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he model integrated fine arts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centered on aesthetic elements원문보기
미술요소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과 환경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미술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미술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각 요소의 이해를 통하여 미적 감각을 길러야 한다. 또한 유아미술교육은 단지 하나의 영역이 아니라 타 영역과 밀접히 관련된 생활경험으로써 접근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1-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무엇인가? 1-2.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무엇인가? 1-3.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은 무엇인가? 1-4.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
미술요소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과 환경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미술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미술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각 요소의 이해를 통하여 미적 감각을 길러야 한다. 또한 유아미술교육은 단지 하나의 영역이 아니라 타 영역과 밀접히 관련된 생활경험으로써 접근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1-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무엇인가? 1-2.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무엇인가? 1-3.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은 무엇인가? 1-4.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1-5.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2〕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연구문제 1〕에서는 미술요소, 통합 유아미술교육, 수업의 구성요소에 관한 국내․외 논문 및 자료들의 문헌고찰을 토대로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 즉, 유아미술 수업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교사의 역할 및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절차는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계획 수립을 수립하고, 미술요소,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수업의 구성요인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을 고찰하고,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내용 선정,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구안, 교사의 역할 및 평가 후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목적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에 기초하여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활동에 관한 본시수업안 시안을 개발한 후 3곳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교사 7명에게 연구의 목적 및 본시수업내용에 대한 설명을 실시한 후 적용을 의뢰하였다. 어린이집 교사 7명은 현재 반을 맡고 있는 각 반 연령별 미술활동 본시수업계획안 시안에 따라 수업한 후 수업내용에 대한 교사의 저널을 기록하여 연구자에게 메일로 송부하였다. 연구자는 각 저널을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내용에 근거하여 본시수업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 즉, 유아미술 수업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교사의 역할 및 평가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반영하여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전체 모형 및 유아미술 본시수업계획 모형을 설계하였다. 선정된 연구문제에 따라 알아본 프로그램 구성요인 및 모형 설계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은 이론적 배경의 고찰을 통하여 구성되었으며 본 구성요인이 적용되어 그림 Ⅳ-1, 그림 Ⅳ-2의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이 설계되었다. 특히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활동은 계획단계 중 아홉 번째 단계인 본시수업계획단계에서 구체적으로 계획되고 실행 후 평가된다. 이러한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은 수업으로서의 유아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설정된 목표, 선정된 내용, 구안된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교사의 역할,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문제 2.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설계는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을 위한 구성요인으로 11단계가 제시되었다. 이는 제시된 절차에 따라 계획하고 이를 실행, 평가한 결과를 다시 초기의 요구 조사 단계에 반영하는 순환적 과정을 통해 보다 타당하고 합리적인 주제중심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계획․실행․평가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계획․실행․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중 아홉 번째 단계인 본시수업계획안 작성 단계에서 보다 구체적인 본시수업계획 모형을 구성하였는데, 기본 모형의 단계는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유의사항, 확장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는 사전-본시-확장활동 간의 위계 및 연계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모형이다. 연구문제 1과 2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 및 모형 설계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목표는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의 6개 생활영역의 목표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유아미술교육은 반드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둘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내용은 국가가 제시한 보육프로그램에서 연구가가 선정하였지만, 현장에서는 교사가 얼마든지 자신이 적용하고 싶은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수업내용을 구성하여 실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제 및 소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새로운 활동을 개발할 수 있다. 셋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은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유의사항, 평가, 확장활동의 단계로 구성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질적인 미술수업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은 반드시 우수한 교사의 역할이 전제되어야 한다. 넷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 시 교사의 역할은 사전-본시-확장활동이 통합적으로 진행될 때 수업의 내용 및 과정에 따라 적절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평가는 영유아에 대한 평가와 교사 평가가 병행되어야 하며, 영유아에 대한 평가 역시 자기평가와 교사가 실시하는 평가를 함께 실시해야 한다. 여섯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전체 통합모형과 본시수업 구체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는데, 전체 통합모형은 계획-실행-평가 3단계에 포함되는 하위 11단계로 설계되었으며 특히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유아미술 본시수업에 대한 구체 모형이 제시됨으로써 현장 적용력을 높였다. 일곱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중 본시수업 구체모형은 사전-본시-확장활동 간의 위계 및 연계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 모형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지만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이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는 학문적 근거 및 현장 적용을 위한 실용 가능성이 높은 가치 있는 연구이다.
