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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예비교사의 창의역량 강화를 위한 융합수업지도안 작성 및 수업시연의 효과
The Effect of Convergence Lesson Plan and Teaching Demonstration for Enhancing Creative Competency of The Pre-service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466 - 474  

김은진 (인천대학교 교육혁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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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에서 중등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창의역량 강화와 학업도전 변화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등예비교사 94명이 한 학기 동안 융합수업지도안 작성 및 수업시연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학습에 참여하였다. 설문지는 지은림, 주언희(2012)가 개발한 창의적 인재 역량측정도구와 배상훈 외(2015)의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의 학업도전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IBM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응표본 t 검정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창의역량에서는 '고차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호기심', '감수성', '과제집착력', '사회 가치추구', '협동 및 배려'가 유의미하였다. 학업도전에서는 '고차원 학습'과 '학습전략'이 유의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융합교육, 융합수업을 일반화하여 수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융합수업설계, 지도안 작성, 실천연구와 반복적인 융합수업의 효과를 검증하며 수정 보완 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nhancing creative competency and changes in academic challenge for the pre-service teachers. For this purpose, 94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project learning through the preparation of the convergence instruction and the class demonstratio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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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강정찬(2015)[9]에 의하면 융합교육은 여러 교과 또는 학문의 통합된 내용을 가르치거나 개인의 다양한 지식, 정보, 가치 등을 인정하고 융합하려는 교육이다. 그리고 다양한 교과와 학문, 문화 등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창의력, 문제해결력, 인문적 소양 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창의적능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기르기 위해 교과 간의 주제 또는 단원을 통합한 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그리고 본 연구를 바탕으로 중등예비교사에게 요구되는 창의역량과 융합적 사고를 육성할 수 있는 다양한 융합수업설계, 지도안 작성 및 실천의 개발·연구에 대한 시사점도 함께 제안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수업에서 융합 수업지도안 작성 및 수업시연을 통해 중등예비교사의 창의역량 강화와 학업도전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연구자의 수업에 참여한 94명의 중등예비교사의 동의를 얻어 2018년 1학기(16주) 동안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융합수업지도안 작성 및 수업시연을 통해 중등예비교사의 창의역량 강화와 학업도전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창의역량의 지적 특성의 하위요소 중 고차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과 정의적 특성 중 호기심, 감수성, 과제집착력, 사회적 특성의 사회 가치추구, 협동 및 배려 결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중등예비교사의 창의역량 강화를 위한 융합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을 시연해 봄으로써 중등예비교사의 창의역량 강화과 학업도전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자료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 선행연구 분석에서 볼 수 있듯이, 앞의 연구들은 ADDIE 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 중 단계를 일부 수정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팀에서 전반적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수업설계를 적용하여 융합수업지도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본 프로그램의 개발이 실과교육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과 학교현장에서 활성화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의 16주간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융합수업설계를 바탕으로 융합수업지도안 작성 후 수업시연을 통해 중등예비교사의 창의역량 강화와 학업도전 변화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중등예비교사가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수업설계능력, 고차적 사고력 등을 가지고 향후 교수-학습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습자 중심 학습 과정에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과 수업전략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미래에 중등 예비교사가 학교현장에서 융합교육, 융합수업을 일반화하여 수업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융합수업설계 및 지도안 작성 및 실천하는 실천연구가 요구되고, 더불어 반복적인 융합수업 후 효과를 검증하며 수정·보완의 과정이 필요함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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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교육이란 무엇인가? 융합교육에서는 일반적으로 STEAM교육이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STEAM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 (Mathematics)의 과목 중 2개 이상 과목의 내용과 과정이 융합하며 진행되는 교육적 접근 방법으로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11]. 강정찬(2015)[9]에 의하면 융합교육은 여러 교과 또는 학문의 통합된 내용을 가르치거나 개인의 다양한 지식, 정보, 가치 등을 인정하고 융합하려는 교육이다.
성공적인 융합교육을 위해 어떠한 교육환경이 구성되어야 하는가? 성공적인 융합교육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환경이 구성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선경험 즉, 지식, 태도와 타인의 문화, 가치 등을 존중하며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며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9][12]. 또한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고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환경과 협업에서 자유로운 토론·토의를 통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9][13][14]. 창의·융합형 인재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성, 타인을 배려하며 협업을 통해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자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창의·융합의 시대라고 하며, 지금 시대의 학습자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확산적 사고, 반성적 통합적 사고 등 고차적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융합은 화학적 결합으로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것이 합하여 구분 없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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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태은, 우연경, 이재진,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3호, pp.499-528, 2017. 

