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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감상 교육을 위한 동·서양 회화 비교 연구
(A) Study on the comparison between oriental painting and european painting for the education of art appreciation 원문보기


최혜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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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美術, ART)이란 용어는 특정한 시기에 형성된 개념이다. 우리에게 미술이라는 용어는 일본을 통해 20세기 초에 수용되었다. 유럽에서는 19세기 중반 경 처음으로 '아트'란 용어가 사전적으로 정의되어왔다. 물론 이 용어가 등장하기 전부터 그림, 이미지를 지칭하는 단어들이 있어왔지만 그 개념, 의미는 사뭇 달랐다. 동양과 서양의 미술 역시 동일하다고 볼 수 없는 많은 차이를 보여왔다. 그러나 근대에 들어와 미술이란 서구의 개념이 정착되고 교육을 통해 체계화된 일종의 제도가 우리에게 수용되면서 이제 미술이란 것이 이해되고 받아들여지면서 미술교육과 감상, 미술 활동들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근대에 서구로부터 받아들인 이 미술이란 개념 이전에도 분명 우리에겐 이미지가 존재했었고 교육과 감상활동이 있어왔었다. 그러나 그것이 서구의 미술과 어떠한 변별성, 차이,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서구 근대미술의 수용에 따른 우리의 전통미술과의 관계의 설정 같은 상당히 복잡하고 까다로운 문제들에 대한 해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상태에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아쉬움이 있다. 결론적으로 미술이란 행위를 서구중심으로 이해하고 서구인의 관점과 문화 속에서 미술에 대한 학습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우리가 받아들이고 학습 받는 서구미술 역시 서구인들의 역사와 문화, 자연적 조건 등에서 필연적으로 유래한 역사적 개념이란 사실을 잊어서는 안될 것이다. 서구는 근대화를 통해 세계를 지배하게 되고 나아가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미술 역시 서구중심으로 재편되어 온 것이 모든 비서구 국가, 한국의 사정이다. 따라서 이 곳에서 미술에 대한 바람직한 교육과 학습은 동양과 서양의 역사와 문화, 환경 속에서 이루어져온 미술의 차이를 선명히 아는 데서부터 비롯될 것이다. 그에 따라 동·서양 문화의 특성과 차이, 농경문화와 유목문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그 같은 문화권에서의 미술의 등장과 각기 다른 기능과 역할을 이해해보고자 했다. 나아가 동양의 그림과 서양의 그림의 서로 다른 특성을 양식적인 측면에서도 살펴보고자 했다. 화면 구성이나 시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ne arts' the terminology which is the concept which is formed in the time which is specific. We recognized a term of art through Japan in the early 20th century. A term of art has been firstly defined in a dictionary at Europe in the mid-nineteenth century. Before a term of art was in common ...

주제어

#미술감상  #동서양  #회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혜숙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iii, 74p.
키워드 미술감상, 동서양, 회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438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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