미술요소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사물과 환경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미술의 효과적인 표현을 위해서는 미술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각 요소의 이해를 통하여 미적 감각을 길러야 한다. 또한 유아미술교육은 단지 하나의 영역이 아니라 타 영역과 밀접히 관련된 생활경험으로써 접근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1-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는 무엇인가? 1-2.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은 무엇인가? 1-3.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은 무엇인가? 1-4.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1-5.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무엇인가? 〔연구문제 2〕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어떻게 설계되는가? 〔연구문제 1〕에서는 미술요소, 통합 유아미술교육, 수업의 구성요소에 관한 국내․외 논문 및 자료들의 문헌고찰을 토대로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인 즉, 유아미술 수업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교사의 역할 및 평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연구절차는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계획 수립을 수립하고, 미술요소,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수업의 구성요인 관련 선행연구 및 문헌을 고찰하고,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설정, 내용 선정,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구안, 교사의 역할 및 평가 후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목적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에 기초하여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활동에 관한 본시수업안 시안을 개발한 후 3곳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교사 7명에게 연구의 목적 및 본시수업내용에 대한 설명을 실시한 후 적용을 의뢰하였다. 어린이집 교사 7명은 현재 반을 맡고 있는 각 반 연령별 미술활동 본시수업계획안 시안에 따라 수업한 후 수업내용에 대한 교사의 저널을 기록하여 연구자에게 메일로 송부하였다. 연구자는 각 저널을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한 내용에 근거하여 본시수업 최종안을 확정하였다. 〔연구문제 2〕에서는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 즉, 유아미술 수업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교사의 역할 및 평가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반영하여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전체 모형 및 유아미술 본시수업계획 모형을 설계하였다. 선정된 연구문제에 따라 알아본 프로그램 구성요인 및 모형 설계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은 이론적 배경의 고찰을 통하여 구성되었으며 본 구성요인이 적용되어 그림 Ⅳ-1, 그림 Ⅳ-2의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이 설계되었다. 특히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활동은 계획단계 중 아홉 번째 단계인 본시수업계획단계에서 구체적으로 계획되고 실행 후 평가된다. 이러한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은 수업으로서의 유아미술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하여 설정된 목표, 선정된 내용, 구안된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 교사의 역할,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문제 2.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설계는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을 위한 구성요인으로 11단계가 제시되었다. 이는 제시된 절차에 따라 계획하고 이를 실행, 평가한 결과를 다시 초기의 요구 조사 단계에 반영하는 순환적 과정을 통해 보다 타당하고 합리적인 주제중심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계획․실행․평가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계획․실행․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중 아홉 번째 단계인 본시수업계획안 작성 단계에서 보다 구체적인 본시수업계획 모형을 구성하였는데, 기본 모형의 단계는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평가, 유의사항, 확장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는 사전-본시-확장활동 간의 위계 및 연계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모형이다. 연구문제 1과 2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구성요인 및 모형 설계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목표는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인 표준보육과정의 6개 생활영역의 목표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유아미술교육은 반드시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둘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내용은 국가가 제시한 보육프로그램에서 연구가가 선정하였지만, 현장에서는 교사가 얼마든지 자신이 적용하고 싶은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수업내용을 구성하여 실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주제 및 소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새로운 활동을 개발할 수 있다. 셋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은 사전활동, 도입, 전개, 마무리, 유의사항, 평가, 확장활동의 단계로 구성함으로써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질적인 미술수업 교수․학습방법 및 과정은 반드시 우수한 교사의 역할이 전제되어야 한다. 넷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 시 교사의 역할은 사전-본시-확장활동이 통합적으로 진행될 때 수업의 내용 및 과정에 따라 적절하게 수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중 유아미술 수업평가는 영유아에 대한 평가와 교사 평가가 병행되어야 하며, 영유아에 대한 평가 역시 자기평가와 교사가 실시하는 평가를 함께 실시해야 한다. 여섯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은 전체 통합모형과 본시수업 구체모형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는데, 전체 통합모형은 계획-실행-평가 3단계에 포함되는 하위 11단계로 설계되었으며 특히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유아미술 본시수업에 대한 구체 모형이 제시됨으로써 현장 적용력을 높였다. 일곱째,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유아미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중 본시수업 구체모형은 사전-본시-확장활동 간의 위계 및 연계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진 모형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몇 가지 제한점이 있지만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이 미술요소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는 학문적 근거 및 현장 적용을 위한 실용 가능성이 높은 가치 있는 연구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