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물리교육의 주요 연구 관심사의 첫 번째는 학생들의 오개념을 고려한 중∙고등학생의 학습지도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물리교육에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학생들의 선개념을 올바른 물리 개념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학생들은 일상생활로부터 얻은 경험을 토대로 자연 현상에 대하여 나름대로 개념을 형성하고 있으므로, 학습이란 이 선개념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개념은 과학 학습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후속 학습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은 새로운 개념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선개념에 따라 나름대로의 해석을 하기 때문에, 자신의 선개념을 쉽게 과학적 개념으로 바꾸지는 않는다. 학생들의 선개념이 이렇게 과학적 개념과 다를 때, 교수-학습과정 사이에 심각한 어려움이 초래되고, 학습자의 더 나은 학습에 방해를 가져온다. 일반적인 수업으로는 학생들의 물리 ...
The first objective of physics education in th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s aimed at teaching physics with right concepts. If students have some misconception on the subjects that they are going to study, it is better to correct their misconception so that they can have clear ideas on what th...
저자 | 이미라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공통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박홍이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viii, 93p. |
키워드 | 선개념 오개념 구성주의 개념 변화 preconception misconception constructivism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7302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