 내용은 매우 낮은 빈도로 이루어졌고, '정의'의 교육 내용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공공 질서" 범주의 경우 '질서와 규칙'과 '예절'의 교육 내용은 상대적으로 높은 발생 빈도이고, '공동체 의식과 협동', '봉사', '환경 보전', '절제'의 교육 내용은 모든 유치원에서 적절한 빈도로 이루어지는 반면, '책임'의 교육 내용은 현저하게 낮은 빈도로 일부 유치원에서만 이루어졌다. 또한,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범주의 경우 단일 교육 내용으로 두 범주의 교육 내용 모두 매우 낮은 발생 빈도로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범주의 경우 '한민족과 전통 문화', '타국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의 교육 내용은 적절한 발생 빈도를 보이지만, '세계 평화'의 교육 내용은 매우 낮은 발생 빈도를 보였다.
둘째, 유치원에서의 민주 시민 교육 내용은 어떠한 활동 유형으로 이루어졌는지 분석한 결과, "공공 질서" 범주의 교육 내용은 하루 일과의 모든 활동 유형 즉, 등원, 자유 선택 활동, 정리 정돈, 대·소집단 활동, 간식 및 점심, 귀가 지도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존엄성",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범주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 시민 교육 범주의 하위 교육 내용에서 살펴보면, "공공 질서" 범주의 경우 '질서와 규칙'의 교육 내용은 등원, 자유 선택 활동, 정리 정돈, 대·소집단 활동, 간식 및 점심 그리고, 귀가 지도의 모든 활동에서 이루어졌으며, '공동체 의식과 협동'의 교육 내용은 대·소집단 활동과 자유 선택 활동에서, '봉사'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 대·소집단 활동, 정리 정돈, 간식 및 점심의 활동에서, '환경 보전'의 교육 내용은 대·소집단 활동, 자유 선택 활동과 귀가 지도에서, '예절'의 교육 내용은 등원, 간식 및 점심, 귀가 지도, 자유 선택 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에서, '책임'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에서, 그리고, '절제'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 대·소집단 활동, 간식 및 점심, 귀가 지도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의 존엄성" 범주의 '자유와 자율성', '평등' 및 '애국심',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범주의 교육 내용,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범주의 교육 내용 그리고,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범주의 '한민족과 전통 문화', '타국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 및 '세계 평화'의 교육 내용은 모두 자유 선택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과 활동 유형을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은 어떠한가?
2.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에서의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경기도, 경상도, 전라도 및 충청도 지역의 각 유치원 한 곳에서 1년간 활용된 일일 교육 계획안이다.
연구 도구는 민주 시민 교육 내용 분석 준거로, 민주 시민 교육 관련 선행 연구들(김숙자, 김규수, 곽상신, 변선주, 2003; 김숙자, 김규수, 곽상신, 서성미, 2003; 김숙자, 김규수, 김현정, 2004; 김숙자, 김규수, 김현정, 장희경, 2003; 김영옥, 최미숙, 1995; 배한동, 2001; 이영자, 유효순, 이정욱, 2001; 전숙자, 1990; 정세구, 1985; 조도근, 1997; 중앙교육연구소, 1967; 차경수, 1984; 최민수, 김숙자, 지성애, 심정화, 2002; 최병모, 1997; 한국교육개발원, 1993; Butts, 1988; CIVITAS, 1998; Engle & Ocho, 1988; Lockwood & Harris, 1985)의 문헌 분석을 토대로 추출되었다. 민주 시민 교육 내용 분석 준거는 "인간의 존엄성"('자유와 자율성', '평등', '정의', '애국심'), "공공 질서"('질서와 규칙', '공동체 의식과 협동', '봉사', '환경보전', '예절', '책임', '절제'), "민주사회에서의 절차",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한민족과 전통 문화', '타국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 '세계 평화')로 5개 범주와 16개 하위 교육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분석 과정에서 본 연구자는 분석자 1인과 분석자간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Cohen의 Kappa 계수가 .91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자는 유치원의 일일 교육 계획안에 나타난 민주 시민 교육 내용과 활동 유형을 분석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대표적인 사례를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에서의 민주 시민 교육은 "공공 질서" 범주의 교육 내용에 편향되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인간의 존엄성" 및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범주의 교육 내용은 상대적으로 낮은 발생 빈도로 이루어졌다.
