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고츠키 발달 이론의 초등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 방안
(A) Study on the application methods of Vygotsky's developmental theory to elementary moral education 원문보기


이상원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그동안 우리의 도덕교육은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도덕적 판단 능력과 추론 능력을 지년 '합리적인 도덕적 인간의 양성'이라는 목표에 치중해왔다. 그러나 90년대에 들어 인지주의적 도덕 발달이론이 도덕적 위기를 극복하는데 많은 한계를 지녔다는 비판이 일면서 덕 중심의 인격교육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도덕교육을 통합적 관점에서 접근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그러한 시도들이 통합의 필요함을 인식하기는 했으나 그러한 과제들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는 한계를 드러냈다 이러한 도덕교육에 대한 시도들의 한계와 문제점 속에서 도덕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즉 인격 교육적 접근의 교육적 초점과 인지 발달적 접근의 발달적 초점 모두를 포함하면서 발달적 전제와 교육적 전제가 상호 모순없이 조화를 이루는 접근 방법을,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에서 찾을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통합적인 성격을 지닌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을 초등 도덕과 교육에 적용하는 방만을 찾아 교과교육으로서의 도덕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데 있다. 비고츠키의 교육에 대한 접근법은 발달적 접근에서의 아동의 능동적인 발견학습이나 도덕 사회화 접근에서의 교사에 의한 직접적인 교수 대신에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에서의 도움을 받은 발견이다. 비고츠키는 인간의 정신 과정과 지식은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 과정이나 학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ㆍ문화적인 전체의 상호작용 상황을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지발달을 위해서는 사회ㆍ문화적 상호작용, 다시 말해 타인의 도움이 필수적이라고 비고츠키는 보았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은 타인의 도움을 받아 상호작용 하는 과정 속에서 이루어진다. 교사의 도움이나 동료와의 협력에 의해 발달할 수 있는 기능의 범위는 개인이 혼자서 수행할 수 있는 수준을 훨씬 앞선다. 비고츠키에 의하면, 아동을 위한 교육적인 환경은 반드시 근접발달영역을 활용해야 한다. 비고츠키는 교사의 안내와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근접발달영역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eantime, our morals education has been focusing on the goal of the 'cultivation of reasonable moral humans' with the ability of moral judgement and inference based on the 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 But entering 1990s, criticism which claimed the morals development theory of a cognitive...

주제어

#비고츠키 발달이론 협동학습 초등도덕과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원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도덕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75p.
키워드 비고츠키 발달이론 협동학습 초등도덕과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259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