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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9 no.3, 2019년, pp.466 - 474
김은진 (인천대학교 교육혁신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nhancing creative competency and changes in academic challenge for the pre-service teachers. For this purpose, 94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project learning through the preparation of the convergence instruction and the class demonst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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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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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교육이란 무엇인가? | 융합교육에서는 일반적으로 STEAM교육이 같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STEAM교육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 (Mathematics)의 과목 중 2개 이상 과목의 내용과 과정이 융합하며 진행되는 교육적 접근 방법으로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다[11]. 강정찬(2015)[9]에 의하면 융합교육은 여러 교과 또는 학문의 통합된 내용을 가르치거나 개인의 다양한 지식, 정보, 가치 등을 인정하고 융합하려는 교육이다. | |
성공적인 융합교육을 위해 어떠한 교육환경이 구성되어야 하는가? | 성공적인 융합교육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교육환경이 구성되어야 한다. 학습자의 선경험 즉, 지식, 태도와 타인의 문화, 가치 등을 존중하며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창의적으로 재구성하며 습득하도록 해야 한다[9][12]. 또한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고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 환경과 협업에서 자유로운 토론·토의를 통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9][13][14]. 창의·융합형 인재는 다양한 문화를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개방성, 타인을 배려하며 협업을 통해 호기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학습자이다. |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학습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창의·융합의 시대라고 하며, 지금 시대의 학습자는 창의성, 문제해결력, 확산적 사고, 반성적 통합적 사고 등 고차적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융합은 화학적 결합으로 두 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것이 합하여 구분 없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
김태은, 우연경, 이재진,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 혁신 요소 분석,"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3호, pp.499-528,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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