민주 시민 교육 범주의 하위 교육 내용에서 살펴보면 "인간의 존엄성" 범주의 경우 '자유와 자율성', '애국심' 및 '평등'의 교육 내용은 매우 낮은 빈도로 이루어졌고, '정의'의 교육 내용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공공 질서" 범주의 경우 '질서와 규칙'과 '예절'의 교육 내용은 상대적으로 높은 발생 빈도이고, '공동체 의식과 협동', '봉사', '환경 보전', '절제'의 교육 내용은 모든 유치원에서 적절한 빈도로 이루어지는 반면, '책임'의 교육 내용은 현저하게 낮은 빈도로 일부 유치원에서만 이루어졌다. 또한,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범주의 경우 단일 교육 내용으로 두 범주의 교육 내용 모두 매우 낮은 발생 빈도로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범주의 경우 '한민족과 전통 문화', '타국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의 교육 내용은 적절한 발생 빈도를 보이지만, '세계 평화'의 교육 내용은 매우 낮은 발생 빈도를 보였다.
둘째, 유치원에서의 민주 시민 교육 내용은 어떠한 활동 유형으로 이루어졌는지 분석한 결과, "공공 질서" 범주의 교육 내용은 하루 일과의 모든 활동 유형 즉, 등원, 자유 선택 활동, 정리 정돈, 대·소집단 활동, 간식 및 점심, 귀가 지도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존엄성",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범주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 시민 교육 범주의 하위 교육 내용에서 살펴보면, "공공 질서" 범주의 경우 '질서와 규칙'의 교육 내용은 등원, 자유 선택 활동, 정리 정돈, 대·소집단 활동, 간식 및 점심 그리고, 귀가 지도의 모든 활동에서 이루어졌으며, '공동체 의식과 협동'의 교육 내용은 대·소집단 활동과 자유 선택 활동에서, '봉사'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 대·소집단 활동, 정리 정돈, 간식 및 점심의 활동에서, '환경 보전'의 교육 내용은 대·소집단 활동, 자유 선택 활동과 귀가 지도에서, '예절'의 교육 내용은 등원, 간식 및 점심, 귀가 지도, 자유 선택 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에서, '책임'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에서, 그리고, '절제'의 교육 내용은 자유 선택 활동, 대·소집단 활동, 간식 및 점심, 귀가 지도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의 존엄성" 범주의 '자유와 자율성', '평등' 및 '애국심', "민주 사회에서의 절차" 범주의 교육 내용,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 범주의 교육 내용 그리고, "자문화와 타문화 이해" 범주의 '한민족과 전통 문화', '타국 및 타문화에 대한 이해' 및 '세계 평화'의 교육 내용은 모두 자유 선택 활동과 대·소집단 활동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 and activity type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
For the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1. What constitutes the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in the daily education pl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 and activity type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
For the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1. What constitutes the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
2. What activity type is presented in the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e one-year daily education plan from five kindergartens in differing province: Gangwon, Gyungkee, Gyungsang, Jeonla, and Chungchong.
The instrument of the study was analysis criterion for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extracted from preceding research related to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e analysis criterion for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consisted of 16 items in 5 categories. The democratic civic education categories embodied "dignity of mankind", which included items of 'freedom and autonomy', 'equality', 'justice', and 'patriotism', "public order", which included items of 'order and rule',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service', 'preservation of environment', 'etiquette', 'responsibility', and 'temperance',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and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which included items of 'being Korean and Korean culture', 'understanding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ulture', and 'World peace'.
In order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applied. Before analysis of this study, the reliability between analysts were verified with Cohen Kappa to have a coefficient of .91.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public order" categ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in kindergartens was found to be largely lopsidedly practiced. In addition,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and "dignity of mankind" categories were found to be practiced relatively low frequency.
Additional results on items of each category were as follows:
1) "dignity of mankind" category: items of 'freedom and autonomy', 'equality', and 'patriotism' were practiced low frequency, but 'justice' was never practiced. 2) "public order" category: items of 'order and rule' and 'etiquette' were practiced with high frequency, and items of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service', 'preservation of environment', and 'temperance' were practiced with sufficient frequency. However, 'responsibility' was practiced with very low frequency.
