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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들의 화학반응에 관한 개념이해 연구 원문보기


윤순계 (부산대학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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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과학교육과정의 화학 영역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많은 화학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는 화학반응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개념이해의 정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이 연구는 부산광역시 소재 고등학교 1, 3학년 학생 67명을 연구대상으로 개념 검사지를 투입하였으며 이들 중 20명은 면담을 실시하여 전사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학생들의 응답으로 나타난 화학반응의 개념요소는 어떠한가? 둘째, 화학반응에 대한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년별 오개념 유형은 어떠한가? 이번 연구에서 연구대상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화학반응에 대한 개념수준을 알기위하여 1차 사전검사(pilot test)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개념 형성에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소를 화학교육전문가 2명과 과학교사 8명이 공동 논의하여 크게 4개의 개념요소 즉, 화학변화의 본성, 화학변화와 에너지, 화학변화의 원동력, 학생들의 입자관을 선정한 후 세부요소로 나누었다. 연구내용은 상태변화와 화학반응에 대한 5개의 실험주제를 정하고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실시해 보도록 하면서 개념 검사지와 면담을 통하여 학생들의 개념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화학반응의 본성 중 생성물의 예측은 1, 3학년 대부분의 학생이 용어(수증기, 김, 증기)에 대한 개념이 없었고, 1학년 학생들은 물리적변화와 화학적 변화에 대한 구별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생성물의 상태에 대해서는 1, 3학년 대부분의 학생이 기체나 앙금생성 반응에서는 생성물에 대한 전체적 시각이 부족하여 남아있는 용액에 대해서는 고려 하지 않고 있다. 질량 변화에 대해서는 닫힌계는 질량이 보존된다고 응답하나 기체발생이나 앙금생성반응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오개념이 나타났다. 열을 질량의 개념으로 생각(1년) 양초의 줄어든 부피만큼 질량 감소한다(1년) 물질 투입한 만큼 기체가 발생하여 질량이 보존된다.(1년) 앙금이 생성하면 질량증가 한다(1년) 기체가 발생하면 질량이 감소한다(1. 3년) 2. 화학변화와 에너지는 1학년 학생들은 물리적 변화(상태 변화)의 관점에서 에너지출입을 접근하였고 3학년 학생들은 화학적 변화의 관점에서 에너지출입을 이해하였다 화학변화와 에너지와 관련된 오개념은 다음과 같다. 열 없이 반응하면 열의 출입이 없다.(1년) 연소하기 위해서 열을 흡수(1년) 자발적 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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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tent to which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 chemical reactions involving most basic and important concepts of chemistry in the field of chemistry curriculum.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 of 67 st...

주제어

#화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순계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08장
키워드 화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7589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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