  2. 이경화, 신오순, 김대권, 태진미, "핵심역량 기반 융합교육을 위한 대학생의 핵심역량 및 창의적 성향 비교," 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2호, pp.1-24, 2015. 

  3. 백윤수, 김영민, 노석구, 박현주, 이주연, 정진수, 최우현, 한혜숙, 회종현,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연구, 한구과학창의재단 2012-12, 2012. 

  4. 최유현, 노아진, 이봉우, 문대영, 이명훈, 장용철, 박기문, 손다미, 임유진, 이은상, "창의적 융합인 재양성을 위한 STEAM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기술교육과정학회지, 제12권, 제3호, pp.63-87, 2012. 

  5. 안종배, "4차 산업혁명에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미디어와 교육, 제7권, 제1호, pp.172-180, 2017. 

  6. 신동희, 김정우, 김래영, 이종원, 이현주, 이정민, "융합형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6권, 제1호, pp.371-398, 2012. 

  7. 조남민, 김소륜, 손달임, "과학문화콘텐츠 구성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pp.506-518, 2015. 

  8. S. M. Drake, Creating integrated curriculum: Proven ways to increase student Learning, Corwin Press, Inc, 1998. 

  9. 강정찬,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수업설계원리 개발,"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3호, pp.275-305, 2015. 

  10. 한국창의재단, 융합인재교육(STEAM) 파이오니어 연수 자료집, 2012. 

  11. 교육과학기술부,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 2011년 업무보고, 2010. 

  12. J. Banks, An Introduction to Multicultural Education(5th ed). New York: Pearson. (모경환, 최충옥, 김명정, 임정수 역)(2016), 다문화교육입문,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2013. 

  13. 장경원, 고수일,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2014. 

  14. 최정임, 장경원, PBL로 수업하기, 서울: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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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김경은, "사회과 예비교사의 수업전문성 제고를 위한 수업비평," 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pp.711-735, 2011. 

  17. 박기용, 배영직, 강이철, "교숙실습에서 예비교사의 수업설계과정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교원교육원, 제26권, 제3호, pp.169-197, 2009. 

  18. 김은진, "4차 산업혁명 시대 사업대학 예비교사의 교육패러다임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9호, pp.248-259,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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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https://apps.dtic.mil/dtic/tr/fulltext/u2/a019488.pdf. 

  21. 방기혁, 박행모, 김용익, 이성숙,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융합(STEAM)형 실과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실과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pp.1-23, 2015. 

  22. 김민경, 박주연, 성유경, 한정진, 이봄희, 유지연, "3D프린팅을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융합수업의 설계 및 적용," 초등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pp.21-46, 2018. 

  23. 정제영, 신태섭, 임규연, 서경혜, 김경리, 정혜영, 옥현진, 권순희, 신상근, 김영래, 이종원, 이현주, 2016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 대학 운영 사업, 서울: 한국창의재단, 2016. 

  24. 지은림, 이주언, "창의적 인재 역량 측정을 위한 구인 탐색 및 척도 개발," 교육평가연구, 제25권, 제1호, pp.69-94, 2012. 

  25. 배상훈, 강민수, 홍지인, "한국대학생의 학습참여진단을 위한 NSSE 모델 도입 및 타당화,"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pp.77-104, 2015. 

  26. S. M. Drake and R. C. Burns, Integrated curriculum. Alexandria, VA: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2004. 

  27. 김세미, "초중등학생들을 위한 디자인사고 기반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한국콘텐츠학회지, 제16권, 제1호, pp.20-26, 2018. 

  28. 조진숙, 전영미, "대학생의 학습참여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호, pp.524-534,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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