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한국전통음식의 특징과 발전과정 속에 담긴 우리 전통음식의 역사적․ 독창적 ․ 문화적 측면의 교육적 가치를 모색하여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를 찾았다.
둘째, 현재 초등 실과교과의 식생활 분야에 부족한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 - 학습지 도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셋째,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초등실과에서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을 가능성을 높였다.
넷째, 전통 식생활 교육은 3차...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한국전통음식의 특징과 발전과정 속에 담긴 우리 전통음식의 역사적․ 독창적 ․ 문화적 측면의 교육적 가치를 모색하여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를 찾았다.
둘째, 현재 초등 실과교과의 식생활 분야에 부족한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 - 학습지 도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셋째,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초등실과에서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을 가능성을 높였다.
넷째, 전통 식생활 교육은 3차시 분량으로 제시하여 초등실과 5 ․ 6학년의 식생활 분야 중 영양 및 식사계획과 연계하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교육과정을 진행함에 있어 전통음식의 가치와 소중함을 느끼고 이에 대한 계승 ․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시도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교육자료 개발 의의가 있다.
다섯째, 교수-학습지도안은 현 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방향, 교육목표를 고려하여 작성하였으며 작성순서는 단원명, 차시, 단원의 목표 (지식, 기능, 태도면), 본시 학습목표, 수업단계 (활동내용, 시간배당, 교수 -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개, 정리 및 차시예고, 관련 사이트 순으로 구성하였다.
여섯째, 단원 내용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일상생활에의 적용을 가능케 하고자 한국 전통상차림, 통과의례 음식, 절기음식을 택하여 구성하였다.
일곱째, 교육 자료는 학생의 자율성과 참여 학습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이란 사회적 공감과 합의에 의해 형성되어 진 것이 오랜 세월을 거쳐 계속해서 이어 내려오는 것이며, 문화란 특정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태도, 관행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우리의 식생활은 5000년이란 긴 세월을 통해 형성되고 우리민족의 독특한 삶의 양식을 반영하며 현재까지 계승되고 있으므로 이를 전통 문화라 칭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전통식생활 문화라 함은 그 속에 민족의 역사와 삶이 살아 숨쉬고 있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우리의 전통식생활 문화는 그 자체로서 전통적,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변화된 현대 사회 속에서 전통식생활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많은 부분에서 상실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이 양산되면서 전통식생활 문화에 대한 계승 ․ 발전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었다. 전통식생활을 영위해 나가고자 하는 필요성의 증가는 전통식생활의 교육적 요구도를 증가시켰으며 이에 따라 학교교육에서의 전통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육적 의미를 더하게 되었다.
학교교육에서의 전통식생활교육은 민족의 정체성확립과 가치관 ․ 생활양식의 습득 및 외래문화에 대한 비판적 ․ 개방적 수용자세를 길러 줄 수 있는 의미를 가지며 이는 생활교육과 실천교육이라는 측면의 교육목표에도 부합되는 것으로 교육적 정당성과 당위성을 갖는다. 이와 같은 우리의 전통식생활 교육은 문화적 전통성, 가치성, 역사성을 근본으로 이를 계승 ․ 유지 ․ 발전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므로 우리는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의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실과 교과에서 한국 상차림과 통과의례음식, 절기음식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나아가 한국전통음식에 소중함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교재로의 활용을 기대하여 본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을 실시함에 있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면서 이와 관련된 참고 자료의 부족으로 보다 질 좋은 교육 자료를 개발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들의 필요성을 요구하는 바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한국전통음식의 특징과 발전과정 속에 담긴 우리 전통음식의 역사적․ 독창적 ․ 문화적 측면의 교육적 가치를 모색하여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를 찾았다.
둘째, 현재 초등 실과교과의 식생활 분야에 부족한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 - 학습지 도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셋째, 교수-학습 지도안의 개발을 통해 초등실과에서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육을 가능성을 높였다.
넷째, 전통 식생활 교육은 3차시 분량으로 제시하여 초등실과 5 ․ 6학년의 식생활 분야 중 영양 및 식사계획과 연계하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교육과정을 진행함에 있어 전통음식의 가치와 소중함을 느끼고 이에 대한 계승 ․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시도라는 점에서 본 연구의 교육자료 개발 의의가 있다.
다섯째, 교수-학습지도안은 현 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방향, 교육목표를 고려하여 작성하였으며 작성순서는 단원명, 차시, 단원의 목표 (지식, 기능, 태도면), 본시 학습목표, 수업단계 (활동내용, 시간배당, 교수 - 학습활동, 자료 및 유의점), 도입, 전개, 정리 및 차시예고, 관련 사이트 순으로 구성하였다.
여섯째, 단원 내용은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일상생활에의 적용을 가능케 하고자 한국 전통상차림, 통과의례 음식, 절기음식을 택하여 구성하였다.
일곱째, 교육 자료는 학생의 자율성과 참여 학습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였다.
전통이란 사회적 공감과 합의에 의해 형성되어 진 것이 오랜 세월을 거쳐 계속해서 이어 내려오는 것이며, 문화란 특정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 태도, 관행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우리의 식생활은 5000년이란 긴 세월을 통해 형성되고 우리민족의 독특한 삶의 양식을 반영하며 현재까지 계승되고 있으므로 이를 전통 문화라 칭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전통식생활 문화라 함은 그 속에 민족의 역사와 삶이 살아 숨쉬고 있음을 의미하며 따라서 우리의 전통식생활 문화는 그 자체로서 전통적, 문화적 가치가 매우 높은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변화된 현대 사회 속에서 전통식생활에 대한 가치와 중요성을 많은 부분에서 상실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점이 양산되면서 전통식생활 문화에 대한 계승 ․ 발전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게 되었다. 전통식생활을 영위해 나가고자 하는 필요성의 증가는 전통식생활의 교육적 요구도를 증가시켰으며 이에 따라 학교교육에서의 전통식생활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교육적 의미를 더하게 되었다.
학교교육에서의 전통식생활교육은 민족의 정체성확립과 가치관 ․ 생활양식의 습득 및 외래문화에 대한 비판적 ․ 개방적 수용자세를 길러 줄 수 있는 의미를 가지며 이는 생활교육과 실천교육이라는 측면의 교육목표에도 부합되는 것으로 교육적 정당성과 당위성을 갖는다. 이와 같은 우리의 전통식생활 교육은 문화적 전통성, 가치성, 역사성을 근본으로 이를 계승 ․ 유지 ․ 발전시키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므로 우리는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의 체계적이고 점진적인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실과 교과에서 한국 상차림과 통과의례음식, 절기음식에 대한 아이들의 이해와 흥미를 높이고 나아가 한국전통음식에 소중함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교재로의 활용을 기대하여 본다.
본 연구는 한국 전통식생활에 대한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을 실시함에 있어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면서 이와 관련된 참고 자료의 부족으로 보다 질 좋은 교육 자료를 개발하지 못한 한계가 있었으며 이에 대한 많은 연구들의 필요성을 요구하는 바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