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이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the teaching-learning environment of child-care center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장현주 (德成女子大學校 大學院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보육 시설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여성의 사회 진출과 맞벌이 부부 자녀의 급증으로 인하여 가정과 양육자의 기능과 역할을 대신하며, 사회적 능력, 자기조절능력, 기질, 인지 능력과 같은 유아의 내적 변인과 함께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내적변인과는 달리 외적인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은 지원과 변화를 통해 정서 지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효과적인 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아울러 정서지능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기질, 자기조절능력, 인지 능력이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지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어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질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살펴보고,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 요인과 유아의 정서지능 요소가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살펴보아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보육 시설의 교수 -학습 환경적 변화와 개선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되고자 한다. 또한 보육 시설의 인적 환경 측면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따른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살펴보아 유아의 정서지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사-유아의 긍정적 상호 작용 환경 조성의 기틀이 되고자 한다. 위와 같은 본 연구의 목적을 수생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능력, 자기조절능력, 기질, 인지능력,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2.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질에 따라 유아의 전반적인 정서지능 발달은 어떠한가? 3.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질에 따라 유아의 정서지능 구성요인별 발달은 어떠한가? 1)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질에 따라 유아의 정서의 인식과 표현 발달 정도는 어떠한가? 2)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질에 따라 유아의 정서에 의한 사고 촉진의 발달 정도는 어떠한가? 3)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질에 따라 유아의 정서적 지식의 활용 능력 발달 정도는 어떠한가? 4)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질에 따라 유아의 정서의 반영적 조절 능력 발달 정도는 어떠한가? 4.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의 하위 요인과 유아 정서지능의 구성요인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E구에서 보육 시설 교수-학습 환경의 질이 상위인 집단 3기관과 하위인 집단 3기관 총 6기관의 어린이집에 다니는 142명의 신입 원아이다. 이들은 상집단에서 만 3세 유아 39명, 만 4세 유 아 30명, 하집단에서 만 3세 유아 40명, 만 4세 유아 33명으로 상집단은 69 명, 하집단은 73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문제에 대한 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정서지능 관련 변인들 사회적 능력, 자기조절능력, 기질, 인지능력, 보육 시설의 교수-학습 환경은 유아의 정서지능에 전체 51.7%의 설명력을 보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m society, many women participate in the business sphere and young children of parents boat working increase through rapidly changing society. Therefore, child-care centers replace functions and roles of home and parents. Child-care centers also might be an important cause, which has an influ...

Keyword

#유아교육 보육 시설 교수학습 환경 정서지능 child-care center emotional intellig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현주
학위수여기관 德成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ⅷ, 175p.
키워드 유아교육 보육 시설 교수학습 환경 정서지능 child-care center emotional intelligen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4768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