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들의 단어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파닉스 지도 방안
On a Method of Teaching Phonics for the Improvement of Children's Reading Abilities 원문보기


정미영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파닉스는 아동들의 단어 읽기 능력을 향상 시키는 데 효과적인 교육 방법 중 하나이다. 파닉스는 영어권 국가에서 모국어 교육 중, 초기 읽기 교육을 위해 활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이렇게 모국어를 가르치는데 사용되는 파닉스 교육 방법을 EFL 상황에서 영어를 배우는 한국 초등학교 아동들에게도 그대로 받아들여 가르치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하지만 영어권 국가의 모국어를 가르치는데 사용되는 파닉스 지도 방법을 한국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그대로 가르치는 것이 적합한가는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one-to-one 방식의 파닉스 지도 방법과 onset과 rime을 이용한 파닉스 지도 방법을 살펴보고, 이 두 방법 중 어느 방법이 한국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더욱 적합한 지도 방법인가를 모색해 보고자한다. 특히, one-to-one 방식의 파닉스 지도 방법과 onset과 rime을 이용한 파닉스 지도 방법이 아동의 단어 읽기 능력 향상과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상북도 문경시에 위치한 M초등학교 5학년 중, 4학년 수준의 알파벳과 간단한 단어 읽기 능력을 통해 동질집단으로 판정된 2개반 아동 66명을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수업에 들어가기 전 설문 조사를 통해 아동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 파닉스 경험의 유·무등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시각적 변별력과 청각적 변별력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았다. 그 후 이 두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one-to-one 방식의 파닉스와 onset과 rime을 이용한 파닉스 방법으로 각각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사후 단어 읽기 능력 검사를 통하여 단어 읽기 능력의 변화와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흥미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실험 결과는 SPSS PC+(version 10.0)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honics is one of teaching methods to improve children's word reading abilities. It is utilized in English-speaking countries to teach reading in native language education. Elementary schools in Korea, in which English is taught as a foreign language, currently adopt the same phonics used in teachin...

주제어

#아동 단어읽기능력 파닉스 교육방법 EF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미영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 78p.
키워드 아동 단어읽기능력 파닉스 교육방법 EF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3849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