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이용의 급속한 확산은 실제 물리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일들이 가상 공간에서도 가능해 지면서, 사용자의 생활 영역을 웹사이트라는 사이버 공간으로 점차 확장 시키는 추세를 야기시켰다. [Dieberger & Bolter, 1995].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의 활발한 이용에 반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지표가 사이트 특성과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문화콘텐츠관련 웹사이트들의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평가를 위한 전문화된 지표에 관한 연구는 더더욱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우선, 기존의 다양한 웹사이트의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이들의 공통된 영역을 뽑아내어 문화콘텐츠 웹사이트에 관한 평가지표로 문제제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영역에서 문화콘텐츠 웹사이트에 실제로 활용 가능한 만족스런 평가지표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인간의 기호와 감성을 자극하여 감각적 최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
인터넷 이용의 급속한 확산은 실제 물리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일들이 가상 공간에서도 가능해 지면서, 사용자의 생활 영역을 웹사이트라는 사이버 공간으로 점차 확장 시키는 추세를 야기시켰다. [Dieberger & Bolter, 1995].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의 활발한 이용에 반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지표가 사이트 특성과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문화콘텐츠관련 웹사이트들의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평가를 위한 전문화된 지표에 관한 연구는 더더욱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우선, 기존의 다양한 웹사이트의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이들의 공통된 영역을 뽑아내어 문화콘텐츠 웹사이트에 관한 평가지표로 문제제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영역에서 문화콘텐츠 웹사이트에 실제로 활용 가능한 만족스런 평가지표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인간의 기호와 감성을 자극하여 감각적 최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Bernd H. Schmitt, 2002]과 접목을 통하여 측정변수들을 형성해 내었다.이러한 측정지표들에 관하여 설문을 통한 결과, 제시하였던 많은 평가 지표들을 재분류하고, 제거하는 등의 수정을 통하여, 잠재변수를 잘 표현하는 각각의 변수지표들을 형성해 내어 유의한 결과의 수준에 이르는 값을 도출해 내었다. 또한, 평가지표모형의 적합성도 증명되었다. 따라서, Design, Interface, Contents, Communication의 각 4가지 영역 하위에 문화콘텐츠 정보제공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지표변수들은 형성해 내었다.
인터넷 이용의 급속한 확산은 실제 물리적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일들이 가상 공간에서도 가능해 지면서, 사용자의 생활 영역을 웹사이트라는 사이버 공간으로 점차 확장 시키는 추세를 야기시켰다. [Dieberger & Bolter, 1995]. 하지만, 이러한 인터넷의 활발한 이용에 반해 웹사이트에 대한 평가지표가 사이트 특성과 목적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문화콘텐츠관련 웹사이트들의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평가를 위한 전문화된 지표에 관한 연구는 더더욱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우선, 기존의 다양한 웹사이트의 평가지표에 관한 연구를 참조하여, 이들의 공통된 영역을 뽑아내어 문화콘텐츠 웹사이트에 관한 평가지표로 문제제기를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영역에서 문화콘텐츠 웹사이트에 실제로 활용 가능한 만족스런 평가지표를 만들어 내기 위하여 인간의 기호와 감성을 자극하여 감각적 최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체험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Bernd H. Schmitt, 2002]과 접목을 통하여 측정변수들을 형성해 내었다.이러한 측정지표들에 관하여 설문을 통한 결과, 제시하였던 많은 평가 지표들을 재분류하고, 제거하는 등의 수정을 통하여, 잠재변수를 잘 표현하는 각각의 변수지표들을 형성해 내어 유의한 결과의 수준에 이르는 값을 도출해 내었다. 또한, 평가지표모형의 적합성도 증명되었다. 따라서, Design, Interface, Contents, Communication의 각 4가지 영역 하위에 문화콘텐츠 정보제공 웹사이트를 평가하는 지표변수들은 형성해 내었다.
This paper addresses the needs of the Evaluation Matrix on Cultural Contents Websites. Although great attention has been shown to the Cultural contents field, little is known of evaluation about its website. Therefore,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present paper has designed 4 dimensions of evalua...
This paper addresses the needs of the Evaluation Matrix on Cultural Contents Websites. Although great attention has been shown to the Cultural contents field, little is known of evaluation about its website. Therefore,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present paper has designed 4 dimensions of evaluation matrix: Design, Interface, Contents and Communication. In analysis of above 4 dimensions and implementation of the experiential marketing to Internet website helped creating the measurable index of current Internet website.Many measurable indices were re-sorted, eliminated and revised through the proposed card sorting. Based on a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questionnaires given to 222 website users, outcome at significant level was resulted by creating individual variables which express latent variable through use of CFA. Also, feasibility of Evaluation Matrix model was demonstrated.In conclusion, it was found through this study that implementation of experiential marketing to Evaluation Matrix model could create specialized website which reflects traits of the cultural contents.
This paper addresses the needs of the Evaluation Matrix on Cultural Contents Websites. Although great attention has been shown to the Cultural contents field, little is known of evaluation about its website. Therefore,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present paper has designed 4 dimensions of evaluation matrix: Design, Interface, Contents and Communication. In analysis of above 4 dimensions and implementation of the experiential marketing to Internet website helped creating the measurable index of current Internet website.Many measurable indices were re-sorted, eliminated and revised through the proposed card sorting. Based on a quantitative analysis of the questionnaires given to 222 website users, outcome at significant level was resulted by creating individual variables which express latent variable through use of CFA. Also, feasibility of Evaluation Matrix model was demonstrated.In conclusion, it was found through this study that implementation of experiential marketing to Evaluation Matrix model could create specialized website which reflects traits of the cultural contents.
주제어
#cultural contents evaluation matrix internet website experiential marketing card sorting CFA 문화콘텐츠 웹사이트 평가지표 체험마케팅 카드소팅 확증적 요인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지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지털문화컨텐츠전공
지도교수
이준기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59p.
키워드
cultural contents evaluation matrix internet website experiential marketing card sorting CFA 문화콘텐츠 웹사이트 평가지표 체험마케팅 카드소팅 확증적 요인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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