3)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category: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was practiced with low frequency.
4)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categor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was practiced with low frequency.
5)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being Korean and Korean culture' and 'understanding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ulture' were practiced with sufficient frequency, but 'World peace' was practiced with very low frequency.
Second, the "public order" category was continuously exercised in every activity including attendance, free-choice play, arrangement, group activity, snack and lunch time, and returning home. On the contrary "dignity of mankind",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and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categories were seen only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Additional activity type implemented in each category were as follows:
1) "dignity of mankind" category: 'freedom and autonomy', 'equality' and 'patriotism' were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2) "public order" category: ① 'order and rule' was observed in attendance, free-choice play, group activity, snack and lunch time, and returning home ②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was observed in group activity and free-choice play ③ 'service'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group activity, arrangement, and snack and lunch time ④ 'preservation of environment' was observed in group activity, free-choice play, and returning home ⑤ 'etiquette' was observed in attendance, snack and lunch time, returning home, group activity, and free-choice play ⑥ 'responsibility'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⑦ 'temperance'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snack and lunch time, and returning home.
3)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category: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4)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categor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5)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being Korean and Korean culture', 'understanding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ulture', and 'World peace' were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 and activity type of democratic civic education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
For the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established.
1. What constitutes the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
2. What activity type is presented in the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in the daily education plan of kindergartens?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the one-year daily education plan from five kindergartens in differing province: Gangwon, Gyungkee, Gyungsang, Jeonla, and Chungchong.
The instrument of the study was analysis criterion for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extracted from preceding research related to democratic civic education. The analysis criterion for democratic civic education content consisted of 16 items in 5 categories. The democratic civic education categories embodied "dignity of mankind", which included items of 'freedom and autonomy', 'equality', 'justice', and 'patriotism', "public order", which included items of 'order and rule',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service', 'preservation of environment', 'etiquette', 'responsibility', and 'temperance',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and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which included items of 'being Korean and Korean culture', 'understanding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ulture', and 'World peace'.
In order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applied. Before analysis of this study, the reliability between analysts were verified with Cohen Kappa to have a coefficient of .91.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ccording to the "public order" category democratic civic education in kindergartens was found to be largely lopsidedly practiced. In addition,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and "dignity of mankind" categories were found to be practiced relatively low frequency.
Additional results on items of each category were as follows:
1) "dignity of mankind" category: items of 'freedom and autonomy', 'equality', and 'patriotism' were practiced low frequency, but 'justice' was never practiced. 2) "public order" category: items of 'order and rule' and 'etiquette' were practiced with high frequency, and items of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service', 'preservation of environment', and 'temperance' were practiced with sufficient frequency. However, 'responsibility' was practiced with very low frequency.
3)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category: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was practiced with low frequency.
4)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categor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was practiced with low frequency.
5)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being Korean and Korean culture' and 'understanding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ulture' were practiced with sufficient frequency, but 'World peace' was practiced with very low frequency.
Second, the "public order" category was continuously exercised in every activity including attendance, free-choice play, arrangement, group activity, snack and lunch time, and returning home. On the contrary "dignity of mankind",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and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categories were seen only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Additional activity type implemented in each category were as follows:
1) "dignity of mankind" category: 'freedom and autonomy', 'equality' and 'patriotism' were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2) "public order" category: ① 'order and rule' was observed in attendance, free-choice play, group activity, snack and lunch time, and returning home ② 'community spirit and cooperation' was observed in group activity and free-choice play ③ 'service'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group activity, arrangement, and snack and lunch time ④ 'preservation of environment' was observed in group activity, free-choice play, and returning home ⑤ 'etiquette' was observed in attendance, snack and lunch time, returning home, group activity, and free-choice play ⑥ 'responsibility'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⑦ 'temperance'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snack and lunch time, and returning home.
3)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category: 'procedures in a democratic society'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4)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category: 'ability of rational decision-making' was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5) "understanding Korean and foreign culture": 'being Korean and Korean culture', 'understanding foreign countries and foreign culture', and 'World peace' were observed in free-choice play and group activ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