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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위기와 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기독교교육에서의 대중문화 수용의 정당성과 수용방안 및 모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기독교교육의 위기는 사회의 변화와 관계가 있으며,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특징인 기술적 합리성, 급속한 사회변동, 구조적 다원주의, 문화적 상대주의는 현대사회에서 종교의 위치를 하락 시켰고, 기독교교육의 위기를 초래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의 대중문화는 이러한 기독교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왜냐하면 현대사회의 대중문화는 사회 구성원의 일상적인 삶과 그들의 지배적인 사고와 그들이 갈망하고 있는 이상적인 삶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중문화는 시작은 대중사회의 등장과 관계가 깊은데 기금까지 일부 특권계층만 누리던 권리와 문화를 시민들이 함께 누리기 시작하면서 대중문화는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고, 대중매체의 발달은 이러한 대중문화의 발전을 더욱 가속화 시켰음을 제시하였다. 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는 인간들이 하는 모든 행위이며, 그 안에는 어떠한 가치와 내용이 담겨져 있고, 대중문화는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함께 있음을 지적하였고, 특별히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를 통한 대중문화의 가르침은 기독교의 가르침과 상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의 대중문화를 분석하는 것은 현대사회 안에서 기독교교육을 실행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대중문화를 분석하기 전에 우리는 대중문화에 기독교교육의 관점을 명확히 해 두어야 한다. 그래서 기독교적인 입장에서 대중문화에 대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기독교교육의 대중문화관과 대중문화 수용 방안에 기초하여 대중문화 ...
저자 | 허관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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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기독교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iii, 34p. |
키워드 | 현대사회 대중문화 기독교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39433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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