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퍼바이저의 과업 및 기능수행과 상담 수련생의 수퍼비전 만족도 연구
(The) Relation between the tasks & functions of supervision and supervisee's supervision satisfaction 원문보기


김윤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상담 수퍼비전의 효과를 높이는 여러 요인들 중 수퍼바이저 변인에 초점을 두고, 수퍼바이저의 과업(task)및 기능(function)수행에 따라 상담수련생의 수퍼비전 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상담수련생의 수퍼비전 만족도를 높이거나 낮추는 특정 수퍼바이저의 과업/기능이 있을것이라는 가정하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정하였다. 첫째, 수퍼비전의 회기변화에 따라 상담수련생들의 수퍼비전 만족도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는가? 둘째, 수퍼비전 만족도가 높은 회기들과 낮은 회기들 간의 수퍼비전 과업/기능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즉 (1)전체 수퍼비전 회기 중 만족도가 높은 회기와 낮은 회기간에 나타나는 수퍼비전의 과업/기능에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2)개인별 수퍼비전 회기에서 만족도가 높은 회기와 낮은 회기 간에 나타나는 수퍼비전의 과업/기능 분포에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이를 위해 6쌍의 초심 수퍼바이저와 초심 상담수련생을 매칭하여 한학기 동안 총 8회기 이상의 수퍼비전을 실시하고, 각 회기가 끝나는 시점에 상담수련생에게 '수퍼비전 만족도 질문지(Ladany, 1996)'를 작성하게 하였다. 각 회기별로 전체 상담수련생들이 평정한 수퍼비전 만족도 중에서 상-하위 10%에 해당하는 회기들을, 그리고 개인 상담수련생 별로는 수퍼비전 만족도 점수의 상-하위 20%에 해당하는 회기들의 축어록을 분석하였다. 수퍼바이저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Holloway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5가지 과업들(tasks)과 5가지 기능들(functions)을 기준으로 하였다. 그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5가지 과업은 '상담기술', '사례개념화', '전문적 역할', '정서적 자각', '자기평가'이며, 5가지 기능은 '모니터링/평가', '지도/조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differences in the satisfaction degree of supervision felt by supervisees, with superviser's tasks and function being proceeded. The quest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re there any changes in the degree of supervision satisfaction as the supervis...

주제어

#수퍼바이저  #상담수련생  #수퍼비전만족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윤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심리학과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86p.
키워드 수퍼바이저, 상담수련생, 수퍼비전만족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5446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